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금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속도’
지난해 국토부 공모 선정…전국 유일 ‘다시마 특화 브랜드’ 추진
4년간 175억 투입…해조류 거점공간·특화거리 등 조성
2023. 08. 07(월) 20:29 가+가-

완도군이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 대상지인 금일읍 전경.<완도군 제공>

완도군이 다시마 특화 브랜드를 내세워 ‘금일읍 도시재생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완도군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한 ‘2022 도시재생 뉴딜사업(특화재생형)’ 공모에 선정돼 ‘금일읍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올해부터 4년간 총 사업비 175억원(국비 105억원·도비 17억5천만원·군비 52억5천만원)을 투입, 전국 대비 70% 이상의 다시마를 생산하는 금일읍에 해조류 6차 산업 거점을 조성하고 관광과 연계한 콘텐츠를 개발해 지역 자원 부가가치 확대로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해조류 거점 공간’을 건립하고 전국 유일의 다시마 특화 브랜드를 만들어 금일 다시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다.

‘해조류 거점 공간’(가칭 해빔센터)은 금일읍 화목리에 연면적 2천300㎡ 규모로 조성되며 해조류 판매 전시장과 해조류 기반 특화센터 및 상가 등이 들어선다.

‘해조류 거점 공간’이 조성되면 다시마 등 지역 자원의 부가가치 확대로 주민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됨은 물론 일자리 창출과 어촌 활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주민 설명회를 개최해 도입 시설과 운영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했으며 공공건축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금일읍 상권 지역에 ‘특화 거리’도 조성한다.

‘특화 거리’는 금일읍사무소 인근 거점 골목 4개소를 대상으로 보행자 중심의 가로환경 조성과 경관을 개선해 낙후된 상권 이미지를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주민협의체와 현장 실사를 통해 실시 설계를 완료하고 10월 중 착공 예정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상권이 회복되고 청년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9월부터는 집수리 사업과 공원 및 주차장 조성, CCTV 설치 등을 추진해 정주 여건과 마을 환경을 개선한다.

화목리 해안가에는 해양 수변공원을 조성하고 금일읍사무소가 신축되면 지상 2층, 50면 규모의 생활주차장을 건립해 주차로 인한 주민 생활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완도군 관계자는 “금일읍 화목리 도시재생사업은 지역민 삶의 질 향상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해양바이오산업과 연계 추진해 군이 서남해안권 해조류 특화 해양바이오 소재 공급 기지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완도=윤보현 기자
완도=윤보현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2회 5득점' 기아, 강우 콜드로 8연승 질주

    KIA 타이거즈가 이틀 연속 NC 다이노스를 제압하고 파죽의 8연승을 달렸다. KIA는 24일 광주-기…

    #스포츠
  2. 2
    대학 캠퍼스에 물놀이장 개장

    덥고 습한 무더운 날씨에 폭염특보까지 발효된 24일 광주 북구 두암동 동강대학교 운동장에 개장한 야외 물놀이…

    #사회
  3. 3
    ‘수사 축소·비밀 누설’ 사건 브로커 후속 재판 ‘속도’

    쟁점은 각기 다르나 가상자산 투자사기범으로부터 비롯된 ‘사건 브로커’ 후속 재판의 1심이 종지부를 향해 가고…

    #사회
  4. 4
    ‘전남권 의대’ 지역이기주의 부추기는 동·서부 국회의원

    전남 동·서부권 국회의원들이 각각 순천대 의대와 목포대 의대 설치 법안을 발의한 데 이어, 국회에서 제안…

    #정치
  5. 5
    삼성-광주 창업기업, 新사업 발굴 나섰다

    삼성전자C-Lab과 광주 창업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사업 발굴에 나섰다. 광주시는 삼성전자C-Lab과…

    #정치
  6. 6
    “국민의힘은 전북도민 앞에 석고대죄하라”

    더불어민주당 전북특별자치도 지역 국회의원들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북 홀대’를 넘어 …

    #정치
  7. 7
    전남도·지역 국회의원, 현안 해결·국비 확보 ‘원팀’ 공조

    전남도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를 위해 ‘원팀’ 공조에 나섰다. 전남도는 24일 서울…

    #정치
  8. 8
    김양정, 새로운미래 수석대변인 임명

    새로운미래는 24일 제5차 책임위원회를 열고 수석대변인에 김양정 전 노무현·문재인 정부 청와대 행정관을, 선…

    #정치
  9. 9
    ‘170억대 사기’ 청연한방병원 대표원장 첫 재판서 혐의 부인

    170억원대 사기 혐의로 기소된 청연한방병원 대표원장이 첫 재판에서 혐의 대부분을 부인했다. 광주지…

    #사회
  10. 10
    미래먹거리 산업 ‘K-방산’ 시장 진출 도전

    전남도가 글로벌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 먹거리로 떠오르는 ‘케이(K)-방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2…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