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생소한 주택용 소방시설…설치는 필수 / 최범석
2024. 07. 10(수) 19:27 가+가-
최근 5년간(2016-2020년) 전남의 화재는 1만3천169건이 발생했으며 주택화재는 2천746건으로 21%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깨어 있는 시간 동안 머무는 대부분의 공간인 일터 등의 경우에는 소방시설이 정상적으로 설치돼 있고 정상 작동한다.

하지만 우리가 휴식을 취하는 주거 공간의 경우 소방시설 설치는 잘 이뤄져 있지 않으며 취침 등 휴식을 취하느라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 2017년 2월5일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설치율은 여전히 저조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재 등의 위급한 상황이 자신에게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살아간다. 하지만 사고는 항상 예고 없이 찾아온다. ‘절대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라는 안일한 생각은 금지다. 저조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설문조사 결과는 소방안전에 대한 우리의 안일한 의식 상태를 말해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제는 더 미루지 말고 나와 사랑하는 가족들의 안전을 위한 투자라 생각하며 지금 당장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길 바란다.

<최범석·담양소방서 예방안전과>
많이 본 뉴스
  1. 1
    '테스형 멀티포' 기아 타이거즈, 한화 꺾고 4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한화 이글스를 제압하고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9일 대전 한화생명이글…

    #스포츠
  2. 2
    '최원준 동점포' 기아 타이거즈, 삼성 잡고 3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삼성 라이온즈를 또다시 제압하고 선두 질주를 이어갔다. KIA는 18일 광주…

    #스포츠
  3. 3
    방직공장터 ‘더현대 광주’ 내년 초 첫 삽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사업’이 도시계획 절차를 모두 마치고 설계·인허가와 함께 본격화한다. 이에 따라…

    #정치
  4. 4
    [인터뷰]이호성 무안군의회 의장 “군민 행복과 안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무안군의회가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후반기 의정활동에 본격 돌입했다. 이호성 제9대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은 만…

    #토크·대담·인터뷰
  5. 5
    창업-폐업의 ‘악순환’ 광주 커피전문점 위기

    광주지역 커피전문점이 창업과 폐업의 악순환 속에 위기를 맞고 있다. 자영업 대표 업종으로 꼽히는 커피전문점 …

    #경제
  6. 6
    합계출산율 0.97명…전남 아이 울음소리 가장 컸다

    지난해 전남 합계출산율이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주는 0.71명으로…

    #경제
  7. 7
    광주 곳곳 ‘도로-맨홀 간 단차’…시민 불편·사고위험

    “맨홀 옆 도로가 파인 곳을 지날 때마다 차량이 덜컹거려 사고라도 나지 않을까 걱정인데, 정작 보수는 언…

    #사회
  8. 8
    유통가 파고든 인공지능…고객응대·과일선별도 ‘척척’

    국내 백화점 등 유통업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업무 효율과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하고…

    #경제
  9. 9
    “승진 청탁 관행” 전남청 인사비위 항소심서 ‘민낯’

    브로커를 통해 승진 청탁을 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경찰관들이 자신들의 비위에 대해 ‘관행’…

    #사회
  10. 10
    조계원 “민생회복지원금법은 민생 회복의 마중물”

    모든 국민에게 ‘민생회복지원금’을 25만~35만 원씩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을 위…

    #실시간 뉴스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