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
지역
사람들
오피니언
TV
최첨단 구강정보 기술로 정확한 식립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잇몸 절개 없어 빠른 회복…내원 최소화 환자 불편 ↓
진단부터 보철물 제작 원스톱 ‘1 day 임플란트’ 각광

2019. 09.17. 17:58:50

치아상실을 방치하면 주변 치아까지 상태가 악화될 수 있어 빠른 내원이 필요한 가운데, 최근 최첨단 기술로 환자 구강정보를 파악한 후 정확한 식립이 가능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각광받고 있다. 사진은 이수연 스마트원치과병원 전문의가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단순하게 ‘치아 하나 빠졌을 뿐인데’라고 생각하면서도 바쁜 현대인들은 치과 치료를 막상 시작하기가 쉽지 않다.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 치료시기를 놓친 상태가 많은 이유다. 특히 치아가 상실된 채로 오랫동안 방치되는 경우 주변 치아들의 쓰러짐, 반대편 치아의 정출(위아래로 이동) 등이 발생되고 남아 있는 치아들은 관리가 힘들어지면서 전체적인 상태가 악화된다. 단순하게 끝날 수 있던 치료가 복잡하게 바뀌면서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비용도 많이 들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치아 상실부위의 회복은 단순히 그 부분만 치료하는 개념이 아니라 남아있는 치아들의 건강을 위한 예방의 개념이다.

◇정확한 치료·빠른 회복 장점

치아 상실부위 회복을 위해 고려되는 치료 방법에는 브릿지(치아상실부위 양쪽 치아를 삭제해 연결), 틀니, 임플란트 등이 있다. 이 중 우선시되는 임플란트 치료의 경우 발치부터 임플란트 식립, 최종보철물이 완성될 때까지 평균 10번 이상을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여러번 내원해야 하는 불편감은 환자들이 치과치료를 더 기피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방문 횟수를 최소 3번까지 줄일 수 있고 더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이수연 스마트원치과병원 원장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첨단 기술(구강 스캐너, 3차원 CT, 3D컴퓨터 모의시술)을 통해 환자의 골조직, 주변 치아와의 거리, 각도, 신경위치 등의 정보를 얻어서 정확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구강 내에는 얼굴의 전체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큰 신경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가 상실된 상태에서 치조골이 흡수된다면 신경과의 거리가 매우 가까워지게 된다. 이럴 경우 기존 임플란트 치료는 시술시 해부학적인 구조물의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서는 네비게이션이 도움이 될 것이다.

3D CT와 구강스캐너를 이용해 가이드(임플란트 식립위치가 저장된 장치)를 만들면 환자에게 절개없이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자체는 잇몸 절개없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분이 추후에 느끼는 통증이나 붓기가 최소화되고 짧은 시술 시간과 최소한의 내원 횟수로 일상으로 복귀가 빠르다. 또한 고혈압 약을 복용중이거나 당뇨 등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라면 네비게이션으로 진행하는 것이 환자가 느낄 불편감(출혈, 감염)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한계 보완 ‘1 day 다이렉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일반적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한계점이 있다. 수술용 가이드나 보철물 제작을 외부에 맡기기 때문에 즉각적인 오류수정 및 시술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병원 내에서 직접 진단, 발치, 수술용 가이드 제작, 임플란트 식립, 임시 보철물 제작과 장착까지 한번에 이뤄질 수 있는 1 day 다이렉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필요하다. 병원 한 공간 내에서 모두 이뤄진다면 즉각적인 수정이나 시술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1 day 다이렉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고려요인들이 있다. 병원 내에 고가의 최첨단 장비(3D CT와 구강 스캐너)가 구비돼야 하고, 이 장비들을 잘 다룰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다. 또한 임플란트 식립을 담당하는 전문의와 보철물을 담당하는 전문의가 같은 공간, 시간에 협진해 최선의 치료계획을 결정해야 한다. 이렇게 3박자가 맞춰지면 환자는 오전에 와서 3D CT 및 구강스캔을 찍고 오후에 바로 네비게이션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환자의 구강상태마다 다르겠지만 앞니 부분이나 힘을 많이 받지 않은 상실치아 부분에서는 당일 바로 임시치아까지도 가능하다. 이 1day 다이렉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바쁜 일정으로 여러번 치과 내원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본인 맞춤 치아 관리 필요

최근에는 상실된 치아를 회복하는데 여러 가지 방법들이 구현되고 있는 만큼 환자들도 잘 분석해보고 치료를 결정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단순히 브릿지, 임플란트, 틀니로 생각하지 않고 본인에게 최고의 치료법이 어떤 것인지 병원에 내원해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한 상담부터 진행한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치료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노인인구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웰 에이징(WELL-AGING)’ 이라는 개념이 부각되고 있다. 건강한 신체상태로 나이가 들어가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치아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최대한 치아를 보존하고 아끼면서 사용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이미 치아상실이 일어났다면 최선의 방법으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남아 있는 치아를 위해서도 좋을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자신의 치아를 가지고 있다면 장기간으로 볼 때 진정한 웰 에이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오승지 기자

광주매일 TV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