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횡단보도 설치공사 일시중지 논란
現목포시의원 친인척, 공사 중단 민원 제기 의혹
市관계자 “민원인 설득 후 공사 시행 기조” 해명
2022. 09. 19(월) 20:11 가+가-
목포시가 추진하고 있는 횡단보도 설치공사가 일시중지돼 논란이다. 현역 목포시의원의 친인척이 공사 중단 민원을 제기해 이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목포시에 따르면 시비 8천500만원을 투입해 지난 8월22일부터 10월3일까지 횡단보도, 신호등(보행신호등 포함) 등을 설치하는 백년대로 횡단보도 설치공사를 추진 중이다.

2017년 제1차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가결)에 따른 횡단보도 설치사업으로 최근 3년 간 차 대 보행자 사망사고 2건 발생, 횡단보도 이격거리 상당(약 320m), 편도 3차로 이상으로 보행자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게 목포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 공사는 지난 17일 일시중지됐다.

민원인이 목포시를 방문해 현재 설치 중인 횡단보도를 이용자(무단횡단)가 많은 곳으로 설치해 줄 것을 요구했다는 게 목포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원인은 “2020년 ‘하당 미르치과 앞’에 횡단보도를 설치해줄 것을 요청했음에도 이제 와서 아무런 설명도 없이 약 40m 떨어진 위치에 설치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민원을 제기했다.

이에 시는 공사를 일시중지하고 횡단보도 설치 관련 관계기관과 민원인(민원인-경찰서, 도로교통공단, 목포시) 현장설명(이해 설득) 후 공사를 재개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역사회 내에서는 민원인이 횡단보도 설치를 주장하는 장소가 민원인 사무실 바로 앞이고, 민원인이 현역 목포시의원 친인척이어서 목포시가 이를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주민 A씨는 “목포시가 횡단보도 설치공사를 추진하면서 사전에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를 거치는 등 여러 판단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민원인의 주장 때문에 공사를 일시중지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목포시 관계자는 “교통시설물 공사는 도로의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해 규제, 지시, 주의, 허용, 제한 등을 표시하는 공사로 시설물 설치 여부, 설치 위치 등에 따라 이해관계가 상충해 다른 공사에 비해 민원 발생 빈도도 높고 민원 강도도 매우 강한 편”이라며 “공사 시행 시 민원 해결 없이 공사를 추진할 경우 민원인과의 갈등이 심해지고 행정 불신 등 의도치 않은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공사 강행은 가급적 지양하고 민원인을 최대한 이해 설득 후 공사를 시행하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번 공사의 경우 민원인이 횡단보도 설치 위치에 대해 탄원서 제출 등 2020년부터 강하게 민원을 제기하고 있어 본 공사의 절대공기 등을 고려해 일시정지 후 횡단보도 설치를 심의하는 경찰서(교통안전심의위원회)와 기술 검토를 수행한 도로교통공단, 공사를 시행하는 목포시 관계자와 현장에서 민원인을 만나 이해 설득 후 공사를 재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목포=정해선 기자
목포=정해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산학연 ‘미래 모빌리티 산업혁신추진위’ 출범

    광주 제조업의 43%를 차지하는 자동차산업의 혁신을 위해 산학연이 머리를 맞댔다. 광주시는 28일 광주…

    #정치
  2. 2
    물 아끼면 내년 1월부터 요금 감면

    광주시의회는 28일 “조석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시 수도급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본회의를 통과했…

    #정치
  3. 3
    지역 건설현장 ‘셧다운’ 등 피해 가중 현실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닷새째로 접어든 28일 지역 일부 건설현장에서 레미콘…

    #경제
  4. 4
    광주시-시의원 갈등 봉합 모드

    광주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일부 시의원과 집행부 간 갈등과 관련, 정무창 의장과 강기정 시장이 나란…

    #정치
  5. 5
    임미란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나서야”

    광주시의회 임미란 의원(더불어민주당·남구2)은 28일 제312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

    #정치
  6. 6
    道,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

    전남도가 20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에 나섰다. 전남도는…

    #정치
  7. 7
    金지사 “가뭄 피해 선조치 후보고” 강조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2차 가뭄대책 상황보고회에서 “가뭄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현장 맞춤형 단계별 용수…

    #정치
  8. 8
    정책 홍보·정치적 입지 확장 ‘양수겸장’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호남향우회’와의 접촉면을 넓히며 출향인 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 민…

    #정치
  9. 9
    尹대통령,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 예고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전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와 관련, “노사 법…

    #정치
  10. 10
    尹정부 ‘기회발전특구’ 본격 기치 올린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우동기·이하 균형위)는 윤석열정부 지역균형발전정책의 핵심인 기회발전특…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