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속도’
전문가 간담회…‘백신바이오 허브’ 도약 모색
바이오 인력 양성·화순생명사회포럼 등 제안
2022. 08. 16(화) 20:41 가+가-

화순군은 최근 산업계·학계·연구기관·병원 등 지역 관계기관 전문가들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갖고 유치 방향과 전략 등을 모색했다.<화순군 제공>

화순군이 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화순군은 16일 “최근 산업계·학계·연구기관·병원 등 지역 관계기관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첨복단지 유치 방향과 전략 등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군은 최근 군청 소회의실에서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산·학·연·병 전문가 간담회를 열어 화순군의 역할과 실행전략, 지역 관계기관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구복규 군수, 류기준·임지락 도의원, 정용연 화순전남대학교병원장, 범희승 화순군립요양병원장, 조민 미생물실증지원센터장, 류재상 KTR 헬스케어첨단화학연구소장, 이용범 한국산업단지경영자연합회 수석부회장, 주상돈 한국광해광업공단 호남지사장 등이 참여했다.

군은 ‘화순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실행전략’ 발제를 통해 ▲바이오 인력 양성 ▲화순생명사회포럼 구성·운영 방안을 내놨다.

바이오 인력 양성 방향을 국내와 해외로 나눠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화순군 지역 의료·바이오 융합대학을 유치해 전남·광주 지역의 우수한 고교생을 바이오 분야로 유인하고 해외에 의료바이오 훈련센터를 설립해 해외 우수 인력을 국내 바이오 분야로 유인하겠다는 것이다.

화학바이오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는 지난해 실시한 ‘산업인력 현황 자체 조사’ 결과, 바이오 분야 인력난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주요 원인으로 직무 역량 부족을 꼽았다.

이는 바이오 분야 기업과 기관 지원자 중 실제 채용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갖춘 인력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화순군은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으로 첨복단지의 인적 자원을 확충한다는 구상이다.

국내·외 바이오 인력 양성 방안은 첨복단지 유치에 큰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국내·외 전문가 그룹, 정관계, 산·학·연·병 기관 등을 망라한 화순생명사회포럼을 구성해 첨복단지 유치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펼칠 방침이다.

화순백신산업특구는 2010년 특구 지정 이후 연구 개발과 전임상·임상시험, 제품화, 인증, 생산 제조 등 백신·생물의약품 개발 모든 단계를 원스톱 지원하는 기반을 갖추며 바이오메디컬 허브로 발돋움하고 있다.

화순 첨복단지 조성은 윤석열 정부 균형발전 공약 중 전남도 지역 공약과 전남·광주상생발전위원회의 ‘전남·광주 공동 추진 11개 신규과제’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화순군과 전남도는 면역세포·유전자치료제 등 ‘제3세대 첨단바이오신약 특화’된 첨복단지로 조성하는 등 차별화를 통해 첨복단지를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구복규 군수는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되면 화순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백신·바이오산업 허브로 도약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광주의 특화 분야인 디지털 헬스케어와 화순의 면역치료를 결합한 ‘초광역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조성해 국가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핵심축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화순=이병철 기자
화순=이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통합수능 2년차’ 수학 성적이 당락 가른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렵게 출제된 수학 성적이 대학입시의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국어와 영어…

    #사회
  2. 2
    여야, ‘3+3’협의 중에도 상호 비방 여전

    여야가 8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양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는 이른바 …

    #정치
  3. 3
    “이미 대확산”…道, AI 비상대응 효과볼까

    전남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3주 만에 11건이나 발생하며 대확산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

    #정치
  4. 4
    金지사, 직무수행평가 5개월 연속 1위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8일 여론조사 전…

    #정치
  5. 5
    도심 무성한 가로수 시민 안전 ‘위협’

    도시 미관과 대기 환경 개선에 이바지하는 가로수가 무성하게 자라 도리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

    #사회
  6. 6
    “유럽 도시외교 협력 강화 경제 활력을”

    강기정 광주시장이 8일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주한유럽연합…

    #정치
  7. 7
    ‘청정전남 으뜸마을’ 대폭 늘린다

    전남도가 지역의 행복한 변화를 이끌기 위해 2023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대상 마을을 대폭 늘…

    #정치
  8. 8
    시의회·김근태재단 10일 공동 심포지엄

    광주시의회가 김근태재단 광주·전남과 함께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오는 10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

    #정치
  9. 9
    道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

    #정치
  10. 10
    급식노동자 폐암 관련 정책제안서 전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박주민)와 교육특별위원회(위원장 서동용)는 8일 공동으로 학교 급식노동자…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