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지난 4일 충장로 에코아치에 ‘Chungjangro’ 문구 달아
市 협의없이 무단 설치·철거 되풀이…영문·디자인 뒷말도
2023. 11. 30(목) 20:34 가+가-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위)을 무단으로 달아놨다가 본보 취재가 시작되자, 지난 29일 황급히 영문 간판을 철거했다. /장은정 인턴기자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을 샀다.

더욱이 본보가 이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취재에 나서자, 황급히 영문 간판을 철거하는 해프닝까지 벌이면서 ‘예산낭비 행정’이라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30일 광주시 푸른도시사업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2월 시비 3천만원을 들여 광주 동구 충장로 1가 입구에 반아치형 모양의 조형물 ‘에코아치’를 설치했다.

‘에코아치’는 아치 양쪽에 심어진 덩굴 식물들이 조형물을 휘감으며 자라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하지만 지난 4일 동구청 일자리 경제과에서 ‘충장로 상권 살리기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무단으로 설치하면서 광주시 푸른도시사업소와 신경전이 벌어졌다.

동구 관계자는 “지난해 12월부터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올해 8-11월까지 협의를 거친 뒤 구비 200만원을 들여 간판을 가설치했다”며 “간판을 달기 전 광주시에 구두상으로 협조 요청을 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상황을 뒤늦게 파악한 광주시 푸른도시사업소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분위기다.

광주시 푸른도시사업소 관계자는 “영문 간판의 존재 여부는 전혀 모르고 있었고, 더욱이 설치와 관련해 동구청으로부터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면서 “동구의 주장대로 구두상으로라도 협조 요청이 왔다면, 간판 설치 여부를 어느 정도 알았을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문제는 광주시 푸른도시사업소와 동구청간의 간판 설치 논란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광경을 지켜본 일부 시민들은 설치된 간판을 두고 ‘굳이 영문으로 표기했어야 했나’, ‘디자인도 저게 최선인가’, ‘Chungjangro의 j는 잘 보이지도 않아 충장로가 아닌 충앙로로 읽힌다’ 등의 뒷말도 무성했다.

충장로를 자주 방문한다는 A(20대)씨는 “처음에는 있는 줄도 몰랐는데 맞은편 횡단보도에 서 위쪽을 보니 영문 표기가 있더라”며 “그런데 중간에 j가 잘 보이지 않아서 외국인 친구들 몇몇은 충장로를 충앙로로 읽었다. 게다가 기존 조형물 오른쪽에 세로로 ‘Chungjangro’라고 표기가 돼 있는데 굳이 똑같은 영문 간판을 왜 설치했는지 의도를 잘 모르겠다”고 귀뜸했다.

이같은 논란이 일자, 동구는 한 달도 채 되지 않는 지난 29일 문제의 영문 간판을 철거하는 소동을 벌였다.

해당 간판은 설치 과정에서 협의가 없었고, 동구청에서 무단으로 달았다는 사실을 입증한 셈이다.

이에 대해 동구 관계자는 “‘가설치’ 상태였던 간판을 지난 29일 오전 치운 상태”라며 “추후 조명 등을 보강해 다시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광주시 푸른도시사업소측은 간판의 철거 사실 역시 뒤늦게 알았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푸른도시사업소 관계자는 “소유권과 관리·감독의 책임 모두 우리에게 있는 데 사전 협의 없이 달고 싶으면 달고 떼고 싶으면 떼는 게 말이 되냐”며 “설치, 철거 모두 양해 없이 진행된 일”이라고 일축했다.

/장은정 인턴기자
장은정 인턴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7. 7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8. 8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9. 9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