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비로 만든 별미요리 3가지
2022. 11. 24(목) 19:02 가+가-
# 가리비 치즈구이
▶식재료
가리비 10개, 피자치즈 80g, 청고추 2개, 홍고추 1개, 파슬리 가루 1큰술, 레몬 ¼개

※양념 : 다진 양파 50g, 다진 마늘 50g, 버터 30g, 올리브오일 1큰술

▶만드는 법
1. 가리비는 흐르는 물에 헹구어 굵은 소금을 넣고, 해감을 한 다음 찜통에 넣어 10분정도 쪄 준 다음 껍질 한 조각을 제거해둔다.

2. 팬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볶아서 준비해둔다.

3. 청·홍고추는 물에 씻은 다음 얇게 링으로 잘라서 준비해둔다.

4. ‘①’의 삶은 가리비 위에 ‘②’의 버터로 볶은 양념을 올린 다음 피자치즈와 청·홍고추, 파슬리 가루를 올려 준비해둔다.

5. 에어프라이어나 자이글에서 5분 정도 노릇노릇하게 구워준다.

6. 접시에 ‘⑤’의 가리비버터구이를 담고, 레몬을 같이 담아 완성한다.


# 가리비 수제비
▶식재료

중력분 250g, 가리비살 100g, 애호박 50g, 당근 30g, 감자 50g, 청양고추 2개, 대파(파란부분) 20g, 다진마늘 1큰술, 천일염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참기름 약간

※수제비 반죽 : 중력분 250g, 물 125㎖, 소금 ½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가리비육수 : 가리비 150g, 미더덕 50g, 무 50g, 대파 ⅓줄기, 마늘 2쪽

▶만드는 법
1. 중력분은 체에 한번 내려준 다음 물과 소금을 넣어 반죽을 해준 다음 올리브오일을 넣어 손을 이용해 많이 치대어 쫄깃한 반죽을 해준 다음 비닐을 씌워 냉장고에서 30분정도 발효시켜 준비해둔다.

2. 애호박과 당근, 감자는 깨끗하게 씻은 다음 일정한 크기로 채를 썰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해둔다.

3. 냄비에 물과 손질된 가리비, 미더덕, 무, 대파, 마늘을 넣어 끓인 다음 면보를 이용해 거른 다음 준비해둔다.

4. ‘③’의 육수와 감자를 냄비에서 끓여준 다음 얇고, 너무 크지 않게 수제비를 뜯어 넣어서 한번 더 끓여준 다음 ‘②’의 애호박, 당근을 넣어 끓여 익혀준다.

5. ‘④’의 끓인 수제비가 익으면 ‘②’의 청양고추, 다진 마늘,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여, 천일염과 참기름으로 마무리한 다음 가리비수제비를 그릇에 담아 완성한다.


# 가리비 소면초무침
▶식재료

가리비 100g, 소면 50g, 미나리 50g, 양파 ¼개, 무 30g, 당근 30g, 오이 30g, 상추 5장, 청·홍고추 ½개씩

※양념장 : 고추장 2큰술, 된장 ½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매실즙 1큰술, 식초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파 1큰술, 통깨 1큰술, 참기름 1큰술, 천일염약간

▶만드는 법
1. 가리비는 흐르는 물에 솔을 이용해 씻은 다음 3-4번 헹궈 굵은 소금을 넣고, 해감을 한 다음 찜통에 넣어 10분정도 쪄준다.

2. ‘①’의 삶은 가리비는 껍질과 살을 분리한 후 물기를 제거 해 준비해 둔다.

3. 미나리는 깨끗하게 씻은 후 3㎝ 정도로 자르고, 양파는 길이 채, 무, 당근, 오이는 껍질을 제거 한 후 어슷하게 썰어 천일염으로 밑간을 해 준비해 둔다.

4. 믹싱 볼에 ‘②’와, ‘③’을 담고 고추장, 다진 마늘, 다진 파, 고춧가루, 통깨, 된장, 매실즙, 천일염, 식초, 참기름을 넣고 잘 버무려서 마무리 한다.

5. 소면은 끓는 물에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전분기를 깨끗하게 제거 한 후 건져 일정한 크기로 소면사리를 잡아 물기를 제거해 준비해 둔다.

6. 접시에 ‘⑤’의 소면사리와 ‘④’의 가리비초무침을 모양 있게 담은 다음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박계영·길식문화연구원 대표>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10. 10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