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차기 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 공식화
광주지역 의원들과 상의 마쳐…전남·전북 의사 타진
과거 양향자 승리…한병도·서삼석·송갑석 낙마
당선땐 차기 地選 광주시장 경선 유리한 고지 선점
2024. 06. 13(목) 20:43 가+가-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국회의원(광주 광산을)이 민주당 차기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화했다.

민 의원이 최고위원 출마 결심을 굳힌 것은 이른바 ‘호남 정치 복원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민주당 지도부에 호남 지역구 출신 국회의원이 필요하다’(본보 6월4일자 1면 - ‘호남 정치 복원’ 출발점은 민주당 지도부 ‘입성’( http://kjdaily.com/1717417130632073002 ))는 지역민들의 염원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국회 등에 따르면 민 의원은 지난 11일 광주지역 국회의원 전원과 자신의 당 지도부 도전 문제를 상의한 데 이어, 전남·전북 국회의원들의 의사를 타진하며 호남 후보 단일화 문제는 물론 출마 시 협조와 지지를 당부하는 등 사전 정지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민 의원이 차기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경선에 나설 경우 21대 국회 이후 광주·전남 지역구 출신 국회의원 입장에서는 4번째 도전이 된다.

광주·전남은 자타가 공인하는 민주당의 최대 지지층임에도 불구하고 21대 국회에서 당의 선출직 최고위원 도전에 연달아 고배를 마셨다.

실제 2020년 8·29 전당대회에선 당시 양향자 의원이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해 5위로 당선된 바 있다.

이어 2021년 5·2 전당대회 때는 서삼석 의원이, 2022년 8·28 전당대회 때는 송갑석 의원이 광주·전남·전북을 모두 포괄하는 ‘호남 단일후보’를 기치로 각각 선출직 최고위원에 도전장을 던졌지만 모두 아쉽게 낙마했다.

송 의원의 경우 이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나 민주당의 ‘심장’인 호남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이 ‘호남 배려’ 차원에서 겨우 지명직 최고위원이 됐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이 받은 심정적 상처는 적지 않았다.

전북을 포함시킬 경우 한병도 의원도 선출직 최고위원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그는 양향자 의원이 최고위원에 당선됐던 2020년 8·29 전당대회에 출마했었는데 당시 패인으로는 ‘호남 후보 단일화’에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호남 국회의원 가운데 최고위원 당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의원이 민형배 의원이란 관측도 내놓고 있다.

민 의원의 경우 현재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이재명 리더십’과 관련해 광주의 원조 친명계(친이재명)로 분류되고 있는 데다, 지난 총선에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를 꺾어 수도권 등 타 지역에서도 상대적으로 얼굴이 알려진 정치인이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또 민 의원의 선출직 최고위원 출마를 2년 앞으로 바짝 다가온 차기 광주시장 선거와 결부시키는 시각이 많다.

민주당 최고위원에 당선된다면 재선을 노리는 현 강기정 광주시장과의 당내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 의원으로서는 당 지도부에 호남 출신 선출직 최고위원이 없어 호남 정치 복원을 희망하는 지역민들의 아쉬움이 크다는 점이 출마의 명분이 될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당선된다면 차기 지방선거와 관련해 실리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기습폭우 뒤 폭염주의보…극한날씨에 시민들 ‘몸살’

    주말 동안 광주·전남에 ‘시간당 77㎜’의 기습폭우가 내리는가 하면 그 직후 최고기온이 33도를 웃돌아 폭염…

    #사회
  2. 2
    광주-美 샌안토니오 청소년들, 광주서 우의 다져

    광주시 자매도시인 미국 샌안토니오시 청소년들이 광주를 방문, 광주 청소년들과 우의를 다졌다. 광주시는 …

    #정치
  3. 3
    이건희 컬렉션 중 ‘피카소 도예’ 107점 ACC서 만난다

    거대한 신전을 연상케 하는 백색 전시장에 100여점의 각양각색 도자들이 모습을 보인다. 여인 형상을 한 …

    #문화
  4. 4
    [인터뷰]김현성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대표이사 “디지털 대전환 시대, 세계인이 소비하는…

    지난해 8월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초대 수장에 오른 김현성 대표이사는 취임 후 1년 동안 경쟁력있는 디지…

    #토크·대담·인터뷰
  5. 5
    이재명, 민주당 초반 경선부터 압승 예고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21일 대구·경북 지역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각각 94.73%와 93…

    #정치
  6. 6
    우체통·나뭇잎…‘지역 자원으로 마을 살리기’

    구례의 쌍산재, 군산 우체통거리, 광주 극락강역….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자원 활용 사례…

    #Book
  7. 7
    ‘풍암교차로-매월유통단지’ 지하차도 건설 ‘만지작’

    광주시가 만성 정체 구간인 서구 풍암교차로-매월유통단지 교차로 구간에 지하차도 건설을 추진키로 해 이 일대 …

    #정치
  8. 8
    전남도, ‘영농형 태양광 발전 특별법’ 마련 앞장

    전남도가 대규모 재생에너지100(RE100) 전력 공급 기반 마련을 위한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등 지원에…

    #정치
  9. 9
    신정훈 ‘대북 전단 사전 신고법’ 발의

    일부 탈북민 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 행위와 이에 대응한 북한의 ‘오물 풍선’ 투척 등으로 인해 남북 평화공…

    #정치
  10. 10
    조국, 99.9% 찬성률로 조국혁신당 대표 재선출

    조국혁신당이 지난 20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전국당원대회를 열고 단독 출마한 조국 대표를 99.9%의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