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탄소는 시대적 사명”…기후위기 대응 촉구
정의당·기본소득당·녹색당·미래당 ‘9·24 기후정의 공동선언’
2021. 09. 26(일) 20:54 가+가-
정의당 광주시당과 광주녹색당, 기본소득당 광주시당, 미래당 광주시당은 최근 광주시청 앞에서 ‘9·24 기후정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4당은 “인류가 배출한 온실가스로 지구 평균 온도가 1.5도이상 상승한다면 더 큰 재앙이 펼쳐진다는 것을 이제는 누구나 예상할 수 있다”면서 “이제 탈 탄소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정부와 기업은 각종 토건사업,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신공항 건설 등을 추진하며 탈 탄소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면서 “말만 앞세우는 탄소친화 정부와 보수 기득권 양당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는 9·24 글로벌 기후파업을 맞아 전 세계 기후시민과 함께 행동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면서 “현재의 탄소친화적이고 자본친화적인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기후악당 행위를 일삼는 정부와 국회, 기업과 적극적으로 싸워나갈 것”을 선언했다.

4당은 ▲광주시 2030년 온실가스 50% 감축 ▲광주시 신재생에너지 50% 달성 ▲정의로운 전환 실현 ▲석탄화력발전소 및 신공항 건설 전면 철회 등을 요구했다.

한편, ‘글로벌 기후파업’은 지난 2019년 전세계 150여개국에서 참가한 기후위기 대응 촉구를 위한 시민운동으로, 매년 9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열리고 있다. 광주에선 지난 25일 전국 기후위기 대응 시민단체인 ‘기후위기 비상행동’이 주최하는 ‘9·25 집중 기후행동의 날’ 행사가 진행됐다./이종행 기자
이종행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24)전기시설

    19세기에 시작된 전깃불은 20세기 석유시대를 거쳐 21세기 전력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5년 전 옥상…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
  2. 2
    전남, 학교·학원 등 ‘연쇄감염’ 잇따라

    광주·전남에서 일상생활 접촉과 학교·학원 등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한 연쇄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14일 …

    #사회
  3. 3
    文대통령 “초광역협력이 균형발전 핵심 정책”

    문재인 대통령이 광역시·도간 ‘초광역협력’을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정책으로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14…

    #정치
  4. 4
    어등산 개발 방식 원점 재검토…소송전 비화 조짐

    광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광주시와 ㈜서진건설의 갈등이 또다시 법적 다툼으로 비화할…

    #정치
  5. 5
    15일 전남도 국감…최대 현안 ‘해상풍력’ 놓고 공방일 듯

    전남도 국정감사가 15일 도청에서 열린다. 이번 현장 국감에서는 광주·전남 행정통합, 광주군공항 이전…

    #정치
  6. 6
    서울서 2021 소금박람회 道, 천일염 우수성 홍보

    전남도는 해양수산부, 영광군, 신안군과 함께 14일부터 3일간 서울 올림픽프라자 야외 광장에서 전남산 명…

    #정치
  7. 7
    주말·휴일 기습 한파……일부 내륙 첫 서리 예보도

    이번 주말과 휴일 광주·전남에 첫 ‘기습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나들이객은 옷 차림에 각별히 신경…

    #사회
  8. 8
    “학동 참사 부실수사 강도 높게 추궁”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게 국회의원의 소명이라는 생각에서 이번 국감의 키워드를 안전으로 정했습…

    #정치
  9. 9
    김회재 “정부지원으로 배불린 대한항공, 사회적 책무 이행 강제해야”

    고용유지지원금 1천780억 지원 불구 비정규직 해고... 임원보수 늘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국회의원(여…

    #실시간 뉴스
  10. 10
    광주 ‘엔젤 투자 유치’ 전국 최하위

    창업 초기 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엔젤 투자’의 최근 10년간 광주 지역 유치액과 유치기업 규모가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