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 포함’…5·18 부상자회 대의원 선출 ‘무효’
법원 “선거인명부 문제 있다”…재투표 수순 밟을 듯
2023. 09. 19(화) 20:51 가+가-
지난해 치러진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 대의원 선거가 무효라는 법원 판단이 나와 재투표가 치러질 전망이다.

광주지법 민사11부(유상호 부장판사)는 19일 A씨가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를 상대로 제기한 ‘대의원 당선 무효 확인’ 소송에서 “2022년 11월1일자 공고에 따른 대의원 당선결과는 무효”라고 원고 승소 판결했다.

부상자회 회원이었다가 제명 징계를 받은 A씨는 “2022년 11월 진행한 5·18 부상자회 대의원 선출은 선거인명부에 문제가 있었고, 회원들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침해됐다”며 대의원 선출 무효를 주장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2022년 4월 회원수 771명이던 부상자회가 옛 사단법인 당시 회원명부와 신규 회원 명부를 짜깁기해 회원수를 2천175명으로 늘려 대의원을 선출했다는 주장이다.

재판부도 이를 받아들여 하자 있는 대의원 선출 공고를 무효라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부상자회가 구(舊)법인 회원까지 추가해 기존 711명보다 대폭 증가한 2천175명을 회원으로 파악했으나, 여기에는 이미 사망한 이들도 포함됐다”며 “사망자를 제외하면 회원 수가 1천915명으로 감소하고, 선거를 거치지 않고 대의원을 무투표 당선시킬 수 있는 지부도 대폭 줄어들게 된다”고 판시했다.

이어 “사망한 회원이 국립 5·18민주묘지에 안장된 사실 등으로 부상자회도 사망 사실을 충분히 알 수 있었음에도 사망자를 제외해 선거인명부를 확정하는 절차 등을 거치지 않았다”며 “이 같은 하자로 대의원 선출 공고는 무효”라고 밝혔다.

부상자회는 법원의 이같은 판단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황일봉 부상자회장은 “항소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정관에 맞게 다시 대의원 선거를 치를 계획”이라고 말했다./안재영 기자
안재영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10. 10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