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병원 필수과 지원 기피 지방의료 붕괴 직전인데
2023. 09. 03(일) 19:55 가+가-
경제와 인구 등 수도권 집중이 갈수록 심화되는 가운데 지방의료 체계의 붕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생명과 관련된 상급병원의 필수의료과 인력마저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남대병원이 최근 시행한 2023년 하반기 필수의료과 전공의(레지던트 1년차) 모집에 단 1명만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원과 화순전남대병원에서 내과, 소아청소년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산부인과, 핵의학과, 응급의학과 등 6개 과에서 9명을 선발할 계획이었는데, 물거품이 됐다. 조선대병원은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비뇨기과 등 3개 과에서 5명을, 광주기독병원은 소아청소년과 3명을 각각 모집했지만, 모두 신청자는 없었다.

전국 상황도 다르지 않아 보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 의원(국민의힘)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하반기 전공의 모집 결과, 소아청소년과 2.8%, 흉부외과 3.3%, 외과 6.9%, 산부인과 7.7%, 응급의학과 7.5% 등 필수의료 지원율은 매우 저조했다. 소아청소년과 인원은 143명으로 가장 많았으나 고작 4명이 응시했고, 이마저도 모두 서울 소재 병원에 쏠렸다. 산부인과도 지원자 4명 가운데 3명, 응급의학과 역시 3명 중 2명이 서울에 위치한 병원을 선택했다. 반면, 정형외과(385.7%), 재활의학과(355.6%), 성형외과(320%), 피부과(200%) 등 소위 ’인기 과’는 경쟁이 치열했다.

상급병원에서 주·야간을 가리지 않고 미숙아나 중환자를 돌보는 일, 소아 응급실 병동, 산부인과 업무와 동시에 당직을 서야 하는 시스템 등으로 전공의 외면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게다가 근무 여건이 상대적으로 나은 수도권으로 편중되고 있다.

지방에서의 전공의 부족은 중증도 수술도 수도권으로 보내야 하는 경우를 만들어 지역 의료체계를 위축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필수의료 분야 젊은 의사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과감한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 차원에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지방 의료가 무너지면 나라 전체적으로 위험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땜질식이 아닌 근본 대책이 절실하다.
많이 본 뉴스
  1. 1
    검찰, ‘사건 브로커’ 수사 경찰 고위직 정조준

    ‘사건 브로커’ 후속 수사 중인 검찰의 칼날이 경찰 고위직을 정조준하고 있다. 여기에 재판에서 해당 사…

    #사회
  2. 2
    ‘위기의 광주 경제’…어음부도율, 전국 평균 30배 육박

    역대급 불황으로 인해 빌린 돈을 못갚는 광주 기업들이 속출하면서 지역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

    #경제
  3. 3
    나주·무안서 교통사고…20대 등 2명 숨져

    전남 곳곳서 교통사고가 발생, 사상자가 잇따랐다. 6일 전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40…

    #사회
  4. 4
    전진숙 “북구을 출마…광주다운 정치할 것”

    전진숙(사진)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이 6일 내년 총선 광주 북구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전 전 행정…

    #정치
  5. 5
    대유위니아 협력업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광주시가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피해 중소 협력업체에 대해 …

    #정치
  6. 6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 “해체공사 지연 악성 민원 자제” 호소

    붕괴 사고가 난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이 해체 공사를 지연시키는 악성 민원에 대해 중단을 호소하고 나…

    #사회
  7. 7
    광주 ‘전일빌딩245’ 시민복합문화공간 자리매김

    5·18사적지인 ‘전일빌딩245’가 시민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광주시는 6일 “전일빌딩24…

    #정치
  8. 8
    ‘서울의 봄’ 정선엽 병장 ‘조선대 명예졸업장’ 받는다

    조선대학교가 영화 ‘서울의 봄’ 등장인물 조민범 병장을 모티브로 한 동문 출신 고(故) 정선엽씨의 명예졸…

    #사회
  9. 9
    전남도, 정보화마을 활성화 대통령 표창

    전남도가 정보화마을 운영을 통해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한 공로로 ‘대…

    #정치
  10. 10
    선거구 획정안 놓고 전남 정치권 ‘설왕설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순천시를 갑·을로 분구하고, 영암·무안·신안을 ‘공중분해’ 하는 획정안을 발표…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