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 “해체공사 지연 악성 민원 자제” 호소
‘공사 지연 피해’ 등 20여개 현수막 걸어 조속한 추진 촉구
서구 “2021년 후 소음 등 민원 665건…행정력 운용 애로”
2023. 12. 06(수) 20:38 가+가-
붕괴 사고가 난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이 해체 공사를 지연시키는 악성 민원에 대해 중단을 호소하고 나섰다.

6일 광주 서구 등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화정아이파크 해체 공사장 펜스에 예비입주자협의회 등 명의로 된 현수막 20여개가 걸렸다.

현수막에는 ‘공사가 하루만 지연돼도 피가 마른다’, ‘악성민원에 전전긍긍하는 서구청 소극행정 각성하라’ 등의 문구가 적혔다.

인근 금호하이빌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도 ‘반복·악성 민원은 안전한 공사를 방해합니다. 서구청은 강력한 대응으로 악성 민원을 근절시켜 주세요’라는 현수막을 부착했다. 이들은 화정아이파크 공사 및 해체 공사 이후 반복되는 민원으로 공사가 지연되자 이 같은 내용의 현수막을 걸어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산 관계자는 “안전한 해체공사와 빠른 준공을 기다리는 예비입주자, 현장 주변 주민들이 과도한 민원으로 공사가 지연되는 것을 볼 수 없어 현수막을 게시한 것으로 보인다”며 “반복되는 민원은 행정청과 기업의 인력 낭비이고 공사 기간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사 지연으로 준공이 늦어지는 것은 주변 주민과 상인, 입주예정자 등 모두가 원하는 바가 아니다”며 “일부 미합의 상인들이 소음·비산먼지 등 피해를 호소하며 각종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데, 이는 사회적인 비용 측면에서도 큰 손실이라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지난 2021년 화정아이파크 준공 공사가 시작된 이후 올해 11월까지 접수된 민원은 총 665건으로 주 내용은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 비산먼지 피해 등이다.

서구 관계자는 “화정아이파크 해체 현장 관련 민원은 비산먼지·소음 등 환경 쪽이 다수다”며 “이로 인해 공사가 중단되지는 않았지만 반복 민원으로 인해 행정력 운용에 애로사항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접수되는 민원 사항에 대해 현산 측에 조치를 취해 달라고 지속해서 연락을 하고 있다”며 “고질적이고 반복되는 민원 접수에 입주예정자들이 경고의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는 지난해 1월11일 콘크리트 타설 중이던 201동 39층 바닥이 무너져 내리며 발생해 작업 중이던 건설노동자 6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주성학 기자
주성학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7. 7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8. 8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9. 9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