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안용백 흉상 옆 단죄문 설치해야”
시민단체, 보성군에 행정조치 촉구
2019. 11. 14(목) 19:46 가+가-
광주 중외공원에서 철거된 친일 인사 안용백(1901-1977년)의 흉상이 보성군에 다시 세워지자 지역 시민단체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광복회 광주전남지부 등 11개 단체로 구성된 역사 정의와 민족의 미래를 생각하는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14일 보성군에 공개서한을 보내 “불법 설치된 친일 반일 민족행위자 안용백의 흉상을 행정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안용백의 흉상 어디에서도 친일반민족행위 등 역사적으로 부끄러운 행위에 대한 기록을 찾아볼 수 없다”며 “공적만 기록된 안용백의 흉상 옆에 친일·반민족 행위를 담은 단죄문을 세울 것을 보성군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보성 죽산 안씨 문중은 흉상 재건립 등 친일·반민족 행위자를 기리는 반역사적 행위를 중단할 것을 약속하라”며 “보성군도 시민의 요구를 묵살한다면 역사 정의와 민족의 미래를 생각하는 의로운 시민들의 이름으로 단죄문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보성군은 안용백 흉상이 군청에 신고 되지 않은 시설로 보고 안씨 문중에 이전하라고 공문을 보냈다./김동수 기자
김동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市, 철거공사 안전사고 관련 법령 개정 국토부에 건의

    광주시가 철거건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재발 방지 대책 차원에서 건축물 관리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

    #정치
  2. 2
    광주 집단취락지구 4곳 개발제한구역 해제

    개발제한 구역으로 묶여 주민들의 토지 이용이 제한됐던 광주 집단취락지구 4곳이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된다. …

    #사회
  3. 3
    김덕수, 국무총리 정무기획비서관 임명

    김덕수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전문위원이 22일 김부겸 국무총리 정무기획비서관에 임명됐다. 국무…

    #정치
  4. 4
    전남자치경찰委, 제도적 기반 마련 박차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7월 자치경찰제 전국 전면 시행을 앞두고 관련 규칙 등 제도 기반을 마련에 박차를 …

    #정치
  5. 5
    金지사 “강진, 체류형 관광지로 키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2일 “남도답사 1번지인 강진이 대표 체류형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

    #정치
  6. 6
    인도서 입국 2주간 격리 해제 후 확진 ‘특이 사례’ 방역당국 긴장

    해외 입국자가 2주간의 격리 해제 후 확진되는 특이 사례가 발생, 방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22일 …

    #사회
  7. 7
    7월 거리두기 1단계…‘전남관광’ 날갯짓

    전남도가 7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 시행을 앞두고 그동안 소극적으로 대응했던 관광객 유치활…

    #정치
  8. 8
    與 경선연기론 놓고 당 안팎서 ‘갑론을박’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일정을 놓고 원래대로 180일 전에 하자는 이재명계 의원과 흥행을 위해 연기하자는 이낙…

    #정치
  9. 9
    흑산공항 대체부지 편입 부처간 이견 ‘난항’

    흑산공항 건설 사업이 국립공원 대체부지 편입을 둘러싼 환경부와 해양수산부 간 이견 노출로 난항을 거듭하고 있…

    #정치
  10. 10
    8년 밀린 기부금 16억 일괄 납부…어등산리조트 속내는?

    광주의 대표적 장기 표류 사업인 ‘어등산 관광 단지’에서 골프장을 운영 중인 ‘어등산리조트’가 뒤늦게 밀린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