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페어’ 1억6천만달러 수출 상담
국내 최대 콘텐츠 전시회…국내외 236개사 참여 성료
수출계약 113건 5천200만달러 등 전년比 515% 증가
2022. 09. 27(화) 20:28 가+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문화콘텐츠 종합 전시회인 ‘2022 광주 에이스페어(Asia Content & Entertainment Fair)’ 를 관람온 시민들이 VR(가상현실)로 용접 체험을 해보고 있다. /김애리 기자

국내 최대 콘텐츠 종합전시회 ‘2022 광주 ACE Fair’가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폐막했다.

2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과 투자 지원을 위해 국내외 참가 기업 236개 사, 국내외 바이어 140개 사가 참여한 가운데 비즈니스 수출 상담회가 개최됐으며 총 614건의 상담을 진행해 수출 상담액 1억6천700만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지역 기업인 상단스튜디오가 이탈리아 VECA TWINS사와 450만달러, 마로스튜디오가 페루의 America TV와 200만달러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전년 19건 대비 515% 증가한 총 113건, 5천200만달러의 계약체결 성과를 거뒀다.

오는 30일까지 100여건의 추가 온라인 상담이 계속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는 OTT, 메타버스, NFT, 콘텐츠 머니타제이션 등 디지털 플랫폼업체 및 신기술 보유 업체와 함께 방송, 애니메이션·캐릭터, VR/AR, 게임 등 전 세계 35개 국가 398개 사가 참여해 485개 전시 부스에서 다채로운 콘텐츠와 신제품으로 관람객을 맞이했다.

특히 올해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콘텐츠 가치의 확장’을 주제로 콘텐츠와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업체들이 주목을 받았다. 현장에서는 VR기기 등을 착용하고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와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AR게임 등이 관람객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어 내며 관심을 모았다.

이 밖에도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디자인진흥원, 전북콘텐츠융합진흥원,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각 기관들에서 지원받아 개발된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전시장에는 2022 광주 국제 ACE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와 함께 엔씨소프트와 함께하는 ‘일러스트 신인 작가 공모전’이 동시 개최되며 인기 작가들의 작품뿐 아니라 신인 작가들의 개성 있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김상묵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장은 “흥미롭고 수준 높은 K-콘텐츠와 디지털 신기술 업체가 한 자리에 모인 이번 전시를 통해 콘텐츠업계 종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다양한 K-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다”며 “올해로 17회 차를 맞이한 광주에이스페어가 K-콘텐츠 산업의 교두보로써 문화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박선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산학연 ‘미래 모빌리티 산업혁신추진위’ 출범

    광주 제조업의 43%를 차지하는 자동차산업의 혁신을 위해 산학연이 머리를 맞댔다. 광주시는 28일 광주…

    #정치
  2. 2
    지역 건설현장 ‘셧다운’ 등 피해 가중 현실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닷새째로 접어든 28일 지역 일부 건설현장에서 레미콘…

    #경제
  3. 3
    물 아끼면 내년 1월부터 요금 감면

    광주시의회는 28일 “조석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시 수도급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본회의를 통과했…

    #정치
  4. 4
    광주시-시의원 갈등 봉합 모드

    광주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일부 시의원과 집행부 간 갈등과 관련, 정무창 의장과 강기정 시장이 나란…

    #정치
  5. 5
    임미란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나서야”

    광주시의회 임미란 의원(더불어민주당·남구2)은 28일 제312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

    #정치
  6. 6
    道,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

    전남도가 20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에 나섰다. 전남도는…

    #정치
  7. 7
    정책 홍보·정치적 입지 확장 ‘양수겸장’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호남향우회’와의 접촉면을 넓히며 출향인 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 민…

    #정치
  8. 8
    尹대통령,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 예고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전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와 관련, “노사 법…

    #정치
  9. 9
    金지사 “가뭄 피해 선조치 후보고” 강조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2차 가뭄대책 상황보고회에서 “가뭄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현장 맞춤형 단계별 용수…

    #정치
  10. 10
    尹정부 ‘기회발전특구’ 본격 기치 올린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우동기·이하 균형위)는 윤석열정부 지역균형발전정책의 핵심인 기회발전특…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