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희구 박사 漢詩 향기품은 번안시조(495)
매미 소리가 석양에야 말로 더 아름답네
2023. 03. 21(화) 19:50 가+가-
聽秋蟬(청추선) - 강정일당
萬木迎秋氣(만목영추기) 蟬聲亂夕陽(선성란석양)
沈吟感物性(침음감물성) 林下獨彷徨(림하독방황)
모든 나무들이 가을 기운 맞았는데
매미의 우는 소리 석양에 아름답고
사물의 성질 깨달아 숲 속을 방황하네.

매미도 살아가는 한해살이에 불과하다. 봄이 오면 잎이 돋고 여름이면 무성했다가 가을이면 열매를 남기고 차가운 겨울을 쓸쓸히 맞는다. 한 인간의 삶도 이와 같은 이치임엔 분명하다. 뒤돌아보면 모두가 허무한 것을 삶의 끈이 무겁고 큰 것인지 그것을 부여잡고 할퀴어 가면서 바동거린다. 가을 매미는 때를 놓쳐 갈 길을 잃고 있다. 가을을 깊이 음미하면서 사물의 성질을 깨달으며 숲 아래서 홀로 방황하고 있다면서 읊었던 시 한 수를 번안해 본다.

‘매미 우는 소리가 석양에야 말로 더 아름답네’(聽秋蟬)로 제목을 붙여 본 오언절구다.

작가는 강정일당(姜靜一堂:1772-1832)으로 조선 후기 순조 때 여류시인이자 모범적인 성리학자다. 윤광연은 서당을 열어 아이들을 가르치고 강정일당은 삯바느질로 생계를 이어갔다고 알려진다. 남편에게 과거시험 준비를 권유했는데, 그것이 계기가 돼 본격적으로 학문을 하게 됐다고 한다.

위 한시 원문을 의역하면 ‘모든 나무들 가을기운을 다 맞았는데 / 매미 우는 소리가 석양에야 말로 더 아름답네 / 가을을 깊이 음미하며 사물의 성질을 깨달으며 / 숲 아래서 홀로 방황하고 있다네’라는 한 덩어리 시상이다.

위 시제는 ‘가을 매미 소리를 듣다’로 번역된다. 강정일당 시인은 가난한 선비 집안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20세 때 6살 연하의 윤광연과 결혼한 후에 시부모와 남편을 섬김에 있어 몸과 마음의 흐트러짐이 없는 삶의 법도대로 실천했던 성리학자다. 남편이 좋은 스승과 좋은 친구 사귀기를 게을리 하지 말아 달라고 쪽지 편지글로 당부를 하며, 자상스럽게 충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하는 인물이다.

시인은 숲 아래서 홀로 방황하는 매미 우는 소리를 들으면서 시상을 끈을 잡아당기고 있다. 모든 나무는 가을 기운이 완연한데 매미 우는 소리가 석양에 아름답다고 했다. 미물인 매미도 가을철이면 우는 성질을 알고 있거늘 그 성질을 버리지 못해 숲 아래서 홀로 방황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화자는 매미 같은 미물도 제철이 다하는 게 슬픈 줄을 아는가를 반문하는 모습을 만난다. 무엇을 생각하고 있을까. 지난날의 그 싱싱했던 젊음을 회상 했을까. 머지않아 매미가 사라지 듯 떠나야 할 앞날을 그려 보았을까. 사람도 가을이 와 낙엽이 지는 것을 느끼듯이 매미들도 아마 그렇게 허무함을 느꼈던 것은 아닌지 모를 일이다.<시조시인·문학평론가(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 이사장>

※한자와 어구

萬木: 모든 나무들. 많은 나무들. 迎秋氣: (매미가) 가을 기운을 맞이하다. 완연한 가을 맛보다. 蟬聲: 매미 소리. 亂夕陽: 석양이면 시끄럽다. // 沈吟: 깊이 음미하다. 感: 깨닫다. 物性: 사물의 성질. 사물이 된 이치. 林下: (시인이) 숲 아래에서. 獨彷徨: 홀로 방황하다.
많이 본 뉴스
  1. 1
    검찰, ‘사건 브로커’ 수사 경찰 고위직 정조준

    ‘사건 브로커’ 후속 수사 중인 검찰의 칼날이 경찰 고위직을 정조준하고 있다. 여기에 재판에서 해당 사…

    #사회
  2. 2
    ‘위기의 광주 경제’…어음부도율, 전국 평균 30배 육박

    역대급 불황으로 인해 빌린 돈을 못갚는 광주 기업들이 속출하면서 지역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

    #경제
  3. 3
    나주·무안서 교통사고…20대 등 2명 숨져

    전남 곳곳서 교통사고가 발생, 사상자가 잇따랐다. 6일 전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40…

    #사회
  4. 4
    전진숙 “북구을 출마…광주다운 정치할 것”

    전진숙(사진)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이 6일 내년 총선 광주 북구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전 전 행정…

    #정치
  5. 5
    대유위니아 협력업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광주시가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피해 중소 협력업체에 대해 …

    #정치
  6. 6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 “해체공사 지연 악성 민원 자제” 호소

    붕괴 사고가 난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이 해체 공사를 지연시키는 악성 민원에 대해 중단을 호소하고 나…

    #사회
  7. 7
    광주 ‘전일빌딩245’ 시민복합문화공간 자리매김

    5·18사적지인 ‘전일빌딩245’가 시민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광주시는 6일 “전일빌딩24…

    #정치
  8. 8
    ‘서울의 봄’ 정선엽 병장 ‘조선대 명예졸업장’ 받는다

    조선대학교가 영화 ‘서울의 봄’ 등장인물 조민범 병장을 모티브로 한 동문 출신 고(故) 정선엽씨의 명예졸…

    #사회
  9. 9
    전남도, 정보화마을 활성화 대통령 표창

    전남도가 정보화마을 운영을 통해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한 공로로 ‘대…

    #정치
  10. 10
    선거구 획정안 놓고 전남 정치권 ‘설왕설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순천시를 갑·을로 분구하고, 영암·무안·신안을 ‘공중분해’ 하는 획정안을 발표…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