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화물자동차 밤샘주차 특단 대책 절실
교통사고 위험 등 시민 불편 야기 단속 강화 필요
2022. 09. 21(수) 21:09 가+가-
목포시의 지속적인 계도·단속에도 화물자동차 밤샘주차 민원이 끊이지 않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1일 목포시에 따르면 단속반을 편성해 지난 1월부터 8월 말까지 관내 화물자동차 밤샘주차 단속을 수시로 실시, 총 59건을 적발해 20만원 씩 과징금을 부과했다. 또 경고장도 419건 부착했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5조제1항에 의거 차고지를 확보해야 한다.

밤샘주차는 사업용(노란색 번호판) 자동차(화물·버스)가 차고지가 아닌 곳에 자정부터 오전 4시 사이에 1시간 이상 주차한 행위를 말한다.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21조 제3호에 따라 운행정지 5일 또는 과징금 20만원을 부과토록 규정돼 있다.

하지만 목포시의 지속적인 계도·단속에도 화물자동차 밤샘주차 민원이 끊이지 않아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화물자동차의 밤샘주차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 등 시민 불편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목포시가 화물자동차 불법주차 민원 해결을 위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조성했음에도 밤샘주차가 근절되지 않을 뿐더러 제대로 된 단속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화물자동차 사업주들은 거리 상 이용 불편과 어려운 경제 사정 등 이용 경비 부담을 공영차고지 기피의 이유로 꼽고 있어 이에 대한 목포시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목포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는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총사업비 360억원(국비 166억8천300만원, 시비 71억4천200만원, 민자 121억7천500만원)을 들여 부지 9만1천476.9㎡(2만7천671평)에 주차면 1천10대(승용 211면 포함)와 휴게동, 주유동, 정비, 세차동까지 설치해 지난 2월 15일부터 운영 중이다.

부대시설로는 샤워실, 수면실, 체력단련실, 휴게실, 세탁실, 식당, 편의점, 사무실(12개실), 소매점(3개실) 등이 있다.

목포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는 서해안과 남해안 고속도로의 시·종점, 무안국제공항, 신항만 등이 위치한 물류거점 도시로서 원활한 역할을 수행하고 불법 주·정차 민원 해결을 위해 조성됐다.

현재 화물차고지 등록으로 차고지 47대와 월 정기주차 180대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주차 요금은 9만원/월권, 1만원/일권, 2천원/시간 당(2시간 무료)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화물자동차 주차 공간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대양동에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지난 3월 개소해 위탁 운영 중이지만 시내 주요 도로변에 밤샘주차로 시민 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유가 상승 등 화물운수 종사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감안하면 강력한 단속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해명했다./목포=정해선 기자
목포=정해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통합수능 2년차’ 수학 성적이 당락 가른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렵게 출제된 수학 성적이 대학입시의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국어와 영어…

    #사회
  2. 2
    여야, ‘3+3’협의 중에도 상호 비방 여전

    여야가 8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양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는 이른바 …

    #정치
  3. 3
    “이미 대확산”…道, AI 비상대응 효과볼까

    전남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3주 만에 11건이나 발생하며 대확산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

    #정치
  4. 4
    金지사, 직무수행평가 5개월 연속 1위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8일 여론조사 전…

    #정치
  5. 5
    도심 무성한 가로수 시민 안전 ‘위협’

    도시 미관과 대기 환경 개선에 이바지하는 가로수가 무성하게 자라 도리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

    #사회
  6. 6
    “유럽 도시외교 협력 강화 경제 활력을”

    강기정 광주시장이 8일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주한유럽연합…

    #정치
  7. 7
    시의회·김근태재단 10일 공동 심포지엄

    광주시의회가 김근태재단 광주·전남과 함께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오는 10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

    #정치
  8. 8
    ‘청정전남 으뜸마을’ 대폭 늘린다

    전남도가 지역의 행복한 변화를 이끌기 위해 2023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대상 마을을 대폭 늘…

    #정치
  9. 9
    道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

    #정치
  10. 10
    급식노동자 폐암 관련 정책제안서 전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박주민)와 교육특별위원회(위원장 서동용)는 8일 공동으로 학교 급식노동자…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