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희구 박사 漢詩 향기품은 번안시조(499)
배보다 더 큰 고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겠네
2023. 04. 18(화) 19:22 가+가-
苔磯釣魚(태기조어) - 북저 김류
日日沿江釣 呑釣盡小鮮(일일연강조 탄조진소선)
誰知滄海水 魚有大於船(수지창해수 어유대어선)
날마다 강가에서 고기를 낚는데
낚시에 무는 놈은 모두가 잔챙이라
그 누가 바닷물 속에 큰 고기 알리오.

이끼가 낀 물가는 인적이 드물다는 뜻일 게다. 이곳에는 사람들이 고기를 잡지 않았다면 아마도 고기가 많았음을 알게 한다. 이끼가 끼었다면 물 흐름이 약했던지 청정 지역임도 추론해 볼 수 있겠다. 이와 같이 맑은 곳에서 낚싯대를 물에 담그고 고기를 잡은 사람은 신선의 경지든 노옹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노옹이 날마다 강가에서 고기를 낚고 있는데, 낚시를 무는 놈은 모두가 크지 않는 잔챙이라고 읊었던 시 한 수를 번안해 본다.

‘배보다 더 큰 고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겠네’(苔磯釣魚)로 제목을 붙여 본 칠언절구다.

작가는 북저(北渚) 김류(1571-1648)로 조선 후기의 문신이다. 학문은 이이, 성혼의 계열을 이어받았으며 특히 송익필을 사사했던 인물이다. 시문에 뛰어났으며 문장은 기력을 숭상하고 법도가 엄격했으며, 서와 율도 역시 세련되고 맑으면서도 건실했던 인물로 알려진다.

위 한시 원문을 의역하면 ‘(어옹은) 날마다 강가에서 고기를 낚고 있는데 / 낚시를 무는 놈은 모두가 크지 않는 잔챙이라네 // 누가 알겠는가, 저 푸른 바닷물 깊은 속에는 / 배보다 더 큰 고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겠네’라는 시상이다.

위 시제는 ‘이끼 낀 물가에서 낚시 드리우고’로 번역된다. 물이 고여 있으면 빠른 시간에 이끼가 끼고, 흐르는 물에서도 이끼는 낀다. 그 속도와 상관관계가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유속이 빠르지 않는 물가에서 고기를 낚기 위해 낚시를 드리웠음을 알게 한다. 미끼도 잘 끼워서 낚시를 드리워야 한다. 주위에 적당량의 낚싯밥도 던져서 고기들의 놀이터로 만들어야 한다.

시인은 이런 생각을 하면서 낚시를 하는 자신을 어옹의 한 사람으로 비유해 철철 넘쳐 보이는 시상을 매만지고 있다. 어옹인 자신이 날마다 강가에서 고기를 낚고 있는데, 늘 낚시를 무는 놈은 모두가 크지 않는 ‘잔챙이’라고 했다. 큰 고기가 물지 않는다는 작은 투정이라도 부리고 싶었음을 알게 한다.

화자는 후정으로 담아내고자 하는 시상은 좀 더 큰 고기를 잡아보겠다는(?) 아니 잡고야 말겠다는(?) 야심찬 욕심 한 구절을 엮어있음이 은은하게 스며 나온다. 그래 누가 차마 알겠는가? 저 푸른 바닷물 깊은 속에는, 배보다 더 큰 고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란 시상을 엮었다. 익숙한 어옹이 된 심정의 소망어린 시상은 어딘가 넘쳐흐른다.

<시조시인·문학평론가(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 이사장>

※한자와 어구

日日: 매일매일. 혹은 날마다. 沿江: 강가. 釣: 낚시를 하다. 呑釣: 낚시에 무는 놈은. 盡小鮮: 다 잔챙이다. 크기가 작은 고기들이다. // 誰知: 누가 알겠는가. 滄海水: 푸른 바다 물속에는. 魚有: 고기가 있다. 大於船: 배 보다 큰 고기. ‘於’는 비교를 뜻하고 있는 고기임.
많이 본 뉴스
  1. 1
    '알드레드 9K' 기아, 파죽의 6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LG 트윈스와의 3연전을 싹쓸이하며 파죽의 6연승을 달렸다. KIA는 11일…

    #스포츠
  2. 2
    광주 출신 배우 ‘장선’을 만나다

    (사)광주영화영상인연대는 오는 13일 광주독립영화관에서 ‘장선 배우전’을 개최한다. 장선은 뛰어난 연기…

    #문화
  3. 3
    '목포+신안=하나' 지역 소멸위기 대응…행정통합 추진 행정력 ‘집중’

    목포시가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신안과 상생협력 기조로 행정통합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기획일반
  4. 4
    [인터뷰]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일 잘하는 의회, 일할 맛 나는 의회 만들 것”

    제12대 전남도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광양 출신 3선의 김태균 의원이 선출됐다. ‘일 잘하는 의회, 일 할 맛…

    #토크·대담·인터뷰
  5. 5
    광주 동구 ‘주민배심원제’ 선발·운영 방식 논란

    광주 5개 자치구 중 광산구를 제외하고 운영 중인 ‘주민배심원’의 선발이 동구에서만 ‘선착순’으로 이뤄지고 …

    #사회
  6. 6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7월12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7월12일) 쥐띠: 오랜 시간 숙원하던 것이 있다면 오늘 이루어질 수 …

    #운세
  7. 7
    “광주 청년 일경험 상담하세요”

    광주시는 11일 “광주청년 일경험드림플러스 참여 신청자를 대상으로 오는 15-17일 시청 1층 시민홀에서 ‘…

    #정치
  8. 8
    양림동-ACC-동명동 연결 관광명소화 논의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 10일 오후 광주사직공원 전망대에서 39번째 ‘정책소풍’을 열어 현장 의견 수렴에 나…

    #정치
  9. 9
    무효·기권 속출…시의회 상임위원장 선거도 ‘잡음’

    광주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무효와 기권이 속출하는 등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단독 입후보한 …

    #정치
  10. 10
    “무더운 여름 힘나는 한 끼”…유통가 초복 마케팅 돌입

    초복(15일)을 앞두고 장마와 무더위에 지친 소비자들을 위해 지역 유통가가 제철 과일, 육류, 여름 …

    #경제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