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삼호 ‘제2돌핀 의장안벽’ 준공
1천102억원 투입 최대 4척 선박 동시 계류 가능
서남권 조선업 재도약 청신호 일자리 창출 기대
2024. 07. 10(수) 19:57 가+가-

10일 영암 HD현대삼호야드에서 열린 ‘제2돌핀 의장안벽 준공식’에 참석한 명창환 전남도 행정부지사, 박홍률 목포시장, 권오갑 HD현대 회장 등 내빈들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총 1천102억원이 투입된 제2돌핀 의장 안벽이 10일 영암 HD현대삼호에서 준공됐다. 돌핀 의장 안벽은 LNG운반선 건조에 필수시설이다.

이날 HD현대삼호 제2돌핀 의장 안벽 준공식에는 명창환 전남도 행정부지사, 박홍률 목포시장, 우승희 영암군수를 비롯해 권오갑 HD현대 회장, 신현대 HD현대삼호 사장, 김형관 현대미포 사장 등 HD현대 그룹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돌핀 의장 안벽은 조선소 도크에서 선박을 진수한 후 계류시켜 의장, 전기 배선 등 선박 건조의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는 시설이다. 일종의 부둣가와 유사한 개념이다.

기존 선박의 경우 안벽 공정에 통상 2개월이 소요되는데 반해, HD현대삼호의 주력 선종이자 대표 친환경 선박인 LNG운반선은 7개월이나 소요된다.

이로 인해 HD현대삼호는 안벽 부족으로 친환경 선박 추가 수주에 제약이 많았지만 이번 안벽 신설로 연간 최대 6척의 선박을 추가 건조할 수 있게 돼 1조540억원의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 전문가 사이에서는 서남권 조선산업이 그동안의 긴 불황을 뚫고 본격적으로 ‘슈퍼사이클’에 진입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HL디앤아이한라가 시공한 제2돌핀 의장 안벽은 사업비 총 1천102억원이 투입됐다. 총길이 383m에 이르며 차량용 도교 146m, 등부표, 오탁방지막 등을 갖췄다. 한 번에 최대 4척의 선박을 계류할 수 있다.

명창환 행정부지사는 “제2돌핀 안벽은 단순한 선박 건조시설 확대를 넘어 서남권 조선업을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HD현대삼호의 친환경 경쟁력 강화로 지역 청년이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만3천50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HD현대삼호는 지난해 매출액 5조9천588억원, 영업이익은 3천17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매출액 4조6천464억원, 영업이익 177억원) 대비 매출액은 28.2%, 영업이익은 무려 1천604.5%나 급증했다.

올해 1분기에는 조선업계 꿈의 영업 이익률 10%를 돌파하며 10.92%를 달성, HD현대그룹에서도 알짜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양시원 기자
양시원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테스형 멀티포' 기아 타이거즈, 한화 꺾고 4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한화 이글스를 제압하고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9일 대전 한화생명이글…

    #스포츠
  2. 2
    '최원준 동점포' 기아 타이거즈, 삼성 잡고 3연승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삼성 라이온즈를 또다시 제압하고 선두 질주를 이어갔다. KIA는 18일 광주…

    #스포츠
  3. 3
    방직공장터 ‘더현대 광주’ 내년 초 첫 삽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사업’이 도시계획 절차를 모두 마치고 설계·인허가와 함께 본격화한다. 이에 따라…

    #정치
  4. 4
    [인터뷰]이호성 무안군의회 의장 “군민 행복과 안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무안군의회가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후반기 의정활동에 본격 돌입했다. 이호성 제9대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은 만…

    #토크·대담·인터뷰
  5. 5
    창업-폐업의 ‘악순환’ 광주 커피전문점 위기

    광주지역 커피전문점이 창업과 폐업의 악순환 속에 위기를 맞고 있다. 자영업 대표 업종으로 꼽히는 커피전문점 …

    #경제
  6. 6
    합계출산율 0.97명…전남 아이 울음소리 가장 컸다

    지난해 전남 합계출산율이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주는 0.71명으로…

    #경제
  7. 7
    광주 곳곳 ‘도로-맨홀 간 단차’…시민 불편·사고위험

    “맨홀 옆 도로가 파인 곳을 지날 때마다 차량이 덜컹거려 사고라도 나지 않을까 걱정인데, 정작 보수는 언…

    #사회
  8. 8
    유통가 파고든 인공지능…고객응대·과일선별도 ‘척척’

    국내 백화점 등 유통업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업무 효율과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하고…

    #경제
  9. 9
    “승진 청탁 관행” 전남청 인사비위 항소심서 ‘민낯’

    브로커를 통해 승진 청탁을 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경찰관들이 자신들의 비위에 대해 ‘관행’…

    #사회
  10. 10
    조계원 “민생회복지원금법은 민생 회복의 마중물”

    모든 국민에게 ‘민생회복지원금’을 25만~35만 원씩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을 위…

    #실시간 뉴스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