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수수료도 받는다고?” 자영업자 ‘부글부글’
배민·쿠팡이츠 등 ‘0원 프로모션’ 종료후 부과 검토
“고물가 등 영향 포장 증가”…수요↓·부담↑ 우려
2022. 08. 09(화) 20:39 가+가-

사진=연합뉴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쿠팡이츠 등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이 포장 수수료 부과를 검토하고 있어 지역 내 자영업자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배추, 무, 대파 등 농산물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으나 가격 상승 분을 음식값에 반영하자니 손님이 줄어들까 우려돼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기존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자영업자들로서는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9일 배달업계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의 영향으로 배달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포장 수수료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앞서 배민은 2020년 8월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무료 프로모션을 개시했으며 쿠팡이츠도 지난해 10월 포장 주문 무료 서비스를 도입했다.

배민은 당초 지난 6월 말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0원 프로모션’을 중단할 예정이었으나 9월 말까지로 3개월 연장했다.

이번 연장은 지난해 말 3월31일까지로 연장한 후 3월28일 재차 6월30일로 늘린 데 이은 3번째 조치다.

쿠팡이츠 역시 수수료 0원 서비스를 지난해 말까지만 제공키로 했으나 오는 9월말까지 무료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배민은 오는 10월께 포장 수수료 부과를 검토하고 있으며, 쿠팡이츠도 내부적으로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포장 수수료는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업계에서는 포장 주문 1건 당 8-10% 가량의 중개 수수료가 부과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다른 배달 플랫폼인 요기요는 2015년 8월 포장 방문 서비스 ‘요기요 테이크아웃’ 시작과 함께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받고 있다. 수수료율은 배달 주문과 동일한 12.5%다.

이에 자영업자들은 고물가와 고금리, 인건비 상승 등 ‘3중고’에 더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포장 수수료 부과 임박 등 ‘5중고’에 내몰리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광주 북구에서 배달 전문 매장을 운영하는 오모(37)씨는 최근 포장 중개 수수료 도입에 대해 들은 바 있냐는 질문에 한숨부터 내쉬었다.

오씨는 “올해 들어 배달비가 인상됐는데 당시 매출이 훅 떨어졌고 최근 지속적인 물가 상승에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면서 매출이 내리막을 타고 있다”며 “여기에 배달비를 아끼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포장 건수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수료가 더해지면 또 다시 수요가 줄까 걱정되고 매장에서 부담하자니 이것저것 빼고 나면 매출이 마이너스가 될까 싶어 감이 안 잡힌다”고 토로했다.

이어 오씨는 “포장 방문 시 현재는 적은 금액이라도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나 이 같은 혜택을 중단하거나 포장 용기 등의 비용을 음식 값에 추가하면 결국 이 또한 소비자에게 부담이 돼 피해는 자영업자가 온전히 감수해야 할 것”이라며 포장 수수료 부과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시원 기자
양시원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에 김진강 호남대 교수 선임

    광주관광재단 신임 대표이사에 김진강 호남대 호텔경영학과 교수가 선임됐다. 광주관광재단 이사회는 27일 …

    #정치
  2. 2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들, ‘퍼주기식’ 사내대출 운용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들이 이른바 ‘3고(高)’ 위기로 일반 서민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것과 달…

    #정치
  3. 3
    첨단 전략산업 중심지 도약 채비 마쳤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민선 8기 상생 1호 협력사업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대한민국 첨단…

    #정치
  4. 4
    尹정부, 청년교통비 지원사업도 ‘싹둑’

    윤석열 정부 들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사업’이 올해 종료된 데 이어, 산업…

    #정치
  5. 5
    물고기조차 살 수 없는 저수지 ‘급증’

    전남 지역 농어촌 저수지의 노후화와 수질 악화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정치
  6. 6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닻 올렸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민선 8기 상생 1호 협력사업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본격적인 총력 체계를 구축했다…

    #정치
  7. 7
    ‘에이스 페어’ 1억6천만달러 수출 상담

    국내 최대 콘텐츠 종합전시회 ‘2022 광주 ACE Fair’가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폐막했다. …

    #정치
  8. 8
    “체험학습 못가…” 중학생이 교실서 흉기 휘둘러

    체험학습을 못간다는 이유로 교실에서 흉기로 난동을 부린 중학생이 경찰에 붙잡혔다. 27일 광주 서부…

    #사회
  9. 9
    임선숙 민주당 최고위원 “호남민 의견수렴…정책 반영 힘쓰겠다”

    더불어민주당 임선숙 최고위원은 27일 “광주와 전남·북 등 호남민의 의견을 정확하고 제대로 수렴해 민주당 안…

    #정치
  10. 10
    市, 노후 가로등 발광다이오드로 교체

    광주시는 27일 “운전자 안전과 쾌적한 도로 환경을 위해 노후 가로등을 발광다이오드(LED)로 교체한다”고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