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지사, ‘양파 가격 안정’ 정부 지원 촉구
농림부 장관과 주산지 무안 찾아…사료·비료 인상분 지원 건의
2022. 06. 23(목) 19:39 가+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23일 오후 양파 수급상황 점검을 위해 무안군 현경면 전남서남부채소농협을 방문, 양파 선별장을 둘러보고 있다.<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지사는 23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함께 무안 현경면 전남서남부채소농협에서 6월 들어 가격이 상승한 중만생종 양파의 출하 동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중장기 수급 안정을 위한 현장 의견을 수렴한 후 가격 안정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정 장관에게 최근 고유가로 인한 농업인의 경영 부담을 덜기 위해 사룟값과 비룟값 인상분의 정부 지원을 강력 건의했다.

이날 점검에는 김 지사와 정 장관을 비롯해 무안군, 농협전남지역본부, 전남서남부채소농협, 무안농협, 일로농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계자 등이 함께 했다.

정황근 장관은 “양파 소비자 가격이 너무 높게 형성되면 서민 경제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수입 물량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정부가 보유한 양파 수매물량을 시장수요에 맞게 방출해 가격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양파 가격 안정과 농업인 소득 보장을 위한 항구적 대책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채소가격안정제 사업의 계약 물량을 확대하고 농업인 부담률을 정부에서 추가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김 지사는 “유륫값 인상으로 힘들어하는 농어업인을 위해 전남도가 전국 최초로 농어업용 유류대 인상분의 50%를 지원하고 있다”며 “정부가 사룟값과 비룟값의 인상분 일부를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최근 서울 가락동시장의 양파 도매 가격은 1㎏ 당 1천479원으로 평년 같은 기간 727원과 비교해 2배 급상승했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양파 가격이 하락해 전국적으로 중만생종 양파의 재배 면적이 감소했고 올해 봄 가뭄과 이른 더위로 양파 생육상황이 불량해 생산량이 줄어든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중국음식점 등 양파 대량 소비 업체는 식재료비 상승에 따른 영업 손실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전남지역 양파 재배 면적은 6천676㏊로 전국의 38%를 점유하고 있다. 무안은 전남 재배 면적의 39%인 2천609㏊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 양파 주산지다.

/김재정 기자
김재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주말·연휴에도 ‘찜통더위’

    이번 주말·연휴에도 광주·전남은 ‘찜통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11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12일 …

    #사회
  2. 2
    항의받는 주호영 비대위원장

    11일 오전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은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

    #정치
  3. 3
    ‘예산 지원’ 기초의회 연구모임 투명성 강화 절실

    광주 기초의회 의원 연구모임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원 연구모임은 …

    #정치
  4. 4
    광주시 666명·전남도 501명 5급 이하 인사

    광주시와 전남도가 11일 5급 이하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규모는 광주 666명(5급 130명, …

    #정치
  5. 5
    “112에 신고하라” 출동 거부 광주소방 부실 대응 논란

    사람이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이 되레 “112로 신고하라”며 부실 대응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회
  6. 6
    ‘풍력발전 특별법’ 연내 제정 요청

    전남도는 11일 “박창환 정무부지사가 국회를 찾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에게 해상풍력 …

    #정치
  7. 7
    목포시, 어린이집 관리·감독 부실 ‘도마위’

    최근 보조금을 허위 수령한 정황이 드러났던(본보 7월28일자 11면) 목포시내 어린이집과 관련, 각종 위…

    #사회
  8. 8
    송갑석 “차기 지도부, 진정한 호남 정신 필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유일한 비수도권 후보이자 호남 단일 후보로 출마한 송갑석 국회의원(광주…

    #정치
  9. 9
    광주시, 민선 8기 첫 추경 7천362억 편성

    민선 8기 광주시가 제1회 추경예산 7천362억원을 편성해 11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은 올해 …

    #정치
  10. 10
    주철현 “역사문화공간 사업 거문도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시갑)은 11일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의 2022년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