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壬寅年 새해설계]허석 순천시장 “일상 회복·경제 활성화…지속가능 발전 총력”
정주·경제·문화·복지·자치 등 5대 시책 추진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준비 박차
2022. 01. 04(화) 19:33 가+가-
“2022년 새로운 순천은 ‘회복’을 넘어 ‘성장’을 향해, ‘성장’을 초월해 ‘지속 가능한 발전’에 주목할 것입니다.”

허석 시장은 4일 “새해엔 ‘회복하는 일상, 살아나는 경제’를 시정 운영 목표로 삼고 정주·경제·문화·복지·자치 등 5대 핵심가치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더 큰 순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순천시는 변화된 트렌드를 바탕으로 2021년 ‘30만 정원도시’ 미래 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올해엔 미래 비전의 초석을 세우는 해로, 정주·경제·문화·복지·자치 5대 분야별 목표와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주 여건 향상을 위해 원도심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UD(Universal Design)거리-시청사-문화스테이션-동천을 잇는 보행 환경을 조성한다.

전 세계적 기후 위기에 대비해 수립한 ‘순천형 2050탄소중립정책’을 본격화한다. 전기자동차, e-모빌리티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대폭 보급하고 도심숲 등 탄소흡수 지대를 만들기로 했다.

생활 SOC를 중점 확대해 현재 97곳인 도서관은 2024년까지 110곳으로 늘리고 100여개 이상의 공유 공간을 만들어 시민 간 대화와 소통 기회를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준비를 위한 녹색 경제 육성의 경우 순천만국가정원에 4천700㎡ 온실 식물원과 미디어정원, 아쿠아 정원을 만들어 새로운 정원의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올해 소상공인 지원, 녹색 산업, 콘텐츠 산업 육성으로 실물경제의 V자 반등을 준비하고 있다. 1천300억원 규모의 순천사랑상품권 발행량을 200억원 이상 늘려 골목경제에 힘을 불어넣겠다는 복안이다. 친환경농산물 인증 면적을 3만평 확대하고 매년 100명 이상의 농가인구 정착 유도로 농촌 활성화를 지원한다.

문화 분야에서는 예술·체육·교육에 방점을 두기로 했다. 순천시는 골목마다 볼거리가 있는 오픈형 가든 뮤지엄을 조성하고 시민 문화 수요를 만족시킬 예술의 전당, 국립민속박물관 호남 분원, 국립 디지털 생태체험관 유치로 수준 높은 문화 기반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과 야간 긴급 돌봄 서비스 확대로 ‘순천형 온종일 돌봄 모델’을 구축해 워킹맘도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행복한 양육 도시를 만들기로 해 관심을 모은다.

어르신을 위해 공립 치매전담형 주야간보호센터를 운영하고 품위 유지 건강 바우처를 지원하는 동시에 노인 일자리 확대와 ‘실버 취업’ 교육 강화로 경제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30년 만에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본격 시행되고 새로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출범하는 해인 만큼 시민 주권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주민 간 자유로운 토론과 설득으로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24색 마을 자치’를 꽃피우는 한편, 디지털 문해교육과 온라인 참여 플랫폼(순천e민주정원) 확대를 통해 굵직한 현안 사업을 시와 시민이 함께 논의하는 ‘시민 자치’를 구현한다.

허석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 악조건 속에서도 시민 참여로 여름 관광지 만족도 1위에 오르는 등 빛나는 가능성을 발휘했다”며 “연대하고 협력하는 시민 공동체의 힘으로 순천의 가능성을 기회로 바꿔 힘차게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순천=남정민 기자
순천=남정민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김준성 영광군수 후보, 관광벨트화 4천억 민자유치

    더불어민주당 김준성 영광군수 후보가 민·관 협업을 통한 지역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4천억원 규모의 민자…

    #정치
  2. 2
    20일부터 광주·전남 후보자 토론회

    6·1지방선거 후보자 토론회가 20일부터 열린다. 광주시·전남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19일 “20일부터 …

    #정치
  3. 3
    “사재기 막자” 광주서도 식용유 구매 제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제한 조치에 따른 식용유 공급 차질 우려에 사재기 조짐이 …

    #경제
  4. 4
    공식 선거운동 개막…‘13일 열전’ 돌입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9일 시작됐다. 여야 후보와 무소속 출마자들은 오는 …

    #정치
  5. 5
    광주교육감 후보 단일화 결국 무산될 듯

    광주시교육감 선거의 최대 변수인 후보 간 단일화가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6·1동시지방선거가 13일 밖…

    #사회
  6. 6
    양향자, 이재명·송영길·‘처럼회’ 실명 비판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과 송영길 전 대표, 당내 강경파 의원 모임인 ‘처럼회’…

    #정치
  7. 7
    최옥수 무안군수 후보, 공식 선거운동 돌입

    더불어민주당 최옥수 후보가 환경미화원과 현대삼호중공업 직원들에게 출근 인사를 하는 것을 첫 행보로 공식 …

    #정치
  8. 8
    DJ센터, 5개 전시회 국비 확보…역대 최다

    김대중컨벤션센터는 19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22년 국내전시회 개최 지원 사업’에 모두 5개 주관전시…

    #정치
  9. 9
    우승희 영암군수 후보 “화합·통합 원팀으로 필승”

    우승희 영암군수 후보는 19일 더불어민주당 영암지역 후보들과 함께 독천 낙지 거리에서 ‘원팀 출정식’을 …

    #정치
  10. 10
    장연주, 문화예술 공약 7개 분야 발표

    장연주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19일 ‘세계인이 찾아오는 문화인권도시’를 주제로 ‘5·18 정신을 세계로!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