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제22대 총선 D-44
민주 공관위 7차 심사 결과…他후보들 강력 반발 갈등 확산
광주 서구갑 ‘하위 20%’ 송갑석 vs ‘신인’ 조인철 2인 경선
2024. 02. 25(일) 20:17 가+가-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공천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은 ‘하위 20%’에 포함된 송갑석 의원과 ‘정치신인’ 조인철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간의 2인 경선으로 결정됐다.

그러나 다른 예비후보들이 이개호 의원 단수 공천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데다, 서구갑 선거구 역시 재심 청구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민주당 공천을 둘러싼 지역 내 갈등 확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관련 기사 -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http://kjdaily.com/1708859846623208002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7차 후보자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광주·전남 18개 선거구 가운데 첫 단수공천 사례가 된 이개호 의원은 ‘비명계’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그의 단수공천이 민주당 내에 거세게 불고 있는 ‘비명계 불이익’ 여론을 어느 정도 상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당대표·원내대표와 함께 민주당 3역 중 하나인 정책위의장으로 활동 중인 이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음에 따라 4선을 향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광주 서구갑은 ‘하위 20%’ 통보를 받은 재선의 송갑석 의원과 조인철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이 서로 양보할 수 없는 외나무다리 ‘진검승부’를 벌이게 됐다.

송 의원의 경우 ‘하위 20%’를 통보받았기 때문에 자신이 얻은 득표의 20%를 감산하게 된다. 반면, ‘정치신인’ 조 전 부시장은 얻은 득표의 10%를 가산하게 돼 송 의원 입장에선 힘겨운 싸움이 될 전망이다.

앞서 광주는 ▲동남갑 ▲북구을 ▲북구갑에서 현역 의원과 정치신인 간 경선 결과, 현역 국회의원 3명이 모두 탈락함에 따라 광주 서구갑의 ‘2인 경선’ 결과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정청래(3선·서울 마포을)·서영교(3선·서울 중랑갑)·권칠승(재선·경기 화성병) 등 현역 의원 17명을 기존 지역구에 단수 공천했다.

이번 심사는 21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단수공천 지역은 17곳, 경선 지역은 4곳이다.

경기에선 김태년(4선·성남수정)·백혜련(재선·수원을)·김영진(재선·수원병)·이재정(재선·안양동안을)·강득구(초선·안양만안)·민병덕(초선·안양동안갑)·한준호(초선·고양을)·김용민(초선·남양주병)·문정복(초선·시흥갑)·김승원(초선·수원갑) 의원이 현역 단수 공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제주의 경우 위성곤(재선·서귀포시)·김한규(초선·제주을) 의원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유동수(재선·인천 계양갑) 의원도 단수 공천을 받아 3선 도전 티켓을 확보했다.

비명계 현역이 있는 일부 지역은 경선지로 선정돼 친명 원외 인사들과의 승부가 펼쳐진다.

대전 대덕구는 초선 박영순 의원과 박정현 최고위원이 경선에서 맞붙는다. 충북 청주흥덕에선 친문(친문재인)계 도종환(3선) 의원과 이연희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전 박주선 국회의원 보좌관)이, 경기 고양정에선 이용우(초선) 의원과 김영환 전 경기도의원이 각각 경쟁한다.

/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옥중 출마’ 서구갑 송영길 득표율 17.38%

    4·10 총선에 옥중 출마한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광주 서구갑)가 17.3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선거비용 …

    #총선(광주)
  2. 2
    '윤영철 2승' 기아, 한화잡고 4연승 질주

    KIA 타이거즈가 시즌 첫 한화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하며,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2일 한화생명이…

    #스포츠
  3. 3
    “소통·유대 강화로 경우회 발전 이끌겠다”

    “새로운 목포해경재향경우회를 만드는 데 주력해 3년 후 반드시 좋은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 김용덕(6…

    #사람들
  4. 4
    野 192석 ‘압승’…국힘 108석 ‘참패’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18곳을 싹쓸이 하는 등 범야권에서 총 192석을 확보해 국민의힘…

    #정치
  5. 5
    고속도로 법면 태양광은 전남도 적극행정의 결과

    전남도가 국내 최초로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공익 목적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

    #사설
  6. 6
    순천시청 양궁 남수현, 파리行 ‘명중’

    생애 첫 태극마크를 단 남수현(19·순천시청)이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까지 거머쥐었다. 올해 순천시청…

    #스포츠
  7. 7
    “정권심판·민생회복 염원 보답하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자 8명은 11일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5·18민주묘지를 참…

    #총선(광주)
  8. 8
    제11기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 - 권대중 서강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제11기 광주매일신문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이 지난 4월 9일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열렸습니다. …

    #광주매일TV뉴스
  9. 9
    스마트폰에서 키운 토마토가 집으로…‘앱테크’ 新바람

    고물가·저성장 시대가 고착화되면서 지출을 줄이고 적은 돈이라도 모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공동 구매 플랫…

    #경제
  10. 10
    어린이들에게도 참여권이 주어지기를 / 이세연

    총선의 전국 사전 투표율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사전 투표율 상승에 이바지하기 위해 …

    #문화난장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