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우수영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 ‘인기’
단단한 육질·쫄깃한 식감 ‘일품’…미식가 입맛 유혹
2022. 04. 28(목) 20:34 가+가-

해남 우수영 관광지에서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우수영 숭어는 거센 조류의 울돌목 바다를 거슬러 오기 때문에 육질이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해남군 제공>

해남 우수영의 명물, 울돌목 숭어가 거센 물살을 뚫고 돌아왔다.

해남군은 28일 “울돌목이 위치한 해남 우수영 관광지에서 뜰채 숭어잡이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보리 이삭이 팰 무렵에 잡혀 보리숭어라 불리는 봄철 숭어는 여름철 산란을 앞두고 살이 올라 달고 찰진 맛이 일품이다. 눈 부위가 검은 것이 특징으로 4월 중순부터 초여름인 6월까지 잡힌다.

우수영 숭어는 거센 조류의 울돌목 바다를 거슬러 오기 때문에 육질이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울돌목 거센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는 숭어를 재빠르게 뜰채로 나꿔채는 뜰채 숭어잡이는 울돌목의 명물 볼거리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우수영 어민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전수된 고기잡이 방식으로 진도대교 교각 아래 갯바위에서 물때에 따라 하루 1차례 정도 이뤄진다.

관람객들은 안전을 위해 갯바위 위쪽에 조성된 데크에서 뜰채 숭어를 잡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뜰채로 잡은 숭어는 관광지 내 음식점에서 판매된다. 쫄깃한 육질을 자랑하는 울돌목 숭어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우수영 관광지에는 지난해 울돌목 스카이워크와 명량해상케이블카가 개통해 봄철 관광객들의 발길로 더욱 활기를 띄고 있다.

해남 어느 곳에서나 싱싱한 숭어회가 제철이지만 현지에서 먹는 회 맛은 남다를 수 밖에 없다. 울돌목 숭어는 바다를 거슬러 해남 임하도까지 올라간다.

울돌목에서 시아바다로 빠져나가는 길목에 위치한 임하도 선착장은 매일 숭어 활어를 위판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도매 외에도 어민들이 직접 잡은 고기로 떠주는 숭어회 맛이 입소문나면서 찾아오는 손님들이 줄을 늘어설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가격도 1㎏(2마리)에 1만원선으로 시중보다 저렴하고 바다에서 막 잡은 상태로 회를 뜨기 때문에 싱싱함이 남다르다. 초장과 상추 등을 직접 준비해 온 관광객들은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배위에서 회를 먹거나 임하도의 바닷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인근 갯바위와 정자 등을 찾는다. 코로나19 걱정없이 가족끼리 오붓한 시간을 즐기기 제격이다.

임하도 선착장의 선상 회는 조업해 둔 물량이 떨어지면 더 이상 팔지 않고 매일 판매량도 달라 방문할 때 미리 현지 상황을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해남=박필용 기자
해남=박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주말·연휴에도 ‘찜통더위’

    이번 주말·연휴에도 광주·전남은 ‘찜통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11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12일 …

    #사회
  2. 2
    항의받는 주호영 비대위원장

    11일 오전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은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

    #정치
  3. 3
    광주시 666명·전남도 501명 5급 이하 인사

    광주시와 전남도가 11일 5급 이하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규모는 광주 666명(5급 130명, …

    #정치
  4. 4
    ‘예산 지원’ 기초의회 연구모임 투명성 강화 절실

    광주 기초의회 의원 연구모임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원 연구모임은 …

    #정치
  5. 5
    “112에 신고하라” 출동 거부 광주소방 부실 대응 논란

    사람이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이 되레 “112로 신고하라”며 부실 대응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회
  6. 6
    ‘풍력발전 특별법’ 연내 제정 요청

    전남도는 11일 “박창환 정무부지사가 국회를 찾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에게 해상풍력 …

    #정치
  7. 7
    목포시, 어린이집 관리·감독 부실 ‘도마위’

    최근 보조금을 허위 수령한 정황이 드러났던(본보 7월28일자 11면) 목포시내 어린이집과 관련, 각종 위…

    #사회
  8. 8
    송갑석 “차기 지도부, 진정한 호남 정신 필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유일한 비수도권 후보이자 호남 단일 후보로 출마한 송갑석 국회의원(광주…

    #정치
  9. 9
    광주시, 민선 8기 첫 추경 7천362억 편성

    민선 8기 광주시가 제1회 추경예산 7천362억원을 편성해 11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은 올해 …

    #정치
  10. 10
    주철현 “역사문화공간 사업 거문도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시갑)은 11일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의 2022년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