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백신특구 인프라 고도화·첨복단지 조성 ‘박차’
백신·면역치료 중심 발전과제 논의
첨단 바이오메디컬 허브 거점 도약 가속도
2022. 07. 31(일) 19:18 가+가-

화순군은 지난 2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화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조성 사업 보고회’를 열고 전남도와 함께 화순백신산업특구 운영 현황·성과를 공유하고 발전과제 추진 방안을 모색했다.<화순군 제공>

화순군과 전남도가 화순백신산업특구의 인프라 고도화,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백신·면역치료 중심의 첨단 바이오메디컬 허브’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다.

화순군은 31일 “지난 2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화순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조성 사업 보고회’를 열고 전남도와 함께 화순백신산업특구 운영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고 ‘백신·면역치료 중심의 첨단 바이오메디컬 허브 실현’에 필요한 발전과제 추진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보고회에서는 발전과제로 ▲첨단 바이오 신약 개발 인프라 고도화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체계 확립 ▲전남 바이오 산업벨트 구축 ▲화순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서남권 원자력 의학원 유치가 제시됐다.

군과 도는 현재 추진 중인 국가면역치료플랫폼과 국가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바이오헬스 융복합 지식산업센터 등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을 구축해 바이오메디컬 스타트업 기업을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면역세포·유전자치료제 산업 육성형’ 전남 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를 조성해 첨단 바이오 신약 전(全) 주기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계획안에 따르면 첨복단지에는 면역세포·유전자 치료제 연구 개발과 실험·생산 기반인 첨단 신약 개발지원센터, 첨단 신약 생산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화순백신산업특구에서 690억원 규모의 국가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사업, 480억원 규모의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430억원 규모의 m-RNA백신 실증지원 기반 구축, 200억원 규모의 면역세포치료 산업화 기술 플랫폼 구축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화순백신산업특구는 2010년 특구로 지정된 이후 대형 국책 연구기관과 사업, 기업을 유치하며 K-글로벌 백신·바이오 허브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특구는 ▲고용 인원(2010년 1천441명→2021년 2천538명) ▲기업 유치(2010년 3개→2021년 33개) ▲연간 매출(2010년 2천758억원→2021년 7천61억원) ▲연간 수출(2010년 150억원→2021년 1천464억원) 분야에서 성과를 내며 지역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전남도와 함께 그동안 구축해 온 백신·바이오·첨단의료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첨복단지 등을 조성해 명실상부한 첨단 바이오메디컬 허브 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며 “백신과 면역치료 바이오의약품을 화순 대표 특산품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화순=이병철 기자
화순=이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통합수능 2년차’ 수학 성적이 당락 가른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렵게 출제된 수학 성적이 대학입시의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국어와 영어…

    #사회
  2. 2
    여야, ‘3+3’협의 중에도 상호 비방 여전

    여야가 8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양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는 이른바 …

    #정치
  3. 3
    “이미 대확산”…道, AI 비상대응 효과볼까

    전남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3주 만에 11건이나 발생하며 대확산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

    #정치
  4. 4
    金지사, 직무수행평가 5개월 연속 1위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8일 여론조사 전…

    #정치
  5. 5
    도심 무성한 가로수 시민 안전 ‘위협’

    도시 미관과 대기 환경 개선에 이바지하는 가로수가 무성하게 자라 도리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

    #사회
  6. 6
    “유럽 도시외교 협력 강화 경제 활력을”

    강기정 광주시장이 8일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주한유럽연합…

    #정치
  7. 7
    ‘청정전남 으뜸마을’ 대폭 늘린다

    전남도가 지역의 행복한 변화를 이끌기 위해 2023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대상 마을을 대폭 늘…

    #정치
  8. 8
    시의회·김근태재단 10일 공동 심포지엄

    광주시의회가 김근태재단 광주·전남과 함께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오는 10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

    #정치
  9. 9
    급식노동자 폐암 관련 정책제안서 전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박주민)와 교육특별위원회(위원장 서동용)는 8일 공동으로 학교 급식노동자…

    #정치
  10. 10
    道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