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브로커’에 수사 무마 청탁…“금품 전달” 진술
탁모씨, 재판에 증인 출석해 밝혀…‘전달책’ 동생도 증언
2023. 12. 05(화) 20:34 가+가-
‘사건 브로커’ 성모(62)씨가 수사 무마 명목으로 십수억원의 현금을 요구해 직접 전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광주지법 형사8단독 김용신 부장판사는 5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성씨 등에 대한 공판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2021년 8월까지 가상자산 투자사기 피의자인 탁모(44)씨로부터 수사 무마를 대가로 차량과 현금 등 총 18억5천4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이날 공판에는 가상자산 투자사기 피의자인 탁씨와 그 동생이 직접 증인으로 출석, 금품 전달 과정을 진술했다.

탁씨는 “2020년 12월9일 광주 서구 한 술집에서 성씨가 고위 경찰, 국회의원 보좌관 등과 식사를 하는 자리가 있는데 인사비 명목으로 현금 1억원을 가져오라 했다”며 “식당으로 함께 간 동생이 성씨의 차 트렁크에 돈을 넣었다”고 진술했다.

이어 탁씨는 “성씨가 돈을 조금씩만 주면 일처리가 쉽게 안된다면서 목돈을 요구했다”며 “같은 해 12월22일 광주 북구 한 골프장에서 동생과 함께 성씨와 전씨를 만났고, 이 때 성씨를 믿고 가보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탁씨는 “골프장에서 동생이 먼저 현금 5억원을 성씨의 차에 실었고, 그 이후 한번 더 5억원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가상자산 투자사기 피의자인 탁씨의 증언 후 실질적으로 ‘전달책’ 역할을 한 그 동생 역시 비슷한 진술을 했다.

동생 탁씨는 “성씨에게 돈을 전달했을 때마다 기록해 둔 휴대폰이 있다”며 “파손된 상태라 포렌식 복원 여부는 장담할 수 없으나 필요 시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이날 법정에선 성씨로부터 수사 무마 명목으로 금품을 받았다는 전·현직 경찰관의 이름도 등장했다. 이들 중 일부는 구속됐으나, 몇몇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상태다.

한편 검찰은 성씨로부터 수사 무마와 인사 청탁 의혹을 받는 전·현직 경찰관들에 대한 수사와 함께 전남 지자체를 대상으로 부당 관급공사 수주 여부 등을 살피고 있다./안재영 기자
안재영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7. 7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8. 8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9. 9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