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마동 매혼굿’ 道무형문화재 지정 예고
들당산굿·마당밟기·판굿·문굿 구성…3월 확정 전망
2022. 01. 09(일) 19:16 가+가-

고흥군 동강면 마륜리 마동마을에서 전승되고 있는 매구인 ‘고흥 마동 매혼굿’이 전남도 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됐다.<고흥군 제공>

‘고흥 마동 매혼굿’이 전남도 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됐다.

고흥군은 9일 “전남문화재위원회가 마동 매혼굿을 도무형문화재 지정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해 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밝혔다. ‘마동 매혼굿’은 동강면 마륜리 마동마을에서 전승된 매구다.

문화재 지정은 30일간의 예고 기간이 지나면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3월 전남도 무형문화재로 확정된다. 이로써 고흥군에서는 5번째 무형문화재가 탄생할 전망이다.

마동 매혼굿은 1대 상쇠 박순돌을 시작으로 2대 김계옥, 3대 조순명, 4대 송봉기, 5대 송권섭, 최근 6대 상쇠 황재중을 중심으로 전승되고 있다.

마동 매혼굿에 대한 기록은 1911년 ‘별신제의절’, 1965년 ‘교자계안’ 등에 전승 내역이 있다. 100여년 이상 된 타악기 버꾸 13개와 전립 등이 잘 보관되고 있다.

마동 매혼굿의 구성은 크게 들당산굿, 마당밟기, 판굿, 문굿으로 나눌 수 있다.

마동 매혼굿 보존회는 마을 주민과 재향인사로 일찍이 조직돼 확실한 계보로 전승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보존회를 중심으로 마을이 단합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마동마을을 지키는 당산목은 고흥 입향조인 송간이 심었다고 해 그의 시호가 ‘충강(忠剛)’이기에 ‘충강목(忠剛木)’ 또는 ‘세제수(三祭樹)’라 부르고 있다. 당산제는 외부인의 출입을 금지해 오다가 2019년부터 개방하면서 마동매구가 알려졌다. /고흥=김두성 기자
고흥=김두성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국회 후반기 상임위 배정 어떻게]송갑석 국방위, 윤영덕 정무위로 조정

    광주·전남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후반기 상임위원회가 사실상 대부분 조정돼 공식 결정만 남겨놓고 있다. …

    #정치
  2. 2
    “교외체험학습 운영 지침 마련해야”

    완도 일가족 실종 사건과 관련해 광주 한 시민단체가 광주시교육청에 교외체험학습 운영지침 마련을 촉구했다.…

    #사회
  3. 3
    부동산조정지역 해제 요구 ‘봇물’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자의 온라인 정책 제안 ‘듣는다 우체통’에 부동산조정지역 해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은 …

    #정치
  4. 4
    광주상생카드 내달부터 대형병원서 못쓴다

    7월부터 광주상생카드를 대형병원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역사랑상품권 …

    #정치
  5. 5
    더위 식히는 음악분수

    고온다습한 공기의 유입으로 광주·전남에서 이른 열대야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8일 저녁 광주 광산구 …

    #사회
  6. 6
    ‘강기정號’ 취임식 콘셉트 시간·상생·변화

    강기정 민선 8기 광주시장 당선자가 7월1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열고 본격 시정 운영에 들어간…

    #정치
  7. 7
    道, ‘인력난 심각’ 전남 조선업계 지원 확대

    전남도는 28일 “최근 선박 수주 호황에도 인력난으로 힘들어하는 조선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수급 지원 사업…

    #정치
  8. 8
    市,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접수 연말까지 연장

    광주시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지원 사업’ 신청 기간을 올해 말까지로 6개월…

    #정치
  9. 9
    [민선 8기 광주·전남 핵심 현안 전망](6)국립의과대학 전남 설립

    ㄴhttp://kjdaily.com/1654686670576457002 ㄴhttp://kjdaily…

    #정치
  10. 10
    金지사 “변화·혁신으로 전남 대도약”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지난 민선 7기 성과를 기반으로 민선 8기에는 전남이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도록 변…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