방치된 나주 폐병원 ‘공공형 종합병원’으로 새단장한다
나주시-세화의료재단, 응급실 등 준종합병원 설립
내달부터 리모델링 착수… 내년 상반기 개원 목표
2023. 11. 29(수) 19:57 가+가-
옛 영산포 제일병원이 내년 상반기에 공공형 종합병원으로 다시 태어난다.

29일 나주시에 따르면 의료법인 세화의료재단과 추진 중인 공공형 의료체계 구축 사업을 본격화하고 12월 중순부터 옛 영산포 제일병원(사진)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한다.

그간 응급실이나 입원 병상이 없어 열악한 의료 환경 속에서 불편을 겪어온 영산포, 남부권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 이뤄지게 됐다.

시는 민선 8기 공약인 주민들의 열악한 응급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민·관 합동 공공형 의료체계 구축을 목표로 옛 영산포 제일병원을 활용한 공공형 종합병원 설립을 역점 추진해왔다.

이창동에 위치한 옛 영산포 제일병원은 지난 2019년 11월 폐업된 이래 빈 건물로 방치돼왔다.

병원 폐업으로 인해 영산포, 남부권역 주민들은 응급상황 시 관내 또는 타지역 종합병원으로 먼 거리를 오고 가야 하는 불편이 지속돼왔다.

시는 지난해 12월29일 의료법인 세화의료재단과 ‘공공형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 법인과 수차례 간담회를 갖고 공공형 병원 설립 논의를 지속해왔다.

세화의료재단은 나주시 금천면에 위치한 나주효사랑병원·효사랑요양병원을 운영하는 의료법인이다.

양 기관은 오랜 협의 끝에 지난 10월 부지 계약을 진행했으며 내달부터 본격적인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병원은 지하1층, 지상 5층 규모로 응급의학과(응급실)를 갖춘 종합병원급 공공형 의료시설로 재탄생된다.

특히 시는 전남도에 다문화 진료센터 건립을 건의한 결과 도비 5억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외국인근로자 및 가족, 외국국적동포, 이주민 등 의료소외계층을 위해 다국적 통역사를 갖춘 외국인 진료센터를 원내 신설할 방침이다.

김인형 세화의료재단 상임이사는 “20여년 간 나주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온 재단이 공공형 병원 설립을 통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병태 시장은 “열악한 의료 환경에 놓여있던 영산포, 남부권 주민들이 손꼽아 기다린 응급 진료, 입원이 가능한 공공형 병원이 내년 상반기 개원할 수 있도록 재단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나주=정종환 기자
나주=정종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7. 7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8. 8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9. 9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