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
지역
사람들
오피니언
TV
기획
인터뷰
스타브랜드
창조클럽
문학마당
역경강좌
장갑수

이종선 “마음으로 대화하는 따뜻한 리더 돼야”
[광주매일신문 제7기 창조클럽 아카데미] 제5강 ‘감성과 소통의 리더십’
이종선 ㈜이미지디자인컨설팅 대표
직설·공격적 메시지보단 감정 드러난 표현 적합
행복을 성공 자원으로 활용…소통과 공감 중요

2020. 06.10. 19:15:31

“대화가 소통의 전부는 아닙니다. 힘과 권력이 아닌 마음으로 사람을 움직이는 따뜻한 리더가 되시기 바랍니다.”

광주매일신문 주최로 지난 9일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열린 제7기 창조클럽아카데미 제5강에서 ㈜이미지디자인컨설팅 이종선 대표가 ‘감성과 소통의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로 회사 경제가 어려워져 직원들의 사기진작이나 동기부여가 꼭 필요한 시기”라며 “이럴 때일수록 말이나 행동, 처세에서 드러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마음을 잘 살펴 자기표현력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야한다’는 그는 “너무 소극적이거나 지나치게 공격적이지 않게 상황과 대상에 맞는 자기표현 훈련을 해야한다”며 “화를 걷어내고 이성적인 상태로 자신의 불만이나 부탁을 말하는 등 시기적절하게 자기표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지각하지 마세요’와 같이 직설적이고 공격적인 ‘유 메시지(You-Message)’보다는 내 입장에서 말하는 ‘아이 메시지(I-Message)’로 말하는 게 좋다”며 “‘번번이 늦으니 회의 시작이 늦어져 마음이 불편합니다’와 같이 상황·영향, 그리고 감정이 드러난 메시지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리더의 조건에 대해서는 “잘 들어주고 설명해주고, 도와주고, 토의하고, 공정히 평가하고, 응답해주는 사람”이라면서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카리스마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따뜻한 말과 행동으로 상대를 대하는 것은 교제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지키기 힘든 것”이라며 “마음에서 행동이 나오기도 하지만 말과 행동들을 다듬어서 마음이 변화되기도 한다. 직원들을 칭찬하고 공감하면서 소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득히 “상대에 대한 신뢰와 공감을 갖춘 대화여야만이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며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바탕으로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원만한 인간관계와 공감 능력을 갖춘 사람이 성공한 리더로서 그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이 대표는 “자기표현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을 성공의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요구되는 덕목”이라며 “직원들이 건물만 봐도 기분이 좋아지고 회사가 잘 되길 진정으로 바라는 마음이 들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대표는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따뜻한 카리스마’ 저자이며, 삼성경제연구소 CEO PI를 담당했다. /임후성 기자

광주매일 TV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