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
지역
사람들
오피니언
TV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세계경제 전망은?
한국과 세계 경제의 변화를 이끌 트렌드 소개
비대면·언택트 시대 산업과 기술의 변화 살펴

2020. 11.08. 18:18:53

‘포스트 코로나 2021 경제전망’ 김광석 지음/지식 노마드 1만6천원
코로나19 팬데믹이 경제의 구조를 완전히 그리고 영원히 바꿀 것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 잇달아 일어나고 있다. 세계 경제의 변화의 핵심을 읽고 그 파급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이코노미스트 김광석씨가 ‘포스트 코로나 2021 경제전망’을 출간했다.

이 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적 변화를 이끌 2021년의 20가지 트렌드를 중심으로 경제의 변화를 전망한다. 어떤 변화가 모습을 드러내고, 그 속에 어떤 위협과 기회가 있는지를 설명하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제안한다.

역사에서 큰 위기는 언제나 큰 변화가 시작되는 출발점이 됐다. 그 변화의 물결을 먼저 읽고 스스로를 바꾸는 데 성공한 개인과 기업과 국가는 크게 번영했고, 그렇지 못한 주체는 생각보다 빠르게 추락했음을 기억해야 한다.

경제를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저자는 “코로나19 이후의 경제가 구조적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먼저 읽고, 그 속에서 기회를 찾아 대응하는 개인과 기업에게만 2021년은 이탈점이 될 것”이라며 “2021년은 거대한 변화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는 첫해가 될 것이다”고 말한다.

책은 ▲1부 2021년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 ▲2부 2021년 한국경제의 주요이슈 ▲3부 2021년 산업의 주요이슈 ▲4부 2021년 경제 전망과 대응전략 등으로 나눠 기술된다. 부록에는 주요 투자은행의 세계경제 및 주요국 성장률 전망, 아시아 주요국 경제지표 전망을 담았다.

1부에서는 세계경제 주요이슈로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질 경제의 뉴노멀 중에서 중요한 5가지 변화, 세계 각국이 리쇼어링 전쟁에 가담하면서 전개될 탈세계화의 양상, 미중 디지털 통화전쟁의 시작, 미국 대선 결과로 들어설 트럼프 행정부 제2기 또는 바이든 신정부의 정책 차이와 대응책을 찾기 위해 공약을 분석한다.

코로나19의 충격을 기회로 바꾼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위기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해 기회로 반전시키는 리질리언스 역량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한국경제의 변화를 이끌 6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한국판 뉴딜정책으로 경제회복의 방향을 분석하고 2021년 슈퍼 예산안을 통해 읽는 정부의 재정 운용 계획과 뉴딜펀드 구상이 가져올 기회와 위험을 다룬다.

저물가 장기화에 따른 ‘디플레이션 우려’의 부상, 2020년의 급등세에서 이탈해 조정을 겪게 될 부동산 시장에 대한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3부에서는 산업과 기술의 변화를 이끌 7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모든 서비스가 비대면으로 전달되는 현상이 표준이 되는 언택트 시대, 생체인식 기술과 디지털 신분증이 바꿀 지급결제산업의 혁신과 그 파급력, 코로나19로 앞당겨질 원격 진료를 포함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등을 다룬다.

김광석 저자는 대중 앞에 다가선 이코노미스트다. 연구원, 교수, 작가, 칼럼니스트, 대중강연자, 자문위원, 경제평론가, 유튜버, 블로거 등 다양한 직업과 활동으로 삶을 채워나가고 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시절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산업과 기업 경영을 연구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과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수석연구원을 역임하며 경제전망 및 주요 경제 이슈를 분석해 왔고, 한양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경제학을 강의하면서 후학 양성에 주력해 왔으며, 현재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으로서 실물경제 분석과 경제 정책 자문을 하고 있다.

유튜브 ‘경제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 매주 경제 현안을 강의하고, 국내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에 특강을 통해 인사이트를 전달하며, 국내외 다양한 포럼에서 경제와 산업을 아우르는 강연을 하고 있다.

/김다이 기자

광주매일 TV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