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대학30’ 13일 판가름…전남대·순천대 ‘촉각’
학령인구 감소 위기의 지방대 전환점…市·道·예비대학 예의주시
2023. 11. 12(일) 20:19 가+가-

전남대(사진 上)와 순천대 전경

교육부가 비수도권 대학에 5년간 1천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30’ 본지정 결과를 13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예비대학인 전남대학교와 순천대학교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글로컬대학30이 역대 최대 규모의 대학 지원 사업인 만큼 학령인구 감소로 존폐 기로에 선 위기의 지방대학이 살아남기 위한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 광주시·전남도·예비대학이 선정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12일 광주·전남지역 대학 등에 따르면 교육부는 13일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 15개 대학 중 10개의 본지정 대학을 발표한다.

글로컬대학30 사업의 예비 지정 대학 15곳은 전남대학교와 순천대학교를 비롯해 충북대·한국교통대, 순천향대, 강원대·강릉원주대, 한림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경상국립대, 인제대, 부산대·부산교대, 울산대, 안동대·경북도립대, 포스텍, 한동대, 전북대 등이다.

지난달 6일 실행계획서를 제출한 예비 지정 대학들은 같은 달 20-27일 각 대학별 최종 지정 전 관문인 ‘대면 심사’를 마쳤다.

전남대학교는 광주시의 특성화 분야인 인공지능, 반도체, 모빌리티, 메디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등 5대 산업과 연계해 집중 육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여기에 광주시는 전남대의 글로컬대학30 성공을 위해 5년간 1천억원에 달하는 현금 지원과 주변 혁신 기반시설(인프라), 인력 양성 등에 1조4천여억원 규모의 지원도 병행키로 했다.

전남도 역시 순천대학교와 산업계, 외부 전문가 등이 포함된 ‘글로컬대학 대응 전담반 TF’를 구성, 본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순천대학교는 지역 3대 특화산업인 그린스마트팜, 애니메이션·문화콘텐츠, 우주항공·첨단소재 등을 중심으로 각종 협약을 맺는 등 산업 육성과 인재 양성 방안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

전남대 관계자는 “글로컬대학30 선정에만 급급해하지 않고 대학과 지역사회의 상생 발전을 멀리까지 내다보며 큰 그림을 그리는데 최선을 다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순천대 관계자는 “대면심사에서 지산학 캠퍼스 관련과 구성원들의 합의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질의가 많았다”며 “글로컬대학 준비 과정에서 학칙 개정, 거버넌스 변화 등을 마련했으며 최종 선정시 신속한 변화가 이뤄져 대학의 브랜드 가치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교육부는 올해와 내년에 각각 10개교, 2025년과 2026년에는 각각 5개교를 선정하는 등 총 30개의 ‘글로컬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김다이 기자
김다이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민주 공천 후폭풍…광주·전남 탈당 ‘러시’

    광주·전남지역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 선정을 위한 경선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공천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의 …

    #정치
  2. 2
    여당, 비례에 주기환·김화진 물망

    여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4일 4·10 총선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공모를 시작한 가운데 …

    #정치
  3. 3
    광주·전남 주요대학 신입생 ‘정원 미달’

    광주·전남지역 주요 대학들이 학령인구 감소 추세에 따라 올해에도 신입생 정원을 채우지 못했다. 4일…

    #사회
  4. 4
    이낙연 광주 출마 공식화…지역 총선판 파급 촉각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제22대 총선 광주 지역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연일 이어지는 더불어민주당의 …

    #정치
  5. 5
    무안공항 8개 정기노선 뜬다

    올해 무안국제공항에서 국내·국제선 8개 정기노선이 운항한다. 전남도는 4일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정치
  6. 6
    민주, ‘친문 구심점’ 임종석 잔류에 일단 안도

    ‘친문(친문재인)계’ 구심점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4일 더불어민주당 잔류 의사를 밝혔다. 서울…

    #정치
  7. 7
    대한민국 의료발전을 위한 제안 / 조생구

    총선을 앞두고 28차례나 복지부와 의사협회가 머리를 맞대고 의정협의회를 했지만 한 번도 의대정원을 거론도 않…

    #기고/칼럼
  8. 8
    광주 늘봄학교 첫날…기대 속 웃음 ‘가득’

    “학교에서 아이들을 맡아준다니 안심되고 믿음도 갑니다. 다만 프로그램이 좀 더 다양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사회
  9. 9
    야권 비례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창당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지난 3일 창당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이…

    #정치
  10. 10
    ‘AI 투자펀드’ 1천179억 결성 창업 지원

    광주시가 인공지능 투자펀드 1천179억원을 결성, 지역 인공지능 창업 지원에 나선다. 광주시는 4일 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