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등 7개권역 총장協 “RISE체계, 자율성 확보돼야”
2023. 09. 14(목) 18:10 가+가-
전남대학교 주관 7개 권역대학교 총장협의회(이하 협의회)가 대학 자율성이 확보된 ‘지역 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체계)가 이뤄져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14일 전남대학교에 따르면 협의회는 전날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올해 8차 회의를 가졌다.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는 지방대학의 위기를 알리기 위해 비수도권 7개 권역별 대학이 연합한 협의체로, 이번 회의에 회원 자격으로 전남대학교(광주·전남), 우송대학교(대전·세종·충남), 제주대학교(부산·울산·경남·제주), 중원대학교(충북)가, 고문 자격으로 조선대학교(광주·전남), 창신대학교(부산·울산·경남·제주), 한국교원대학교(충북) 등 7개 대학이 참석했다.

회의는 2025년 RISE 체계 전면 도입을 앞두고 대학의 현실과 입장을 공유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총장단은 이 사업은 5년간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담긴 기본계획 수립과 센터 설립 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의사결정 체계에 반드시 지자체장과 총장을 공동대표로 하는 합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성공적인 정책을 위해서는 지자체 협력은 물론, 대학의 자율성이 기반이 돼야 한다”며 “관련 예산 또한 지자체에 배정하는 것이 아닌 지역에 할당한다는 개념으로 대학에 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RISE 사업은 대학-지자체-산업계 협력 사업이었던 기존 RIS(Regional Innovation System) 체계에 교육(Education)을 추가한 것으로, 정부의 예산과 권한의 상당 부분을 지자체에 이양해 대학을 지원하면서 지역 발전을 꾀하는 정책이다.

총장단은 이날 협의 안건을 바탕으로 오는 22일 우송대학교에서 예정된 대학-지역혁신TF 연구과제 중간 보고회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한편, 대교협을 통해 교육부와 국회, 지방시대위원회 등에도 의견을 제시해 수평적 거버넌스 필요성에 대해 강조할 계획이다. /김다이 기자
김다이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10. 10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