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노후 하수관로 정비 속도 높인다
내년 예산안에 신규 반영…사업비 136억 확보
해남읍 등 5개소 정비 실시…주거 생활환경 개선
2023. 09. 13(수) 20:20 가+가-
해남군의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이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13일 해남군에 따르면 내년 정부 예산안에 해남읍 등 5개소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과 송지 영평 하수관로 정비사업 등이 신규 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비 81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136억원을 확보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2024년부터 2026년까지 해남읍과 삼산 구림, 삼산 매정, 북평 영전, 북평 신기 12.1㎞에 대해 노후 하수관로 정비가 실시된다.

아파트와 거주인구가 늘면서 하수 유입 유량이 늘고 있는 해남읍을 비롯해 처리장 유입 수질이 낮아 정비가 시급한 면 단위 하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주거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송지면 미야·영평 마을에 대한 하수관로 정비사업도 신규 추진된다.

영평 마을 일대는 생활하수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인근 바다 양식장과 갯벌, 농경지 등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해양생태계 오염이 우려돼 하수관로 정비가 시급한 실정이다.

영평 마을 일원에는 총사업비 34억여원을 투입해 하수관로 2.7㎞와 100여가구에 대한 배수시설을 정비하게 된다.

군은 농어촌 지역간 균형발전과 취약지역의 하수처리구역 확대를 통한 주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하수시설 신설 및 노후 시설에 대한 정비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남읍 공공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등 17건의 계속사업이 추진되며 내년 사업을 포함해 총사업비 1천187억원(국비 751억원)을 확보해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하수도 보급 확대와 안정적 하수 처리를 지속할 계획”이라며 “사업이 다년간 추진되는 만큼 군민의 불편이 우려되지만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해남=박필용 기자
해남=박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검찰, ‘사건 브로커’ 수사 경찰 고위직 정조준

    ‘사건 브로커’ 후속 수사 중인 검찰의 칼날이 경찰 고위직을 정조준하고 있다. 여기에 재판에서 해당 사…

    #사회
  2. 2
    ‘위기의 광주 경제’…어음부도율, 전국 평균 30배 육박

    역대급 불황으로 인해 빌린 돈을 못갚는 광주 기업들이 속출하면서 지역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

    #경제
  3. 3
    나주·무안서 교통사고…20대 등 2명 숨져

    전남 곳곳서 교통사고가 발생, 사상자가 잇따랐다. 6일 전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40…

    #사회
  4. 4
    전진숙 “북구을 출마…광주다운 정치할 것”

    전진숙(사진)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이 6일 내년 총선 광주 북구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전 전 행정…

    #정치
  5. 5
    대유위니아 협력업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광주시가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피해 중소 협력업체에 대해 …

    #정치
  6. 6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 “해체공사 지연 악성 민원 자제” 호소

    붕괴 사고가 난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이 해체 공사를 지연시키는 악성 민원에 대해 중단을 호소하고 나…

    #사회
  7. 7
    광주 ‘전일빌딩245’ 시민복합문화공간 자리매김

    5·18사적지인 ‘전일빌딩245’가 시민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광주시는 6일 “전일빌딩24…

    #정치
  8. 8
    ‘서울의 봄’ 정선엽 병장 ‘조선대 명예졸업장’ 받는다

    조선대학교가 영화 ‘서울의 봄’ 등장인물 조민범 병장을 모티브로 한 동문 출신 고(故) 정선엽씨의 명예졸…

    #사회
  9. 9
    전남도, 정보화마을 활성화 대통령 표창

    전남도가 정보화마을 운영을 통해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한 공로로 ‘대…

    #정치
  10. 10
    광주시, 하반기 특별교부세 152억 확보

    광주시는 6일 “역대급 세수 결손에 따른 최대 재정 가뭄이 계속되는 가운데 특별교부세 확보를 위해 직접 발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