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특화작목, ‘여왕의 과일’ 무화과 수확 한창
50여농가, 23㏊ 시설 하우스 재배…연간 390여t 생산
식물성 콜레스테롤·칼륨 등 풍부…성인병 예방 효과
2023. 08. 23(수) 19:55 가+가-

해남군 송지면 군곡리의 쌍둥이네 농장에서는 시설하우스 재배로 높은 당도와 최고급 품질의 무화과를 수확하고 있다.<해남군 제공>

해남군 특화작목인 시설 무화과 수확이 한창이다.

하우스에서 재배하는 시설 무화과는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아 외관이 깨끗하고 당도가 높아 노지 무화과에 비해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올해는 긴 장마 등 이상기후가 이어지면서 수확량이 줄었지만 품질은 오히려 월등해져 시설 재배 무화과 인기는 연일 상종가를 달리고 있다.

23일 해남군에 따르면 올해 관내 50여농가, 23㏊ 면적에서 시설 무화과를 재배할 예정으로, 해남 남부권인 송지면 일원에 시설하우스 무화과 재배 단지가 밀집돼 있다.

해남에서 생산되는 시설 무화과는 최신 하우스 시설에서 상자를 이용한 수경재배로 생산되기 때문에 껍질까지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하고 높은 당도와 치밀한 조직으로 최고급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해남무화과연구회 전 농가가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고 땅끝무화과주식회사를 설립, 공동작업을 통해 당도와 무게 등 규격 기준을 엄격히 적용해 출하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해남 시설 무화과는 7월 중순부터 출하를 시작해 12월까지 생산되며, 연간 390여t을 생산하고 있다.

수확된 무화과는 농가 직거래 및 해남군 온라인 쇼핑몰 해남미소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생과뿐 아니라 잼, 말랭이, 식초, 즙으로도 가공해 판매한다.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어 ‘여왕의 과일’로 불리는 무화과는 알칼리성 건강식품으로 항암효과가 주목받고 있으며, 풍부한 섬유질과 단백질 분해요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불량과 노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식물성 콜레스테롤과 칼륨이 풍부해 혈관을 막는 노폐물을 제거하며, 고혈압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군은 무화과 재배농가의 하우스 시설 개보수, 양액·관수시설 지원 등을 통해 고품질 무화과 생산과 경영비 절감을 위한 기반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송지면 군곡리에서 시설 무화과를 재배하고 있는 황인복씨는 “시설 하우스에서 깨끗하게 재배된 무화과는 노지 무화과에 비해 품질이 뛰어나 해남을 대표하는 특산물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며 “유통·보관이 어렵던 시절에는 남부지역에서만 맛 볼 수 있는 귀한 과일이었지만 현재는 당일 배송으로 전국 어디서나 만날 수 있으므로 맛있는 무화과를 많이 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해남=박필용 기자
해남=박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알드레드 9K' 기아, 파죽의 6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LG 트윈스와의 3연전을 싹쓸이하며 파죽의 6연승을 달렸다. KIA는 11일…

    #스포츠
  2. 2
    광주 출신 배우 ‘장선’을 만나다

    (사)광주영화영상인연대는 오는 13일 광주독립영화관에서 ‘장선 배우전’을 개최한다. 장선은 뛰어난 연기…

    #문화
  3. 3
    '목포+신안=하나' 지역 소멸위기 대응…행정통합 추진 행정력 ‘집중’

    목포시가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신안과 상생협력 기조로 행정통합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기획일반
  4. 4
    [인사]광주시·전남도·전남도의회

    ◇5급 전보 ▲대변인 김무진 ▲대변인 이유종 ▲광주전략추진단 한명진 ▲인사정책관 박문수 ▲인사정책관 유…

    #사람들
  5. 5
    광주 동구 ‘주민배심원제’ 선발·운영 방식 논란

    광주 5개 자치구 중 광산구를 제외하고 운영 중인 ‘주민배심원’의 선발이 동구에서만 ‘선착순’으로 이뤄지고 …

    #사회
  6. 6
    [인터뷰]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일 잘하는 의회, 일할 맛 나는 의회 만들 것”

    제12대 전남도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광양 출신 3선의 김태균 의원이 선출됐다. ‘일 잘하는 의회, 일 할 맛…

    #토크·대담·인터뷰
  7. 7
    무효·기권 속출…시의회 상임위원장 선거도 ‘잡음’

    광주시의회 후반기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무효와 기권이 속출하는 등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단독 입후보한 …

    #정치
  8. 8
    “광주 청년 일경험 상담하세요”

    광주시는 11일 “광주청년 일경험드림플러스 참여 신청자를 대상으로 오는 15-17일 시청 1층 시민홀에서 ‘…

    #정치
  9. 9
    “무더운 여름 힘나는 한 끼”…유통가 초복 마케팅 돌입

    초복(15일)을 앞두고 장마와 무더위에 지친 소비자들을 위해 지역 유통가가 제철 과일, 육류, 여름 …

    #경제
  10. 10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7월12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7월12일) 쥐띠: 오랜 시간 숙원하던 것이 있다면 오늘 이루어질 수 …

    #운세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