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태의 사주칼럼] 양명지원(養命之源)
2023. 05. 10(수) 19:47 가+가-
40대 중반의 그 여성은 이마가 유독 좁았고 귀 아래 양쪽 턱도 힘이 없었다. 그런데 유독 코가 컸고 얼굴의 광대뼈가 발달해 있었다. 이렇게 여성의 상(相)에서 중정(中停)만 좋고 나머지가 조화가 안 되어 있으면 팔자(八字)가 쎄다고 해석한다.

“집안의 가장이신가요?”

“일찍 남편과는 이별하고 제가 아이들 둘을 키우고 있어요.”

“어딜 가나 일복이 많으신데 골반과 허리를 특히 조심하셔야 되요.”

“이런 게 다 타고 태어나는가요? 유독 저는 일복이 많아서 제가 들어간 직장마다 없던 일도 불어나고 편한 데로 직장을 옮기면 일자리 동료가 그만두는 사례가 생겨서 저 혼자 일을 하게 돼요. 제가 주로 앉아있는 직업이다 보니 허리와 무릎도 굉장히 안 좋아요.”

그 여성은 자신의 이야기를 하며 눈물을 지었다. 그만큼 살아온 세월이 힘들고 고달팠던 것이다.

얼굴을 삼등분 했을 때 가장 윗부분인 상정(上停)을 천(天)이라 하고 머리에서 눈썹 위까지를 말하며 유아기부터 25세까지의 운세를 보는 곳이다. 중정(中停)을 인(人)이라 하는데 눈썹에서 코끝까지를 말하며, 26세부터 50세까지의 운세를 보는 곳이다. 하정(下停)을 지(地)라 하고 코끝에서 턱 끝까지를 말하며, 51세부터 말년까지 운세를 보는 곳이다.

그래서 이 세 곳이 골고루 균형이 맞고 조화가 돼야 제대로 길상(吉相)이 되는 것이지 어느 한 부분만 좋고 나머지 부분이 좋으면 그 좋은 부분도 힘을 제대로 발휘를 못 한다.

그래서 이마가 좋아도 코와 귀가 힘이 없고 못생겼으면 명예를 제대로 누릴 수 없고 하정(下停)부분인 입과 턱이 좋아도 코와 귀가 못생겼으면 재물의 복도 제대로 누리지 못한다.

관상학은 이 상정, 중정, 하정이 얼마나 균형이 맞고 조화가 잘되었는지 살피는 학문이다. 위 사례의 여성도 중정(中停)만 발달돼있고, 상정(上停)과 하정(下停)이 약해서 인생을 고달프게 살게 되는 형상이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현실적인 것이 돈이다. 돈이란 것은 명리학(命理學)에서 양명지원(養命之源)이라고 한다. 목숨을 지켜주는 원천이란 뜻이니 쉽게 말해 돈이 없으면 죽는다는 말이다. 실제로 돈이 없으면 죽을병이 걸려도 치료를 못 받고 죽을 수도 있고 부도가 나면 자살도 하니 돈은 사람의 목숨도 쥐락펴락하는 강력한 힘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상학(相學)에서는 돈과 현실의 운(運)을 판단할 때 코와 귀를 상징하는 중정(中停)과 하정(下停)인 입과 턱 아래의 부분을 가장 중요시 본다.

이 두 부분이 약한 사람은 사업이나 무리한 투자는 삼가야 한다.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찾은 멸종위기종 노랑부리저어새

    전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천연기념물 노랑부리저어새 무리가 7일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

    #사회
  2. 2
    “3총리 신당 만들면 그게 진짜 민주당”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와의 3자 회동 가능성…

    #정치
  3. 3
    방직공장터 공공기여 5천899억원 장기미집행·시민체감사업 先투입

    광주시가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가 들어설 전방·일신방직 공장 부지 개발 사업자와의 협상을 통해 확보한 공…

    #정치
  4. 4
    진도에 호남권 최고 ‘국민해양안전관’ 개관

    해양안전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 대응능력을 키울 호남권 최고의 …

    #정치
  5. 5
    ‘광주다움 통합돌봄’ 국제도시 혁신상 최고상

    민선 8기 광주시 핵심 시책인 ‘광주다움 통합돌봄’이 세계 최고 권위의 ‘광저우 국제도시혁신상’ 최고상을 수…

    #정치
  6. 6
    장애인 조카 돌보던 70대 사망…뒤늦게 발견

    지적장애를 앓고 있는 조카를 50년간 돌봐온 70대 여성이 뒤늦게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돼 주위를 안타깝게…

    #사회
  7. 7
    광주 인공지능 산업 성과 ‘한자리에’

    올해 광주지역 인공지능산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광주시는 7일 광주…

    #정치
  8. 8
    최치현 “광산을 출마…정권교체 힘 되겠다”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이 7일 내년 총선 광주 광산구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최 전 행정관은 이날 …

    #정치
  9. 9
    올해 전남서 산불 51건 952㏊ 피해

    전남도는 7일 “영농부산물과 쓰레기 불법 소각 등에 따른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소각 산불 근절을 …

    #정치
  10. 10
    본격 총선…12일 예비후보 등록 시작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내년 4월10일) 레이스가 오는 12일 지역구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화한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