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 농업인 호응
올해 첫 실시…4월 말 필리핀 국적 20명 입국
농가 471곳에 도움…농촌 인력난 해소 기여
2023. 08. 16(수) 20:31 가+가-
고흥군이 추진 중인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이 농업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16일 고흥군에 따르면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은 올해 전국에서 19개소가 선정된 가운데 전남에서는 유일하게 고흥 풍양농협과 나주 배 원예농협이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남 최초로 실시되고 있다.

이 사업은 사업자와 외국인 근로자 간 고용계약을 체결하고 교통·숙식을 제공하면서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 최소 하루 단위로 파견해 일하는 정부 시책으로, 군에는 지난 4월 말 20명의 필리핀 국적 계절근로자가 입국해 5월부터 현재까지 471농가의 일손을 도와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는 농촌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기존 진행 중인 외국인 계절근로제는 단기간 일손이 필요한 농가는 참여할 수 없으며 고용에 대한 부담이 있었으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도입된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은 농번기 소규모 농가에 유용하고 저렴한 임금으로 운영되면서 인건비 부담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농촌인력중개센터 4개소와 함께 공공형 계절 근로사업을 추가 추진해 농번기 인력수요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됐다”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풍양농협이 농촌인력 공급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운영에 필요한 추가 예산 지원과 함께 내년에는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을 더 많은 농협으로 확대 운영해 필요한 일손이 충분히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흥=최봉환 기자
고흥=최봉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검찰, ‘사건 브로커’ 수사 경찰 고위직 정조준

    ‘사건 브로커’ 후속 수사 중인 검찰의 칼날이 경찰 고위직을 정조준하고 있다. 여기에 재판에서 해당 사…

    #사회
  2. 2
    ‘위기의 광주 경제’…어음부도율, 전국 평균 30배 육박

    역대급 불황으로 인해 빌린 돈을 못갚는 광주 기업들이 속출하면서 지역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

    #경제
  3. 3
    나주·무안서 교통사고…20대 등 2명 숨져

    전남 곳곳서 교통사고가 발생, 사상자가 잇따랐다. 6일 전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40…

    #사회
  4. 4
    전진숙 “북구을 출마…광주다운 정치할 것”

    전진숙(사진)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이 6일 내년 총선 광주 북구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전 전 행정…

    #정치
  5. 5
    대유위니아 협력업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광주시가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피해 중소 협력업체에 대해 …

    #정치
  6. 6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 “해체공사 지연 악성 민원 자제” 호소

    붕괴 사고가 난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이 해체 공사를 지연시키는 악성 민원에 대해 중단을 호소하고 나…

    #사회
  7. 7
    광주 ‘전일빌딩245’ 시민복합문화공간 자리매김

    5·18사적지인 ‘전일빌딩245’가 시민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광주시는 6일 “전일빌딩24…

    #정치
  8. 8
    ‘서울의 봄’ 정선엽 병장 ‘조선대 명예졸업장’ 받는다

    조선대학교가 영화 ‘서울의 봄’ 등장인물 조민범 병장을 모티브로 한 동문 출신 고(故) 정선엽씨의 명예졸…

    #사회
  9. 9
    전남도, 정보화마을 활성화 대통령 표창

    전남도가 정보화마을 운영을 통해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한 공로로 ‘대…

    #정치
  10. 10
    광주시, 하반기 특별교부세 152억 확보

    광주시는 6일 “역대급 세수 결손에 따른 최대 재정 가뭄이 계속되는 가운데 특별교부세 확보를 위해 직접 발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