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 함께 즐기는 힐링정원 조성
●전남도 7월의 임업인 곽형수 고흥 ‘하담정’ 대표
2대째 운영 영남중 폐교 이후 ‘남포미술관’ 설립
20여년간 꽃·나무 가꿔 제10호 道민간정원 등록
2024. 07. 10(수) 20:04 가+가-

전남도 7월 ‘이달의 임업인’으로 선정된 곽형수 하담정 대표와 자연과 예술작품이 어우러진 전남도 제10호 민간정원 ‘하담정’ 전경.

전남도는 7월 ‘이달의 임업인’으로 전남도 제10호 민간정원 ‘하담정’을 손수 가꾼 곽형수(73) 대표를 선정했다.

하담정은 고흥 영남면에 위치한 남포미술관 옆 힐링정원이다. 자연과 예술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지붕 없는 미술관’이라 불리는 고흥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정원이다.

곽 대표는 2003년 2대째 운영해오던 학교법인 팔영학원 영남중학교가 문을 닫자 그 뜻을 이어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기 위해 작고 소박한 ‘남포미술관’을 설립하고 건물과 터를 보존해 꽃과 나무를 심어 살아있는 공간으로 가꿨다.

미술관과 어울리는 자연경관을 가꾸기 위해 운동장에 꽃과 나무를 심어 20여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흙먼지를 일으키던 운동장이 푸른정원으로 탈바꿈했다. 2019년엔 제10호 전남도 민간정원으로 등록됐다.

90여종의 수목과 200여종의 초화류는 감탕나무 등 남부 수종이 주를 이뤄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감상할 수 있다. 정원 곳곳에는 유명 작가의 조각 작품이 설치돼 자연과 예술을 함께 즐길 수 있다.

하담정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여름으로 접어드는 7월이다. 수국 꽃망울이 산책로를 장식하고 우아한 자태의 백련은 정자를 배경으로 학창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한다. 특히 70년 수령의 배롱나무가 붉은 꽃으로 뒤덮여 눈부신 장관을 연출한다.

곽 대표는 1984년부터 전남조경수협회 회원으로 20여년간 활동하고 있다. 직접 재배한 단풍, 산딸나무 등 조경수를 고흥지역 국토 공원화 사업에 기부해 마을 경관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사)전남수목원·정원협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정원의 본고장인 전남을 찾는 전국 단위 관광객에게 다채로운 색깔의 정원을 제공하고 정원관광이라는 신성장산업 육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민간정원은 법인·단체나 개인이 수년간 정성을 다해 가꾼 소중한 정원을 국민 모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제공하기 위해 도지사가 등록·관리하는 정원이다.

전남도는 2017년 ‘힐링파크 쑥섬쑥섬’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27개 민간정원을 등록했다. 전국에선 현재 137개소의 민간정원이 등록돼 있으며 전남도가 두 번째로 많다.

곽형수 대표는 “전남의 민간정원은 타 지역에서 흉내낼 수 없는 남도의 우수한 산림 경관과 역사·문화가 어우러진 매력적인 자연문화유산”이라며 “작고 소박한 민간정원이 지역민에게 휴양과 치유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미래 세대에게 물려주는 아름다운 유산이 되도록 조성하겠다”고 말했다./김재정 기자
김재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테스형 멀티포' 기아 타이거즈, 한화 꺾고 4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한화 이글스를 제압하고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9일 대전 한화생명이글…

    #스포츠
  2. 2
    '최원준 동점포' 기아 타이거즈, 삼성 잡고 3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삼성 라이온즈를 또다시 제압하고 선두 질주를 이어갔다. KIA는 18일 광주…

    #스포츠
  3. 3
    방직공장터 ‘더현대 광주’ 내년 초 첫 삽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사업’이 도시계획 절차를 모두 마치고 설계·인허가와 함께 본격화한다. 이에 따라…

    #정치
  4. 4
    [인터뷰]이호성 무안군의회 의장 “군민 행복과 안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무안군의회가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후반기 의정활동에 본격 돌입했다. 이호성 제9대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은 만…

    #토크·대담·인터뷰
  5. 5
    창업-폐업의 ‘악순환’ 광주 커피전문점 위기

    광주지역 커피전문점이 창업과 폐업의 악순환 속에 위기를 맞고 있다. 자영업 대표 업종으로 꼽히는 커피전문점 …

    #경제
  6. 6
    합계출산율 0.97명…전남 아이 울음소리 가장 컸다

    지난해 전남 합계출산율이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주는 0.71명으로…

    #경제
  7. 7
    광주 곳곳 ‘도로-맨홀 간 단차’…시민 불편·사고위험

    “맨홀 옆 도로가 파인 곳을 지날 때마다 차량이 덜컹거려 사고라도 나지 않을까 걱정인데, 정작 보수는 언…

    #사회
  8. 8
    유통가 파고든 인공지능…고객응대·과일선별도 ‘척척’

    국내 백화점 등 유통업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업무 효율과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하고…

    #경제
  9. 9
    “승진 청탁 관행” 전남청 인사비위 항소심서 ‘민낯’

    브로커를 통해 승진 청탁을 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경찰관들이 자신들의 비위에 대해 ‘관행’…

    #사회
  10. 10
    조계원 “민생회복지원금법은 민생 회복의 마중물”

    모든 국민에게 ‘민생회복지원금’을 25만~35만 원씩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을 위…

    #실시간 뉴스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