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의료진, 한국중재의료기기학회 우수상 휩쓸어
현대용·오석·박대성 교수·진유정·나미향 연구원
다양한 약물방출 스텐트 연구 개발 등 주제 발표
2022. 11. 15(화) 19:54 가+가-

전남대학교병원 심혈관계융합연구센터 연구진들이 최근 중앙대학교광명병원에서 열린 한국중재의료기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후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진유정 연구원, 박대성 학술 연구교수, 김상욱 중앙대광명병원 심장뇌혈관병원장, 정명호 센터장, 현대용 교수, 나미향 연구원. <전남대병원 제공>

전남대병원 의료진들이 한국중재의료기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휩쓰는 성과를 거뒀다.

전남대병원은 15일 “최근 심혈관계융합연구센터의 현대용·오석·박대성 교수, 진유정·나미향 연구원이 중앙대학교광명병원에서 열린 한국중재의료기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순환기내과 현대용 교수는 ‘돼지 모델에서 비폴리머 기반 질소 도핑 이산화티타늄 박막 에베로리무스 방출 관상동맥 스텐트와 비폴리머 시롤리무스의 중장기 안정성 및 효능성 비교 평가 연구’라는 주제로 구연 발표 우수상을 받았다.

연구 내용은 비폴리머 약물 방출 스텐트의 제조 공정에 질소 도핑 이산화티타늄 박막을 통해 생체 적합성 향상 및 표면 결합 작용기 도입 공정으로 에베로리무스 약물을 스텐트 상에 강하고 안정적으로 결합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으며, 약물 방출 지연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간의 심장과 가장 유사한 돼지의 심장에 6개월간 식립 후 상용화된 스텐트와 비교해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 확인했고, 폴리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스텐트에 비해 혈관 주변의 염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현 교수의 연구에 사용된 스텐트는 국내 및 미국특허로 등록돼 있으며,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지원사업을 통해 2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8개월간 탐색적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현 교수의 동물 실험 연구결과는 이 스텐트가 임상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재확인해 줬다.

또 순환기내과 오석 교수(공동 연구 1저자 이두환 방사선사)는 ‘심근경색 환자에서 긴 스텐트와 이중 짧은 스텐트를 사용한 결과 비교’라는 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했고, 박대성 학술 연구교수는 ‘토끼 장골 동맥 모델에서 생체 흡수성 혈관 지지체의 전임상 평가’라는 결과를 발표해 우수상을 받았다.

진유정 연구원은 ‘키토산을 약물 담지체로 사용한 재내피화 촉진 약물방출 스텐트 개발’, 나미향 연구원은 ‘생분해성 고분자 PLGA-타크로리무스 방출 스텐트 제작 및 안전성 평가’라는 결과를 발표해 각각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의 연구결과는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와 전남대학교 한국심혈관스텐트 연구소에서 10년 이상의 공동연구를 진행한 결과이며, 추후 관상동맥용 스텐트의 개선을 통해 토종 스텐트 신제품 개발을 준비할 예정이다.

정명호 센터장은 “비폴리머 약물 방출 스텐트의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입증 및 평가를 위해 다기관에서 다양한 환자에게 적용한 장기간의 임상 연구가 뒷받침될 수 있게 후속 임상시험을 준비 중이며, 국산화에 매진함으로써 국내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오복 기자
오복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저장강박증’ 문흥동 거리 10년 넘게 쓰레기 몸살

    “어떻게든 나서주세요. 거리 한가운데에 쓰레기장이 말이 됩니까.” 광주 북구 문흥동의 한 거리에 10년…

    #사회
  2. 2
    “복합쇼핑몰 유통 대기업 투자자로 봐야”

    강기정 광주시장은 2일 “복합쇼핑몰 관련 유통 대기업을 투자자로 봐야 하는 관점 전환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

    #정치
  3. 3
    7차 유행 광주·전남 240명 사망…백신 중요성 커졌다

    코로나19 7차 유행 3개월 동안 광주·전남에서 총 240명이 코로나19 감염 후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정치
  4. 4
    담양대나무축제, 4년 만에 돌아온다

    담양군의 대표 축제인 대나무축제가 4년 만에 풍성한 프로그램과 함께 돌아온다. 담양군은 2일 2023년…

    #지역
  5. 5
    道, 균형위에 전라선 고속철 등 현안 건의

    전남도는 2일 “국가균형발전 정책 논의 차 전남을 방문한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전라선 고속철도 등 5…

    #정치
  6. 6
    배터리창고·지하주차장 잇따라 불

    지난 밤사이 광주 도심에선 크고 작은 화재가 잇따랐다. 2일 광주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

    #사회
  7. 7
    영암 ‘태양광 발전기금’ 유용 의혹

    태양광 발전소 설치의 보상적 차원으로 영암 주민들을 위해 기탁받은 ‘태양광발전기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

    #사회
  8. 8
    반도체산업 특화단지 유치·조성 기반 마련

    정부의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대비한 반도체 산업 지원 조례가 발의됐다. 김나윤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

    #정치
  9. 9
    道, 글로벌 해상풍력 터빈사 유치 막바지 총력

    전남도가 덴마크 베스타스, 독일 지멘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 등 글로벌 터빈 3사의 터빈공장 유치를 위한 막…

    #정치
  10. 10
    자립 준비 청년 ‘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

    전남도는 2일 순천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전남지역 자립 준비 청년의 안정적 사회 진출과 자립을 지원하는 ‘희망디…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