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천 후폭풍…광주·전남 탈당 ‘러시’
권오봉 前여수시장·이석형 前함평군수 무소속 출마 선언
김성환 前동구청장도 중앙당 판단 예의주시 탈당 만지작
2024. 03. 04(월) 20:18 가+가-
광주·전남지역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 선정을 위한 경선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공천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의 탈당과 무소속 출마가 이어지고 있다.

여수을 선거구에서 공천 배제된 권오봉 전 여수시장은 4일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경선은 시스템공천과 거리가 먼 불공정 경선”이라며 민주당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권 전 시장은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와 면접을 포함한 정성평가에서 경쟁 후보에게 뒤지지 않았지만 결국 컷오프됐다”며 “모든 과정이 공천에서 저를 배제하기 위한 공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무소속으로 당론에 구애받지 않고 예속받지 않는 의정 활동을 하겠다”며 “정당 가입은 하지 않겠다”고 신당행 가능성을 일축했다.

앞서 민주당은 여수을 선거구에 대해 김회재 국회의원과 조계원 민주당 부대변인 간 2인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 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이석형 전 함평군수도 이날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 방침을 밝혔다.

이 전 군수는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이석형·이개호·박노원) 3인 경선을 하라는 재심위의 의결 사안을 기각하고 이개호 의원을 단수 공천한 것은 밀실야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은 기득권을 위한 황제·밀실·셀프 공천이라는 국민들의 냉소와 환멸이 극에 달하고 있다”며 “윤석열 검찰 정권의 폭정에 국민의 울분이 커지는 중차대한 시기에 납득할 수 없는 민주당의 특혜 공천은 폭주하는 설국열차와 같다”고 지적했다.

이 전 군수는 또 “오늘 민주당과 인연을 모두 잊고 대한민국의 정치를 바로 세우는 여정을 시작하겠다”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또한 광주 동남을 선거구에서 컷오프된 김성환 전 동구청장도 탈당 가능성을 열어놓고 중앙당의 판단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초 김 전 동구청장은 이날 탈당계를 제출할 예정이었지만, 경선에서 안도걸 예비후보에게 패배한 이병훈 예비후보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허위사실 유포와 금품 살포 등 불법·부정행위가 벌어졌다는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일단 보류했다. 이 예비후보가 제기한 문제는 현재 중앙당 최고위에 계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김 예비후보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먹는 사람이 아니라, 주는 사람 마음대로 하는 것은 요즈음 세상에 개, 돼지에게도 하지 않는다”며 “광주가 민주당을 지지해주는 만큼 민주당도 시민의 뜻을 존중하는 공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비록 민주당의 선택은 받지 못했어도 깨어있는 시민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며 “조만간 출마 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탈당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김재정·박선강 기자
김재정·박선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윤영철 2승' 기아, 한화잡고 4연승 질주

    KIA 타이거즈가 시즌 첫 한화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하며,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2일 한화생명이…

    #스포츠
  2. 2
    ‘옥중 출마’ 서구갑 송영길 득표율 17.38%

    4·10 총선에 옥중 출마한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광주 서구갑)가 17.3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선거비용 …

    #총선(광주)
  3. 3
    野 192석 ‘압승’…국힘 108석 ‘참패’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18곳을 싹쓸이 하는 등 범야권에서 총 192석을 확보해 국민의힘…

    #정치
  4. 4
    “소통·유대 강화로 경우회 발전 이끌겠다”

    “새로운 목포해경재향경우회를 만드는 데 주력해 3년 후 반드시 좋은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 김용덕(6…

    #사람들
  5. 5
    고속도로 법면 태양광은 전남도 적극행정의 결과

    전남도가 국내 최초로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공익 목적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

    #사설
  6. 6
    순천시청 양궁 남수현, 파리行 ‘명중’

    생애 첫 태극마크를 단 남수현(19·순천시청)이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까지 거머쥐었다. 올해 순천시청…

    #스포츠
  7. 7
    “정권심판·민생회복 염원 보답하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자 8명은 11일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5·18민주묘지를 참…

    #총선(광주)
  8. 8
    제11기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 - 권대중 서강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제11기 광주매일신문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이 지난 4월 9일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열렸습니다. …

    #광주매일TV뉴스
  9. 9
    스마트폰에서 키운 토마토가 집으로…‘앱테크’ 新바람

    고물가·저성장 시대가 고착화되면서 지출을 줄이고 적은 돈이라도 모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공동 구매 플랫…

    #경제
  10. 10
    어린이들에게도 참여권이 주어지기를 / 이세연

    총선의 전국 사전 투표율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사전 투표율 상승에 이바지하기 위해 …

    #문화난장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