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신세계갤러리 ‘My Grrreat 2022’展, 내달 20일까지
‘흑호’ 기운으로 희망찬 새해 열~‘어흥’
일러스트·디자인·벽화·그래피티 등 작가 7명 참여
2022. 01. 16(일) 19:23 가+가-

이조흠 作 ‘3 types of humans - tiger’ <광주 신세계갤러리 제공>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힘차게 맞이할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광주신세계갤러리는 검은 호랑이 해를 맞이해 신년기획전 ‘My Grrreat 2022’展을 오는 2월20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시각예술, 일러스트와 디자인, 공공미술과 공예, 그래피티에서 DJ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종횡무진하는 전문가 7명을 초청했다. 호랑이의 이미지를 통해 신년 메시지를 전달하는 30여 점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그래픽 디자이너와 멀티미디어 PD, 그리고 만화 연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황중환은 어린 시절 ‘호랑이의 힘’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던 시리얼 광고에서 영감을 받았다. 우리가 익히 아는 무서운 모습이 아니라 친근하고 정의로운 호랑이를 그려냈다. 소중한 것을 잊지 않고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Super Tiger’ 시리즈를 벽화와 일러스트 작품으로 선보인다.

정승원 作 ‘FAIRY TALES OF TIGER’


황중환 作 ‘슈퍼타이거 꿈꾸라사랑하라행복하라’


판화가 정승원과 디자이너 최지선은 전래동화에 등장하는 호랑이와 함께 연상되는 이미지들을 한 화면 속에 담아냈다. 정승원은 독특한 기법으로 제작한 실크스크린 판화와 함께 마치 화면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입체적인 호랑이들로 공간을 구성해 전시를 더욱 다채롭게 꾸몄다. 자신만의 ‘산수도’를 만든 최지선은 기후위기로 인한 죄책감 속에서도 하얗게 내리는 눈을 바라보며 지금 이 순간을 순응하면서도 그 안에서 희망을 찾고자 함을 표현했다.

공예 디자이너이자 미술교육자인 김지영은 특유의 재치를 발휘해 ‘범접할 수 없는 매력’이라는 제목의 벽면설치 그림을 선보인다. 매서운 눈빛의 호랑이를 통해 액운을 막아주고 경사스러운 좋은 소식들로 가득한 해가 되길 바라는 소망을 담았다.

미디어아티스트이자 DJ로 활동하는 이조흠은 리드미컬한 음악과 함께 빛나는 태양의 영상 작품 앞에 무엇인가 갈구하는 호랑이의 모습을 표현했다. 호랑이 뒤에서 밝게 빛나는 태양은 우리들이 갈구하는 각자의 꿈을 상징하고, 작가는 그 꿈을 이루고자 밝게 빛나는 후광과 함께 새해를 힘차게 시작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명화를 재해석해 개성 가득한 그래피티를 그리는 최혁은 ‘까치와 호랑이’에서 모티브를 따와 그만의 캐릭터 ‘작호(鵲虎)’를 등장시킨다. 2021년 코로나로 많은 고난과 역경을 겪은 사람들에게 위기를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준다.

작자 미상의 민화 병풍 ‘월매산도 외’를 재해석한 윤연우는 호랑이처럼 자연 속의 휴식 중에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성취에 대한 조급함보다는 과정 속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여유가 함께 하는 2022년이 되길 소망한다는 새해 메시지를 전한다. 이렇듯 이번 전시는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오늘을 함께 극복해보고자 하는 도전의 의미를 담고 있다.

한우종 신세계갤러리 큐레이터는 “전시 주제인 ‘My Grrreat’는 호랑이의 으르렁대는 울음소리에서 착안했다. 용맹함과 해학의 상징인 호랑이 해를 맞아 지금의 팬데믹 상황을 호랑이 기운과 함께 극복하길 바라는 현대인들의 마음이 담겨있다”며 “임인년이 가져다 주는 이 기회를 통해 원하는 모든 일들이 풍성히 이뤄지는 ‘나의 훌륭한 2022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명진 기자
최명진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김준성 영광군수 후보, 관광벨트화 4천억 민자유치

    더불어민주당 김준성 영광군수 후보가 민·관 협업을 통한 지역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4천억원 규모의 민자…

    #정치
  2. 2
    20일부터 광주·전남 후보자 토론회

    6·1지방선거 후보자 토론회가 20일부터 열린다. 광주시·전남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19일 “20일부터 …

    #정치
  3. 3
    “사재기 막자” 광주서도 식용유 구매 제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제한 조치에 따른 식용유 공급 차질 우려에 사재기 조짐이 …

    #경제
  4. 4
    공식 선거운동 개막…‘13일 열전’ 돌입

    6·1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9일 시작됐다. 여야 후보와 무소속 출마자들은 오는 …

    #정치
  5. 5
    광주교육감 후보 단일화 결국 무산될 듯

    광주시교육감 선거의 최대 변수인 후보 간 단일화가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6·1동시지방선거가 13일 밖…

    #사회
  6. 6
    양향자, 이재명·송영길·‘처럼회’ 실명 비판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과 송영길 전 대표, 당내 강경파 의원 모임인 ‘처럼회’…

    #정치
  7. 7
    최옥수 무안군수 후보, 공식 선거운동 돌입

    더불어민주당 최옥수 후보가 환경미화원과 현대삼호중공업 직원들에게 출근 인사를 하는 것을 첫 행보로 공식 …

    #정치
  8. 8
    DJ센터, 5개 전시회 국비 확보…역대 최다

    김대중컨벤션센터는 19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22년 국내전시회 개최 지원 사업’에 모두 5개 주관전시…

    #정치
  9. 9
    우승희 영암군수 후보 “화합·통합 원팀으로 필승”

    우승희 영암군수 후보는 19일 더불어민주당 영암지역 후보들과 함께 독천 낙지 거리에서 ‘원팀 출정식’을 …

    #정치
  10. 10
    장연주, 문화예술 공약 7개 분야 발표

    장연주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19일 ‘세계인이 찾아오는 문화인권도시’를 주제로 ‘5·18 정신을 세계로!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