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
지역
사람들
오피니언
TV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스포츠

추석 연휴 광주·전남지역 곳곳 문화 행사 다채

2019. 09.10. 18:04:06

추석 명절을 맞아 광주·전남지역 곳곳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를 한다. 전통놀이와 세시풍속 체험부터 어린이들을 위한 공연까지 다채롭게 진행된다. 한가위 연휴 기간 열리는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온 가족이 함께 골라 즐기며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 보자.

ACC ‘보름달 아시아’
‘신의 손’(마술 퍼포먼스) 공연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은 12-15일 어린이문화원에서 ‘2019 한가위 한마당 ‘보름달 아시아’’를 운영한다. 행사는 아시아 전통놀이 및 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어린이들이 직접 놀이도구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창작 프로그램, 추석맞이 특별 공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윷놀이, 투호, 라리까유(인도네시아 전통놀이) 등 갖가지 전통문화 체험을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으며 어린이체험관 입장 시 평화를 기원하는 연 만들기, 한지로 만드는 보름달 등 추석특별 창작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ACC 홍보물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제기를 만들어보는 체험도 함께한다.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추석 특별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신의 손(마술, 퍼포먼스)’, ‘한가위풍류(퓨전 국악)’ 등 무료 공연이 어린이문화원 로비에서 진행되며, ‘점박이’ 등 명작 애니메이션을 어린이극장에서 상영한다.

또한 어린이도서관에서 매주 일요일 진행되고 있는 아시아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놀러와, 이야기 숲으로’가 추석 특집으로 진행된다. ‘추석에도 놀러와, 이야기 숲으로’는 여러 명절 문화를 담은 도서연계 창작활동(종이한복 만들기, 강강술래 인형 만들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ACC는 추석 연휴와 가을여행주간·미술주간을 맞아 관람료를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추석 연휴기간동안 아시아 전통의상을 입고 어린이문화원 방문 시 어린이체험관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야외 대형 스크린 영화상영 프로그램인 ‘빅도어시네마’도 12-13일 운영된다.

‘빅도어시네마 : 추석 특집 콘서트’란 제목으로, 영화와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남무성 감독’의 ‘브라보 재즈 라이프’와 열정의 영화 ‘위플래쉬’가 상영된다. 더불어 ‘위플래시’ 밴드의 공연까지 볼 수 있다. 빅도어시네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

광주시립창극단 찾아가는 국악공연
광주시립창극단 ‘강강술래’

광주시립창극단은 찾아가는 광주 국악 상설공연 일환으로 11일 오후 3시·5시 유·스퀘어 야외공연장에서 ‘한가위 국악한마당’을 펼친다.

올해로 일곱 번째 열리는 이번 한가위 공연은 흥겨운 명절의 시작을 알리는 풍물패의 ‘길놀이’, 광주 무등산 호랑이를 형상화한 탈을 쓰고 화려한 동작과 재담을 보여줄 ‘사자춤’ 등을 선보인다.

또한 광주시립창극단 제54회 정기공연 ‘흥보가’를 공연 특성에 맞게 각색한 ‘단막창극 화초장’, 궁중 잔치의 꽃이었던 화려한 전통춤 ‘교방무’가 연이어 무대에 오른다.

이어 펼쳐지는 한가위 풍속을 이야기하는 노랫말로 구성된 ‘팔월가’, 풍년과 흥취 있는 삶을 담은 민요 ‘풍년가’ 무대를 선사한다.

공연의 대미는 ‘강강술래’다. 남생이놀이와 고사리꺾기, 청어엮기 등 다양한 춤과 놀이를 공연자와 관객들이 함께 한데 어우러져 그 의미를 더한다.

전통문화관으로 ‘달맞이 가자’
‘전통혼례’ 체험

광주문화재단 전통문화관은 추석 특집 ‘2019 한가위 전통문화관으로 달맞이 가자’로 전통혼례, 전통놀이, 공연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추석 다음날인 14일 오후 2-3시 ‘떡메치기·전통한복·민속놀이 체험 한마당’이 열린다. 오후 3시부터는 너덜마당에서 ‘전통혼례 창작마당극 연지곤지’ 무대로 실제 백년가약을 맺을 한 쌍의 부부를 초청해 전통혼례를 재현하고 전통춤·국악가요·연희 풍물놀이 등을 선보인다.

