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살인자’ 일산화탄소 중독 / 윤예심
2023. 11. 29(수) 19:39 가+가-

윤예심 담양소방서장

겨울철 실내 난방용품 사용이 늘어나면서 부주의에 의한 화재로 인명피해도 발생하지만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일산화탄소(CO)로 생명을 빼앗기는 경우도 있다.

겨울철이면 반복되는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올해도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얼마 전 충북 영동의 캠핑장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일가족 3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다. 발견 당시 텐트 안에는 숯불 등을 피운 흔적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사건 전날에도 경기도 여주시 한 캠핑장에서 50대 부부가 텐트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고 또한 텐트 안에 숯불을 피운 화로대가 발견되어 일산화탄소에 중독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가 전해졌다.

이처럼 실내나 캠핑카, 텐트 등에서 화덕·가스 등을 이용한 난방기기를 사용하면 좁은 공간에서 산소가 연소하고 일산화탄소가 나오기 때문에 안전사고 위험이 크다.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는 날씨가 쌀쌀해지는 11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이 중 캠핑 차박 등으로 인해 텐트 안이나 차량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산화탄소는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연료가 탈 때 발생하는 무색·무취·무미의 기체로 인지가 어렵고 소량의 노출로도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할 수 있을까.

예방 방법으로는 ▲가스보일러 배기통 이탈 확인 및 내부 이물질 제거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 ▲일산화탄소 감지 경보기 설치 ▲밀폐된 장소(텐트·차량 내부)에서 가스난로 등 가스용품 사용 금지 ▲캠핑·여행 시 휴대용 일산화탄소 경보기 사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추운 겨울 즐거운 캠핑도 좋지만 한순간의 실수가 소중한 사람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기에 안전 수칙을 준수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으면 좋겠다.
많이 본 뉴스
  1. 1
    민형배, 차기 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 공식화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국회의원(광주 광산을)이 민주당 차기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화했다. 민…

    #정치
  2. 2
    김천 상무 잡고 재도약 신호탄 쏜다

    “김천 상대로 홈에서 승리 깃발 흔든다.” 프로축구 광주FC가 15일 오후 7시 광주축구전용구장에서 김…

    #스포츠
  3. 3
    전남대·조선대병원 18일 ‘휴진’…속 타들어가는 환자들

    광주·전남 상급종합병원인 전남대·조선대병원이 오는 18일 의료계 전면 휴진에 동참한다. 다만, 전남대병…

    #사회
  4. 4
    정준호 “자기주식 처분, 주주평등원칙 따라야”

    더불어민주당 정준호 국회의원(광주 북갑)은 13일 “자기주식 처분은 주주평등원칙이나 신주 발행 절차를 따르도…

    #정치
  5. 5
    '40승 선착' 기아, kt 잡고 1위 수성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2연승을 거두며, 1위 자리를 수성했다. KIA는 15일 수원KT위즈파크에서…

    #스포츠
  6. 6
    때 이른 무더위에 지역 유통가 여름상품 ‘불티’

    광주·전남 지역 첫 폭염주의보가 지난해보다 5일 빠르게 내려지고 한낮 최고 기온이 34℃에 이르는 등 이른 …

    #경제
  7. 7
    [인터뷰] 창립 20주년 맞은 전남개발공사 장충모 사장 “공익·수익 조화 이루는 공기업…

    전남개발공사가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2004년 창립 이후 전남도 산하 유일한 공기업으로서 도민 삶의 질 …

    #토크·대담·인터뷰
  8. 8
    광주 북구 ‘구청사 신관 건립’ 첫삽 뜬다

    건물 노후화 및 공간 협소로 직원은 물론 민원인 불편을 초래했던 광주 북구청사의 신관 건립이 본격화된다. …

    #사회
  9. 9
    2단계 2029년 개통 차질 우려 “정확한 공사 상황 공개해야”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일부 구간 공사 유찰과 예산 문제 등이 맞물려 2029년 개통에 차질이 우려되는…

    #정치
  10. 10
    민주, ‘김건희 특검’·‘지역의사양성법’ 등 당론 채택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김건희 특검법’ 등 21대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폐기된 법안과 김원…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