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양파·고구마 재배 농가 일손 82명 지원
2022. 09. 19(월) 20:11 가+가-

무안군과 필리핀 실랑시의 외국인 계절근로자 업무협약에 따라 최근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필리핀 근로자 82명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무안군 제공>

무안군은 19일 “최근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필리핀 근로자 82명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고 밝혔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단기간에 노동력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업종에 외국인이 90일 또는 5개월 간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번에 입국한 근로자들은 필리핀 실랑시와 업무협약을 통해 지난 1차에 이어 2차로 입국하는 계절근로자다.

계절근로자들은 지난 14일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고용 농가와 함께 근로 기준, 근로자 인권보호, 코로나19 예방수칙 등을 교육받았다.

이들은 관내 농가 18곳에 배정돼 마늘 파종 작업과 양파 육묘, 고구마 수확 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무안군에는 계절근로자 102명이 농가 24곳에 배정돼 농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고령화로 일손 부족 해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 상반기 법무부로부터 배정받은 20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지난 6월 입국해 농가 6곳에 배정됐으며 11월 말까지 영농작업에 종사한 뒤 출국할 예정이다.

서명호 농정과장은 “필리핀에서 온 계절근로자들이 무안의 농업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근로 기준을 철저히 준수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이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무안=김상호 기자
무안=김상호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통합수능 2년차’ 수학 성적이 당락 가른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렵게 출제된 수학 성적이 대학입시의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국어와 영어…

    #사회
  2. 2
    여야, ‘3+3’협의 중에도 상호 비방 여전

    여야가 8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양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는 이른바 …

    #정치
  3. 3
    “이미 대확산”…道, AI 비상대응 효과볼까

    전남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3주 만에 11건이나 발생하며 대확산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

    #정치
  4. 4
    金지사, 직무수행평가 5개월 연속 1위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8일 여론조사 전…

    #정치
  5. 5
    도심 무성한 가로수 시민 안전 ‘위협’

    도시 미관과 대기 환경 개선에 이바지하는 가로수가 무성하게 자라 도리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

    #사회
  6. 6
    “유럽 도시외교 협력 강화 경제 활력을”

    강기정 광주시장이 8일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주한유럽연합…

    #정치
  7. 7
    시의회·김근태재단 10일 공동 심포지엄

    광주시의회가 김근태재단 광주·전남과 함께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오는 10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

    #정치
  8. 8
    ‘청정전남 으뜸마을’ 대폭 늘린다

    전남도가 지역의 행복한 변화를 이끌기 위해 2023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대상 마을을 대폭 늘…

    #정치
  9. 9
    급식노동자 폐암 관련 정책제안서 전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박주민)와 교육특별위원회(위원장 서동용)는 8일 공동으로 학교 급식노동자…

    #정치
  10. 10
    道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