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신세계 백화점 확장 급선회, 이번엔 성공할까
2023. 11. 28(화) 19:49 가+가-
광주신세계가 백화점 확장·이전 계획을 전면 수정했다. 인접한 이마트 부지를 활용해 ‘아트 앤 컬처 파크’를 건립하기로 하고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행정 절차를 밟아왔는데, 이를 전격적으로 폐기한 것이다. 대신 신세계는 백화점을 유스퀘어 문화관으로까지 넓혀 종합버스터미널 일대를 광주 대표 랜드마크 복합시설로 조성한다.

급선회 배경에는 주변 차로 건축선 후퇴(셋백) 등 도로를 도시계획 시설로 결정해 기부채납해야 한다는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 조건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8월 프리미엄 백화점 공식화 이후 도시계획 심의 과정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방향을 튼 셈이다. 여기에 연간 이용객 480만명과 왕복 16차선 무진대로의 풍부한 유동인구를 통해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치만 사업성에 따른 판단이라고 해도 1년 여 넘게 진행한 대단위 프로젝트를 급작스럽게 변경함으로써 추진 의지 등 신뢰도 하락의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이마트 광주점 영업 종료 방침도 아울러 철회돼 일부 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

백화점 땅을 임차해 사용 중인 신세계는 광주시, 터미널 토지 소유자인 금호그룹과 함께 적극적인 협력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신세계는 전국 최고 수준의 쇼핑과 문화·예술 공간으로 재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광주시는 시민 편의·투명·공정성에 기초해 주요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또 있다. 3만500평 규모 터미널 부지는 주차장, 차고 등 여객 운수시설 외에 백화점, 문화관까지 모두 포함된다. 용적률 상향과 이로 인한 공공기여 규모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합의가 관건인 것이다.

광주에는 전방·일신방직 공장 터 ‘더현대’, 어등산 관광단지 ‘스타필드’까지 3개 대형 유통시설이 추진되고 있다. ‘노잼도시’에서 ‘꿀잼도시’를 만들겠다며 광주시는 속도를 내고 있다. 강기정 시장은 ‘복쇼(복합쇼핑몰) 3인방’에 대해 연내 윤곽이 나올 것으로 자신했다. 신세계 백화점의 대안이 조기에 가시화될지 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7. 7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8. 8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9. 9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