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장22’ 지역 예술인 창작 레지던스 자리매김
개관 2주년 작가·주민 소통 문화 비즈니스 모델 발돋움
충장역사문화관 10월 개관…지역 대표 문화공간 기대
2022. 08. 07(일) 19:24 가+가-

옛 공장 건물을 리모델링해 지난 2020년 개관한 ‘충장22’가 충장로 상권과 연계한 협동 프로그램 개발, 버스킹 공연, 플리마켓을 개최하는 등 지역 대표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광주 동구 제공>

올해로 개관 2주년을 맞은 ‘충장22’가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창작 레지던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작가·주민·상인이 함께 문화로 소통하는 교류의 산실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옛 간장공장 건물을 리모델링해 지난 2020년 5월에 개관한 충장22는 공모 절차를 거쳐 위탁업체로 선정된 사회적기업 ㈜상상오가 그동안 충장로 상권과 연계한 협동 프로그램 개발, 버스킹 공연, 플리마켓을 개최하는 등 지역 대표 문화공간으로 운영해왔다.

지난 2년여간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현재 충장22의 22개 레지던시 독립실 공실률은 0%다. 개관 이후부터 줄곧 작가, 크리에이터, 청년 문화기획자 등 지역 문화예술인 등 20여명의 작가들이 입주해 상시 거주하며 다양한 창작 레지던스 사업에 참여하고 있어서다.

구체적으로 충장22 입주 작가로 활동하는 지역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하는 창작 레지던스 사업은 ▲충장로 4·5가 뷰티산업 및 명인 명장들과 연계한 협동 프로그램 개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문화재단, 광주비엔날레 등과 연계한 입주 작가와 공동 프로그램 개발 등이다.

특히 충장22 입주 작가에게 기본적인 예술작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예술적 성과를 거두고, 지역민과 만나 문화적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충장22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던 ‘도심 속 힐링 예술 아카데미’를 비롯해 다양한 작품을 참여하며 즐길 수 있었던 ‘충장22 문화가 있는 날’ 역시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올해도 충장22 증축 공사가 완료되면 ‘도심 속 힐링 예술 아카데미 S.O.S’를 비롯해 ‘10월의 어느 멋진 날 충장22’, ‘온라인 상설 버스킹 충장 비긴어게인’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제19회 추억의 충장축제 월드페스티벌’ 기간에 맞춰 미디어아트, 회화, 무용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활동 중인 작가 개인 또는 콜라보 작품 전시와 공연 등 작가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며 문화·예술 향유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충장22에 충장로의 역사를 집대성한 충장로만의 고유한 차별성을 갖춘 콘텐츠 전시·체험 공간인 ‘충장역사문화관’도 10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개관 이후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창작활동을 하는 데 제약이 많았을 텐데 어려움을 극복해준 입주 작가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충장22가 충장로 상권의 명성을 되찾는 거점시설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머물며 창작할 수 있는 지역 대표 문화공간, 지역 콘텐츠 연계 비즈니스 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장22는 ‘도시재생선도지역 3대 거점조성 사업’ 일환으로 총사업비 73억원을 들여 연 면적 1천883㎡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레지던시 독립실 22개, 다목적 전시공간 등으로 꾸며졌다. 이곳은 작가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주거 및 작업실이 22개라는 점과 도로명 주소가 22번길이라는 점에 착안해 충장22로 명명했다.

/오복 기자
오복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통합수능 2년차’ 수학 성적이 당락 가른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렵게 출제된 수학 성적이 대학입시의 당락을 좌우할 전망이다. 국어와 영어…

    #사회
  2. 2
    여야, ‘3+3’협의 중에도 상호 비방 여전

    여야가 8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해 양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는 이른바 …

    #정치
  3. 3
    “이미 대확산”…道, AI 비상대응 효과볼까

    전남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3주 만에 11건이나 발생하며 대확산이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

    #정치
  4. 4
    金지사, 직무수행평가 5개월 연속 1위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에서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8일 여론조사 전…

    #정치
  5. 5
    도심 무성한 가로수 시민 안전 ‘위협’

    도시 미관과 대기 환경 개선에 이바지하는 가로수가 무성하게 자라 도리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

    #사회
  6. 6
    “유럽 도시외교 협력 강화 경제 활력을”

    강기정 광주시장이 8일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주한유럽연합…

    #정치
  7. 7
    ‘청정전남 으뜸마을’ 대폭 늘린다

    전남도가 지역의 행복한 변화를 이끌기 위해 2023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대상 마을을 대폭 늘…

    #정치
  8. 8
    시의회·김근태재단 10일 공동 심포지엄

    광주시의회가 김근태재단 광주·전남과 함께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오는 10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

    #정치
  9. 9
    급식노동자 폐암 관련 정책제안서 전달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박주민)와 교육특별위원회(위원장 서동용)는 8일 공동으로 학교 급식노동자…

    #정치
  10. 10
    道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