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협업 워크숍…생활안전·사회적 약자 보호 등 논의
2022. 12. 08(목) 19:46 가+가-

사진=전남도 제공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에 나섰다.

워크숍에는 각 시·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관계자를 비롯해 마을공동체 활동가 50여명이 참여, 치안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이 직접 주도하는 지역 치안활동 모델을 만들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마을공동체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지역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스스로 해결하는 자치와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이웃 간 관계망이다.

워크숍에선 실제 마을공동체에서 추진 중인 치안 예방 활동 사례와 자치경찰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가 진행됐다. 마을 소식지 제작과 안전한 귀가를 위한 안심 도움가게, 주민 불편 조사함 설치 등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를 소개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주민 참여형 치안 모델을 확대하기 위해 2023년부터 ‘주민참여형 치안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 분야는 생활안전,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경비 분야로 신규 시설 설치, 시설 개선, 장비 구입 등 마을 자체적으로 ‘지역안전주민참여단’을 구성해 운영토록 할 방침이다.

조만형 전남자치경찰위원장은 “자치경찰제 성공을 위해서는 주민 참여가 필수적”이라며 “마을공동체를 통해 지역 치안서비스 만족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주민과 고민하고 이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정 기자
김재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저장강박증’ 문흥동 거리 10년 넘게 쓰레기 몸살

    “어떻게든 나서주세요. 거리 한가운데에 쓰레기장이 말이 됩니까.” 광주 북구 문흥동의 한 거리에 10년…

    #사회
  2. 2
    “복합쇼핑몰 유통 대기업 투자자로 봐야”

    강기정 광주시장은 2일 “복합쇼핑몰 관련 유통 대기업을 투자자로 봐야 하는 관점 전환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

    #정치
  3. 3
    7차 유행 광주·전남 240명 사망…백신 중요성 커졌다

    코로나19 7차 유행 3개월 동안 광주·전남에서 총 240명이 코로나19 감염 후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정치
  4. 4
    담양대나무축제, 4년 만에 돌아온다

    담양군의 대표 축제인 대나무축제가 4년 만에 풍성한 프로그램과 함께 돌아온다. 담양군은 2일 2023년…

    #지역
  5. 5
    道, 균형위에 전라선 고속철 등 현안 건의

    전남도는 2일 “국가균형발전 정책 논의 차 전남을 방문한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전라선 고속철도 등 5…

    #정치
  6. 6
    영암 ‘태양광 발전기금’ 유용 의혹

    태양광 발전소 설치의 보상적 차원으로 영암 주민들을 위해 기탁받은 ‘태양광발전기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

    #사회
  7. 7
    배터리창고·지하주차장 잇따라 불

    지난 밤사이 광주 도심에선 크고 작은 화재가 잇따랐다. 2일 광주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

    #사회
  8. 8
    반도체산업 특화단지 유치·조성 기반 마련

    정부의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대비한 반도체 산업 지원 조례가 발의됐다. 김나윤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

    #정치
  9. 9
    道, 글로벌 해상풍력 터빈사 유치 막바지 총력

    전남도가 덴마크 베스타스, 독일 지멘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 등 글로벌 터빈 3사의 터빈공장 유치를 위한 막…

    #정치
  10. 10
    자립 준비 청년 ‘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

    전남도는 2일 순천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전남지역 자립 준비 청년의 안정적 사회 진출과 자립을 지원하는 ‘희망디…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