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쌍 부부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
<본보 2023 캠페인 '아름다운 사회 함께 만들어요'>
●‘우리두리 작은결혼식’
북구, 결혼친화문화 조성·가족 중요성 인식 등 위해 추진
하객 70여명 참석…성혼선언문 낭독·축가·웨딩촬영 ‘훈훈’
2023. 09. 13(수) 20:43 가+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소외계층 5쌍의 ‘우리두리 작은 결혼식’이 13일 오후 광주 북구 까사디루체웨딩홀에서 열렸다./주성학 기자

“서로 다름의 차이를 인정하고 맞춰가며 행복한 삶을 이어가길 바랍니다.”

13일 오후 4시께 광주 북구 문흥동 까사디루체 웨딩컨벤션 로비엔 결혼식을 올리기 위한 다섯 쌍의 부부가 긴장한 표정으로 서로를 바라보며 입장을 준비하고 있었다.

이번 결혼식은 우산종합사회복지관 주최, 북구청 주관으로 진행된 ‘우리두리 작은결혼식’으로 개인적인 사정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예비 가정에 대한 지원을 통해 결혼 친화 문화 조성과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결혼식은 우산종합사회복지관, 까사디루체 웨딩컨벤션, 웨딩라프와, 리더스플루트 앙상블, 이미지스튜디오, 영암마트 등 6개 기관 및 민간 업체로 구성된 ‘우리두리 작은결혼식’ 추진단이 재능기부 형식으로 준비했다.

식장에는 김건안·신정훈 북구의원, 김형수 저출산민간협력네트워크 위원장, 북구청 여성보육과 관계자를 비롯한 가족, 지역 주민, 관계자 등 하객 70여명이 모여 신랑·신부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다. 사회자는 식전행사로 하객들에게 결혼식의 목적을 설명하고, 참가 내빈과 식순을 소개했다.

주례를 맡은 심재섭 전 북구의회 의장이 단상 위로 올라가자 식장 입구에 조명이 켜지고 첫 번째 부부가 입장했다.

입장하는 부부를 보며 하객들은 일제히 박수로 축하를 건넸다. 일부는 사진을 찍었고, 한 하객은 “신랑 잘~생겼다”고 환호해 결혼식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신랑·신부가 모두 식장에 들어서자 성혼선언문 낭독이 시작됐다.

한 신랑은 한글이 서툰 외국인 신부를 위해 천천히 같이 읽어주며 서약을 이어갔고, 서약이 끝날 때마다 하객들은 박수와 환호로 부부들을 축하했다.

심재섭 전 북구의회 의장은 주례사를 통해 “다른 환경에서 오래동안 살아왔던 사실을 망각하면 사소한 말에도 다툼이 생길 것”이라며 “각자의 삶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를 인정함으로서 온전한 부부가 될 수 있다. 저를 비롯한 하객 여러분 모두 오늘 다섯 쌍의 부부가 행복하길 진심으로 기원드린다”고 말했다.

이후 리더스플루트 앙상블이 조광조의 ‘고맙소’ 노래를 연주했으며, 신랑·신부 행진과 기념사진 촬영 등으로 결혼식이 마무리됐다.

최종미 여성보육과 여성친화저출생팀장은 “최근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과 결혼 친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우리두리 작은결혼식을 열고 있다”며 “민·관 협력 체계를 좀 더 활성화하고 내년에는 예비부부 교육 등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북구는 지난 2019년 ‘우리두리 작은결혼식’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총 20쌍의 결혼식을 진행했다.

/주성학 기자
주성학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7. 7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8. 8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9. 9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