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6·1 화제의 당선자]정인화 광양시장
국회의원 인지도 바탕 민주 후보 제압
2022. 06. 02(목) 20:21 가+가-

무소속 정인화 광양시장 당선자가 2일 새벽 당선이 확정되자 선거사무소에서 꽃다발을 목에 걸고 두 팔을 들어 환호하고 있다.<정인화 당선자 제공>

광양시장 선거는 전통적으로 무소속이 강세를 보이던 선거구다.

정현복 현 시장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광양시장 선거는 2018년 선거에 이어 무소속 후보가 광양시민의 선택을 받았다.

국회의원(광양·구례·곡성) 출신인 무소속 정인화 후보가 높은 인지도를 강점으로 더불어민주당 김재무 후보를 꺾고 무난하게 당선됐다.

선거운동 기간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 당선자는 김 후보에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거 결과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박빙의 승부가 예상됐지만 개표 결과, 정 당선자는 3만7천5표를 얻어 2만7천670표를 얻은 김 후보를 9천335표 차로 따돌리며 민선 8기 광양시정을 이끌게 됐다.

30년의 행정 경험과 4년의 국회의원 경험을 겸비한 정 당선자는 3선 전남도의원을 지낸 김재무 후보와 양강 구도를 형성해 선거 초반부터 치열한 대결이 이어졌다.

2014·2018년 지방선거에 출마해 무소속 후보에게 패했던 김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텃밭 탈환을 노리며 설욕을 다짐했으나 또 다시 실패했다.

광양시장 선거는 5·6·7·8대 4회 연속 무소속 후보 당선 기록을 이어가게 됐다.

정 당선자는 광양부시장, 장흥부군수, 전남도 관광문화국장 등을 역임했다. 오랜 행정 경험과 국회의원 경험, 중앙과 지방에 포진된 촘촘한 인맥과 노하우를 총동원해 광양시 대도약에 나설 계획이다.

그는 주요 공약으로 ▲포스코와의 상생 협력·광양항 활성화 ▲찾아오는 관광도시 광양 육성 ▲청년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도시 ▲전국 최고 보육·교육 환경 조성 ▲광양읍 집중 개발 등을 약속했다.

정인화 당선자는 “저를 지지해 준 15만 광양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시장 당선은 개인의 승리라기보다 광양시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 당선자는 또 “위대한 시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길은 광양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많은 시민들과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변화된 광양, 새로운 광양으로 도약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변은진·광양=양홍렬 기자
변은진·광양=양홍렬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주말·연휴에도 ‘찜통더위’

    이번 주말·연휴에도 광주·전남은 ‘찜통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11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12일 …

    #사회
  2. 2
    항의받는 주호영 비대위원장

    11일 오전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은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

    #정치
  3. 3
    광주시 666명·전남도 501명 5급 이하 인사

    광주시와 전남도가 11일 5급 이하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규모는 광주 666명(5급 130명, …

    #정치
  4. 4
    ‘예산 지원’ 기초의회 연구모임 투명성 강화 절실

    광주 기초의회 의원 연구모임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원 연구모임은 …

    #정치
  5. 5
    “112에 신고하라” 출동 거부 광주소방 부실 대응 논란

    사람이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이 되레 “112로 신고하라”며 부실 대응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회
  6. 6
    ‘풍력발전 특별법’ 연내 제정 요청

    전남도는 11일 “박창환 정무부지사가 국회를 찾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에게 해상풍력 …

    #정치
  7. 7
    목포시, 어린이집 관리·감독 부실 ‘도마위’

    최근 보조금을 허위 수령한 정황이 드러났던(본보 7월28일자 11면) 목포시내 어린이집과 관련, 각종 위…

    #사회
  8. 8
    송갑석 “차기 지도부, 진정한 호남 정신 필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유일한 비수도권 후보이자 호남 단일 후보로 출마한 송갑석 국회의원(광주…

    #정치
  9. 9
    광주시, 민선 8기 첫 추경 7천362억 편성

    민선 8기 광주시가 제1회 추경예산 7천362억원을 편성해 11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은 올해 …

    #정치
  10. 10
    주철현 “역사문화공간 사업 거문도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시갑)은 11일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의 2022년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