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으로 만든 별미요리 3가지
2020. 11. 26(목) 17:55 가+가-
# 감 샌드위치
▶식재료
감 1개, 토마토 ½개, 식빵 2장, 양상추 5g, 치커리 2잎, 오이 30g, 슬라이스 치즈 1장
※소스 : 플레인요거트 1큰술, 마요네즈 ½큰술, 머스터드 ½큰술, 곶감 10g, 닭가슴살 10g, 믹스견과류 20g

▶만드는 법
1. 감과 오이,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서 씻은 다음 편으로 잘라 준비해둔다. 2. 양상추와 치커리는 깨끗한 물에서 씻은 다음 물에 10분정도 담가뒀다가 물기를 제거해 둔다. 3. 닭가슴살과 견과류를 다지기에 넣고 다지기를 하고, 곶감은 0.5㎝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 둔다. 4. 볼에 소스의 식재료인 ‘③’의 다진 닭가슴살과 견과류, 곶감, 플레인요거트, 마요네즈 머스터드를 넣고 잘 혼합해 샌드위치 소스를 만들어 준비해둔다. 5. 식빵 한쪽에 ‘④’의 소스를 두껍게 바른 다음 그 위에 양상추, 치커리, 오이, 감, 토마토, 치즈 순으로 올려놓고 식빵 한쪽에 소스를 바른 다음 덮어준다. 6. ‘⑤’의 샌드위치를 포장지에 올려서 포장을 한 다음 절반으로 잘라서 샌드위치케이스에 담아 완성 한다.


# 감 장아찌
▶식재료
감 1㎏, 천일염 120g, 물 1.5㎖, 고추장 1㎏, 물엿 30g, 마늘 다진 것 30g, 파 다진 것 30g, 통깨 10g, 참기름 30㎖

▶만드는 법
1. 감은 단단한 것으로 선택해 껍질을 얇게 벗겨서 준비해둔다. 2. ‘①’의 껍질을 제거한 감에 천일염을 뿌려 절였다가, 적당한 크기로 잘라 꾸들꾸들 채반에 널어서 말려준다. 3. ‘②’의 꾸들꾸들하게 마른 감을 고추장에 박아 넣었다가 맛이 들면 꺼내어 무쳐먹는다.(1개월 정도면 어느 정도 간이 베여 맛이 좋다) 4. ‘③’의 감 장아찌를 꺼내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넓은 그릇에 담은 다음 마늘과 파다진 것, 참기름으로 맛있게 무쳐서 통깨를 뿌려 마무리 한다.(감 말리기가 어려우면 곶감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감장아찌를 만들수 있다)


# 곶감단자
▶식재료
곶감(반건시) 10개, 호두 1컵(60g), 건대추 ½컵(100g), 유자청건더기 ½컵, 잣 30g, 도라지청 ½컵, 꿀 ½컵, 설탕 ½컵(100g), 계피가루 ½큰술

▶만드는 법
1. 곶감은 꼭지를 제거한 다음 작은 티스푼을 이용해 씨와 속을 제거해 준비해둔다. 2. 호두는 팔팔 끓인 물에 넣어서 기름기와 떫은맛을 제거해준 다음 껍질을 제거해 설탕과 물, 계피가루를 넣고 졸여 호두정과나 식용유에 바삭하게 튀겨 호두강정을 만들어준다. 3. 대추는 씨를 중심으로 돌려 깎아 곱게 채를 썰어주고, 잣은 팬을 이용해서 볶아주고, 유자청건더기는 체를 이용해 받쳐서 건더기만 따로 준비해둔다. 4. ‘②’의 호두는 0.5㎝ 크기로 자르고, ‘③’의 유자청건더기를 1㎝정도 길이로 썰어서 준비해둔다. 5. 볼에 ‘①’의 곶감 씨를 제거 한 속재료 ‘③’의 대추채, 볶은 잣 ‘④’의 호두, 유자청건더기, 도라지청, 계피가루, 꿀, 설탕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고루 버물려 준비해둔다. 6.‘①’의 속을 제거한 곶감 속에 ‘⑤’의 속재료를 넣어가며 겉면이 찢어지지 않게 조심스럽게 꼭꼭 채워준다. 7. 랩을 이용해 하나씩 싸서 냉동실에 넣어 단단하고 차갑게 해준 다음, 꺼내서 랩을 벗겨서 칼을 이용해서 먹기 좋은 크기로 4-6등분으로 잘라서 접시에 담아 완성해준다.
많이 본 뉴스
  1. 1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24)전기시설

    19세기에 시작된 전깃불은 20세기 석유시대를 거쳐 21세기 전력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5년 전 옥상…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
  2. 2
    전남, 학교·학원 등 ‘연쇄감염’ 잇따라

    광주·전남에서 일상생활 접촉과 학교·학원 등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한 연쇄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14일 …

    #사회
  3. 3
    文대통령 “초광역협력이 균형발전 핵심 정책”

    문재인 대통령이 광역시·도간 ‘초광역협력’을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정책으로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14…

    #정치
  4. 4
    어등산 개발 방식 원점 재검토…소송전 비화 조짐

    광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광주시와 ㈜서진건설의 갈등이 또다시 법적 다툼으로 비화할…

    #정치
  5. 5
    15일 전남도 국감…최대 현안 ‘해상풍력’ 놓고 공방일 듯

    전남도 국정감사가 15일 도청에서 열린다. 이번 현장 국감에서는 광주·전남 행정통합, 광주군공항 이전…

    #정치
  6. 6
    서울서 2021 소금박람회 道, 천일염 우수성 홍보

    전남도는 해양수산부, 영광군, 신안군과 함께 14일부터 3일간 서울 올림픽프라자 야외 광장에서 전남산 명…

    #정치
  7. 7
    주말·휴일 기습 한파……일부 내륙 첫 서리 예보도

    이번 주말과 휴일 광주·전남에 첫 ‘기습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나들이객은 옷 차림에 각별히 신경…

    #사회
  8. 8
    “학동 참사 부실수사 강도 높게 추궁”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게 국회의원의 소명이라는 생각에서 이번 국감의 키워드를 안전으로 정했습…

    #정치
  9. 9
    김회재 “정부지원으로 배불린 대한항공, 사회적 책무 이행 강제해야”

    고용유지지원금 1천780억 지원 불구 비정규직 해고... 임원보수 늘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국회의원(여…

    #실시간 뉴스
  10. 10
    광주 ‘엔젤 투자 유치’ 전국 최하위

    창업 초기 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엔젤 투자’의 최근 10년간 광주 지역 유치액과 유치기업 규모가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