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폐기물 발생량 억제·재활용 활성화 ‘총력’
1인 가구·배달 증가…무인회수기·빈 용기 수집소 등 운영
품목별 상시 배출 ‘동네마당’도 4곳 설치…올해 6곳 추가
2023. 08. 10(목) 19:29 가+가-

화순군이 폐기물 발생량 억제와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기주차장에 설치·운영 중인 재활용 동네마당 ‘클린하우스’는 재활용품을 품목별로 구분해 상시 배출할 수 있는 시설이다.<화순군 제공>

화순군이 폐기물 발생량 억제 및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0일 화순군에 따르면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로 인한 택배·배달문화 확산으로 일회용품 사용량이 크게 늘어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현재 시행 중인 사업은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 ▲종이 팩·폐건전지 교환 ▲빈 용기 반환수집소 운영 ▲재활용 동네 마당 운영 등이다.

캔, 투명 페트병을 수거하는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는 화순읍 행정복지센터 및 군민종합문화센터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는 투명 페트병과 캔의 분리배출에 대한 군민 인식 개선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마련됐다.

자판기 형태의 재활용품 무인회수기에 투입한 캔과 투명 페트병 개수에 따라 교통카드(캐시비카드)나 모바일 캐시비 앱을 통해 포인트가 적립되고 편의점, 교통 요금 등으로 즉시 이용할 수 있다.

군은 종이 팩, 폐건전지 분리수거를 통해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자원 재활용률은 높이기 위한 교환사업도 연중 추진 중이다. 종이 팩과 폐건전지를 모아 가까운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가져가면 화장지와 새 건전지로 교환할 수 있다.

종이 팩은 우유 팩, 주스 팩, 두유 팩 등이 해당되며 내용물을 비우고 물에 헹군 뒤 펼쳐 건조한 종이 팩은 200㎖는 40매, 500㎖는 20매, 1천㎖는 10매당 1롤을 교환할 수 있다. 폐건전지는 규격에 상관없이 10개를 모아오면 새 건전지(AAA 형 또는 AA형) 1세트(2개)로 교환해주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 소매점 등에서는 1일 1인당 빈 병 교환을 30개로 제한하고 있지만, 개수 제한 없이 빈 병에 대해 현금으로 반환해주는 ‘빈 용기 반환수집소’도 운영하고 있다.

빈 용기 반환수집소는 소주병, 맥주병 등 보증금 대상 제품을 가져가면 병에 적힌 보증금을 돌려준다. 단, 깨진 병, 참기름병, 담배꽁초 등 이물질이 혼입된 병, 수입 맥주병, 업소용 작은 병은 수집하지 않는다.

반환수집소는 만연지구 1 공용주차장(화순읍 만연리 106)에 설치돼 있으며, 매일 오후 1-5시 (토·일 휴무) 운영하고 있다.

농촌, 단독주택 등 재활용 취약지역에 폐기물 불법투기를 막고 재활용품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해 ‘재활용 동네 마당’ 4개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올해 6개소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재활용 동네 마당은 종이, 캔, 플라스틱, 병류 등 재활용품을 품목별로 구분해 상시 배출할 수 있는 시설로 쓰레기 불법투기를 예방하고 주민들의 재활용품 배출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화순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해 일상 속 작은 환경 보호를 실천하면서 아름다운 화순을 만드는 데에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라고 말했다./화순=이병철 기자
화순=이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전남 18개 지역구 유지…영암·무안·신안 ‘공중분해’

    내년 제22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5일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

    #정치
  2. 2
    김승남 98억·서동용 74억·윤재갑 64억 특교세 확보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의 올해 하반기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확보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승…

    #정치
  3. 3
    중앙공원1지구 특례사업 사업자간 공방 심화

    2조1천억원 규모의 광주 중앙공원1지구 민간공원특례사업과 관련, 주주권과 시공권을 놓고 사업자 간 공방이 갈…

    #정치
  4. 4
    인공지능 우수인재 302명 추가 배출

    ‘인공지능(AI) 대표도시’ 광주시가 인공지능(AI) 우수 인재 302명을 추가 배출했다. 광주시와 …

    #정치
  5. 5
    전남도·에너지기업, 중동시장 진출 확대 모색

    전남도와 도내 에너지기업들이 두바이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까지 진출을 확장하는 등 중동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정치
  6. 6
    道, 지식재산 맞춤형 지원…中企 혁신성장 견인

    전남도가 전남지식재산센터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맞춤형 지원에 나서 기업 혁신 성장을 견인…

    #정치
  7. 7
    ‘사건 브로커’에 수사 무마 청탁…“금품 전달” 진술

    ‘사건 브로커’ 성모(62)씨가 수사 무마 명목으로 십수억원의 현금을 요구해 직접 전달했다는 증언이 나왔…

    #사회
  8. 8
    光銀, 고향사랑기부금 1억6천만원 전달

    광주은행은 최근 아시아문화전당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 행사장에서 고병일 광주은행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박철…

    #경제
  9. 9
    ‘전국 사진 동호인 축제’…한국 사진예술 위상 높였다

    “수상하신 모든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대회는 사진 예술 문화를 주도하는 전국 사진 동호인들의…

    #문화
  10. 10
    ‘광주시 우수정책 베스트 10’ 시민이 뽑는다

    광주시가 ‘2023 광주를 빛낸 스타정책 경진대회’를 열어 ‘광주시 올해의 베스트(Best) 10’을 뽑는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