이날 행사는 전통혼례 절차에 따라 기러기 같이 의리를 지키겠다는 서약의 ‘전안례’, 신랑 신부가 초례청에서 상견하는 ‘교배례’, 신랑과 신부가 청실홍실로 묶은 표주박에 든 술을 서로 교환해 마셔 하나가 된다는 ‘합근례’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일요상설공연 ‘한가위 무등놀이’는 오는 15일 ‘2019 한가위 전통문화관으로 달맞이 가자’ 둘째 날 행사로 전통놀이 체험과 강강술래, 한가위 악가무 공연을 선보인다.

오후 1시부터 너덜마당에서 진행되는 ‘한가위 무등놀이’는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한가위 놀이터’, 강강술래를 소리와 놀이로 즐길 수 있는 ‘강강수월래’, 한가위 관련 소리와 춤을 펼치는 ‘흰달잔치’ 등 세 마당으로 구성된다.

‘한가위 무등놀이’는 전통문화관 곳곳을 알아가면서 놀이와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전통문화관 한가위 ‘무등놀이도(圖)’를 만들어 제공하고, 놀이도(圖)에 스티커를 완주한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가위 놀이터’는 오후 1시부터 너덜마당에서 제기차기·윷놀이·널뛰기·딱지치기·투호던지기·몸짓 가위바위보·굴렁쇠·비석치기·알밤 보물찾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오후 2시부터는 모둠을 나눠 강강술래 소리를 부르고 놀이를 할 수 있는 ‘강강수월래’가 이어진다. 대문열기, 남생아 놀아라, 고사리 꺾자, 개구리 개골청 등 강강술래의 여러 소리와 놀이를 참여자와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한가위 악가무 공연인 ‘흰달잔치’는 오후 3시 서석당 실내로 옮겨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앙상블 련’이 준비한 무대로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민요와 춤으로 꾸몄다. 민요 ‘팔월가’, ‘새타령’, 경기아리랑과 밀양아리랑을 접목시킨 ‘련 아리랑’, 쾌지나칭칭과 강강술래를 함께한 ‘쾌지나칭칭군밤수월래’와 ‘소고춤’, ‘태평무’ 등이 공연된다.

박물관에서 즐기는 한가위
‘우리 문화 한마당’ 진행 모습

국립광주박물관은 12-15일 ‘2019 한가위 우리 문화 한마당’(추석 당일 13일 휴관)을 박물관 일원에서 마련한다.

연휴 기간 동안 박물관 마당에서는 사방치기, 칠교놀이, 투호, 팽이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또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한 애니메이션 ‘알라딘’, ‘마이펫의 이중생활’ 등을 교육관 대강당에서 상영한다.

14일에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과 공연이 진행된다. 먼저 ‘오이지(Oh! easy)와 함께하는 조선시대 여행‘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주요 역사 인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공간과 포토존을 오전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한다.

어린이를 위한 공연 ‘판타지 더 판타지쇼’에서는 마술, 샌드아트, 레이져 쇼 등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공연으로 오전 11시에, ‘한가위 음악회-두왑사운즈의 아카펠라’는 오후 4시 진행된다.

행사는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판타지 더 판타지쇼’, ‘한가위 음악회-두왑사운즈의 아카펠라’는 국립광주박물관 누리집(gwangju.museum.go.kr)에서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국립나주박물관은 추석 연휴 기간(추석 당일 13일 휴관) 민속놀이 체험, 마술쇼, 블록체험 등 다채로운 특별행사를 마련한다.

12일 오후 3시 박물관 강당에서 ‘마술세계로 떠나는 동심여행’ 공연을 진행한다. 이 공연은 어린이와 가족공연의 특성을 살려 가족의 화합과 사랑을 주제로 하는 스토리텔링 마술과 어린이를 위한 코믹저글링, 코믹마임, 벌룬쇼 공연을 조합해 관객 참여형으로 진행된다.

1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어린이 블록 체험전 ‘브릭월드’를 운영한다.

‘브릭월드’는 우리 주변에 있는 건축과 구조물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들이 빅블록으로 직접 만들어보면서 온몸으로 건축에 대해 배우는 오감자극 어린이 체험전이다. 다양한 블록놀이를 통해 스스로 사고력을 기르고 다함께 구조물을 만들면서 협동심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체험전이다.

15일 오후 1시부터 영화 ‘스파이더맨:뉴유니버스(더빙)’를 상영한다. 이날 오후 2시부터는 박물관 앞마당에서 전통음식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전통음식 체험은 떡메치기 체험 후 인절미 시식으로 운영된다. 인절미 시식은 선착순 400명으로 한정한다.

연휴 기간 중 앞마당에서는 상모돌리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 행사도 이뤄진다.

사전신청 없이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누구나 참여 가능. /정겨울 기자

광주매일 TV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