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성장동력 핵심 ‘콘텐츠 차별화’
임채만
(지역특집부 부장대우)
2021. 08. 19(목) 19:40 가+가-
내연기관 퇴출을 재촉하고 있는 전기 자동차, 가상 현실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양산하는 메타버스. 위드(With) 코로나 시대 글로벌 경제를 좌우할 신산업 육성 경쟁이 뜨겁다.

전 세계 국가들의 자국 경기 부양책을 위한 화폐 유동성이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에 대거 유입되면서 관련 분야 발전이 속도를 내고 있다.

경쟁이 불붙은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 성공의 지름길은 차별화된 콘텐츠에서 나온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전남도는 최근 담양, 보성, 영암, 함평 등 총 4개 지역 사업을 ‘2022년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공모’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 사업은 시·군 주도로 지역 특화자원을 활용해 지속가능성이 큰 사업을 전남도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도비 200억원 포함 향후 3년간 436억원을 투입한다.

담양군은 ‘프리미엄 담양딸기 고부가가치화 및 수출 플랫폼 구축’ 사업으로 공모 대상지에 낙점됐다. 고품질 육묘의 안정적인 공급과 딸기 생산·가공·유통·수출 융복합 시설 마련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녹차수도’ 보성군은 ‘보성 차산업 고도화 프로젝트’를 추진해 보성녹차의 기능성 성분을 케어푸드, 메디컬, 헬스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하고 생산조직과 유통시설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소비 수요에 대응한 기능성 소재 및 식품 개발과 함께 생산조직 역량 강화, 다양한 판로 개척 등 녹차 메카 위상을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영암군은 ‘영암 트로트 아카데미’를 조성해 K-POP과 트로트의 성장에 발맞춰 영암 한국 트로트 가요센터와 연계한 희소성 있고 특화된 예술자원을 개발한다. K-트로트 명품화·세계화를 위한 인재 양성 중심지로 도약할 계획이다.

함평군은 ‘함평엑스포공원 에듀테인먼트 파크’를 구축해 지역 특화자원인 나비·곤충산업을 생태·문화·교육으로 고도화한다. 2024년 함평세계나비·곤충 엑스포와 연계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차별화된 미래 먹거리 선점에 나서고 있다. 이들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인프라와 제품에 적절히 구현하고, 소비자 수요 트렌드를 얼마나 잘 반영하는 지가 관건이다.

코로나 팬데믹이 촉발한 무한 경쟁 시대, 전남 각 지자체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앞세워 신성장동력 산업을 선점하길 기대한다.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10. 10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